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1 . 자본주의 안에서 산다는 것
어렸을때, 부모님한테 배운 것은 성실하게 일을 하고, 안정적인 근로소득을 저축하고, 낭비하지 않으며, 위험하게 투자하지 않는 것이었고, 마냥 그런 생각 혹은 습관으로 내 나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였으나, 그렇게 해서는 부의 추월 차선에 탈수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자본소득을 늘려갈 필요가 있다는 걸 깨우치게 되었습니다.
2 . 체계적인 자본관리
투자를 성급하게 하기보다는 많은 복합적인 것들을 고려해야하기에 성급하게 해야되지 않음을, 그래서 많은 공부와 분석, 전망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다시 돌아보게 되었고, 또한 지출을 관리하기 위한 노력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다시 깨닫게 되었습니다.
3 . 노후 준비가 필요하다
제가 강의를 처음 듣게된 건, 단순히 내집마련 정도의 목표로 생각해서인데, 일을 하지 않은 이후의 삶에 대한 대비가 전혀 되지 않았고, 오히려 생각조차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마냥 지금 처럼 열심히 계속 일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나봅니다. 이번 강의를 듣고, 그렇기 때문에 단순 근로소득 만이 아닌 적절한 투자를 통해, 추가적인 자본소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4 . 지금은 나에게 어떤 시기 (timing)인가.
내 주위를 보면, 일 자체를 정말 즐겨하는 동기, 취미에 진심인 친구 동생들, 술자리에서 주식 몇 종목이야기하는 친구들이 있는 것을 보며, 나도 사실 그들과 크게 별반 다르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내가 어떤 추가적인 공부, 조치를 해야한다는 생각을 못하고, 이 정도로만 살면 괜찮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안일하고, 준비를 하지 않는 모습이며, 이때문에 가난이라는 원치않았던 그림자가 내가 생각하지 못하는 시기에 찾아올 수 있겠구나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듣기 전이 위기의 시기였다면, 지금 이 후기를 쓰고 있는 지금은 기회의 시기이구나.
5 . 어떻게 할 것인가
앞으로 강의를 듣는 동안, 그리고 앞으로 1년, 5년,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고민해야하는 부분이며,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기 전까지는 계속 되물어야하는 질문. 강의를 듣는 동안, 이 귀한 강의를 빠짐없이 들으려고 해야겠지만, 나에게 제대로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겠으며, 무엇보다 무조건적인 수용보다는 나에게 최적화를 시키는 것이 중요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댓글
엽사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