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작년 이맘쯤 월부를 알게되어 꾸준히 유투브시청, 독서, 일기, 감사, 명상 등을 해왔습니다.
스스로 꽤나 열심히 살고있고, 자본주의나 레버리지에 대해서도 나름 깨어있다고 생각했었습니다.
1강 강의 3개를 듣고, 비전보드를 작성하고, 노후 자금을 계산하면서
나는 정말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구나,, 라는것을 느꼈습니다. 어디서 들은건 많지만, 정작 제 노후자금도 한번
계산해보지 않은 헛똑똑이였던 것 같습니다. 30년이란 시간동안 나는 뭘 했을까? 후회도되고 스스로가 원망스러운
마음도 조금 들었지만, 한편으로는 지금도 늦지않았다, 다행이다 라는 안도감이 들었습니다.
퇴직까지 30년이라는 시간이 남았는데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입니다.
저와 배우자의 노후생활에 필요한 돈만 40억이라는 계산이 나왔습니다. 사실 지금 이렇게 적으면서도 너무 터무니없고, 실현가능성이 있을까? 스스로 의문이 들긴합니다. 하지만 강의하시는 너바나님도 비전보드와 목표를 적으며 이런 시절이 있었고, 지금은 다 이루었다고 말씀하셨을때 너무나 가슴이 뛰는 저를 발견했습니다.
나라고 못할 것 없다. 너바나님을 포함한 투자 선배들이 걸어간 길을, 한 단계 한 단계 단계를 밟으며 따라가면 나도 설레는 노후를 보낼 수 있겠구나 라는 결론에 다다랐습니다.
유투브에서는 한없이 부드럽고 옆집 아저씨같은 너바나님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강의를 할때는 스스로 걸어온길, 강의내용에 너무나 자신감 있고, 확신에 찬 카리스마 있는 모습이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에 기름을 부어주는 듯 했습니다.
또한 이번 강의를 들으며 열반스쿨 기초반 74기 42조 조원분을 경제적자유, 노후준비라는 같은 목표 안에서 만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했습니다. 군대 동기가 그렇듯 열기 기초반에서 처음만난 동기들이 오래 연락하고, 투자에 큰 도움이되는 동지가 된다고 들었습니다. 선한영향력을 주고받으며 꾸준히 함께하는 투자동료가 되기위해 저도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강의를 듣고 나에게 적용할 수 있는것들을 생각해봤습니다.
바쁜 일상에 투자,투자공부를 억지로 끼워 넣기위해 제 시간을 잡아먹는 인스타그램을 삭제했습니다. 버스 기다리는시간, 점심먹기 전,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밀리의 서재로 책읽고, 월부 카페 10억달성글, 인기글 등을 읽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하루에 2시간은 무조건 노후준비, 경제적 자유를 위해 투자공부, 책읽기 등을 하는 습관을 들이고자 마음먹고 노력하는중입니다.
휴대폰, 노트북 배경화면을 비전보드로 바꾸고, 주변 사람들에게 제 비전보드와 노후자금 계획을 보여주며 나는 꼭 이렇게 될거고,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이룰거다 얘기도 해 봤습니다. 많이 부끄러웠지만 내가 내꿈을 부끄러워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말이 생각나서 실천했습니다.
1강 강의 3개를 2회독 하면서 많은 생각들이 변하고 큰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남은 강의도 한챕터 한챕터 소중하게 새겨들으며 공부하겠습니다.
댓글
굴삭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