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4강 강의 및 조장 후기 [열중 35기 43조, 35권 읽고 한 채당 4억도 벌고 3억도 벌조 포배]

안녕하세요 포배입니다.

열중 4주차 강의 및 조장 후기입니다.


후기 시작에 앞서 좋은 강의해주신 양파링님 너무 감사합니다.


이번 강의는 매수 후 임대를 놓는 과정에 대한 행동양식이 모두 정리된 강의이었습니다.

부동산 투자는,

매수를 하고,

보유를 하고,

매도를 합니다.


어떤 물건을 몇 년을 보유하던 각 물건에 대한 매수는 1회, 매도는 1회입니다.

그러나 보유를 하는 과정에서는 임대는 n회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 투자를 하는 많은 선배님들은 '매수부터 시작이다'는 말을 항상 반복합니다.


한창 전세 사기 이슈가 전국을 강타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임대차 주의사항에 높은 전세가율을 조심해야 한다는 인식이 생겼습니다.

높은 전세가율이 임차인을 구하는데 리스크가 될 수 있겠지만 이를 어떻게 헷지할 수 있는지 강의에서 배웠습니다.


싱글투자자로 잔금 리스크에 대한 방어 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면서 항상 고민이 많았습니다.

이런 상황은 어떻게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지 실질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방안들을 많이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매번 떠올랐던 말이 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百聞而 不如一見)이요,

백견이 불여일각(百見而 不如一覺)이며,

백각이 불여일행(百覺而 不如一行)이라.


부동산 투자를 하면서 어떻게 돈을 버는지 큰 그림에 대한 지식은 작게 나마 갖추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행동해보지 않으면 모르는 것들이 참 많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초보투자자로서 '어떤 것을 모르는지 모른다'라는 생각을 이번 강의를 들으며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겸손하고, '나는 아무것도 모른다'는 자세로 배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조장을 하면서 여러 동료분들과 한 달 반 가까이 되는 일정을 함께했습니다.

처음 조장을 하면서 세웠던 목표는 '오래가는 동료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조 운영에 대한 목표는 '많이 만나는 것'으로 정하고, 오프라인 조 모임을 4회로 계획했습니다.


설 연휴 마지막날 0주차부터, 매 주 1~3주차 토요일까지 네 번이라는 오프라인 모임을 진행했습니다.

오프라인 모임을 매 주 하면서 느꼈던 점은 동료분들과 정말 많이 가까워졌다는 느낌을 받은 것입니다.

동료분들의 삶을, 삶에서 온 지혜를, 지혜를 바탕으로 투자에 임하는 마음가짐을 배웠습니다.


투자자로 살기 시작하면서 많은 동료들이 생겼지만, 이번에 처음으로 50대 선배님들과도 함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월부의 투자 방식은 아니지만, 선배님들께서는 살아오면서 경험했던 여러 투자에 대해 사례들을 나누어주셨습니다.

그리고 삶에 필요한 지혜들에 대해서도 많이 나누어주셨습니다.

아마 이번 강의에서, 그리고 조 모임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골드에너지님, 단지슬님, 둥이맘님, 뮤제타님, 부꼰님, 샤오위님, 소행님, 쏘니영님, 포항최씨님,

강의 기간 동안 함께해주시고, 항상 배려해주셔서 이 자리를 빌어 정말 감사합니다.

또 한 달 반을 함께해주신 저스틴이버 튜터님, 두띠 반장님, 킵로이님, 상쿵님, 불국사님, 쩌유님, 행복실천님, 레닝님, 성장구루님, 그남자그여자님, 장길섭님, 나니님, 월부이브님 모든 조장님들에게도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다시 한 번 성장할 수 있었고,

더 좋은 투자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성공경험을 쌓기 위해 노력해준 스스로에게도 참 감사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포배, for the better


댓글


포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