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하얀상추] 부의 추월차선 독서후기, 빠르게 부자가 된다 (쉽게 X)

23.09.13





▶책제목: 부의 추월차선

▶저자: 엠제이 드 마코

▶출판사: 토트

▶읽은날짜: 2023.9.13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가족 #건강 #자유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만점에 몇점?) : 10




▶이 책의 원씽 (One Message, One Action)


OM: 진정한 부는 3F(가족, 건강, 자유)에서 온다.

OA: 추월차선을 타고 빠르게 부자가 되려면 결국 Action이다. (빠르게 부자되기 ≠ 쉽게부자되기)

ㄴHow to action? 사람들의 Needs를 좇아 규모(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Grit한다.


이 책은 ~~ 하지마라 라는 책이다. 결국 서행차선의 생각을 깨버리는데에 반절을 쓴다.



이번이 재독인데 처음 이 책을 읽을 때는 이런건 다 아는거 같은데 왜 자꾸 말하나 생각했다. 최근 약 1개월이 넘는, 2개월이 채 안되는 시간동안 투자공부를 건강상의 이유로 쉬고있다. 이제야 왜 절반이 가까운 양을 인도와 서행차선을 타지 말라고 했는지 알겠다.





쉬면서 든 생각은 사람은 참 간사하고 이기적이고 본능적이어서 얼마든지 이전으로 돌아가려고 한다. 특별하다고 생각했던 나 역시 마찬가지.



이러니 저러니 해도 결국 항해자는 나 이며 나의 선택의 결과이다. 그것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발전도 없다. (복기의 부족)


투자공부를 잠시 떠난 내 삶은 이랬다. 복기가 부족하니 발전도 없고 발전의 의향도 시들어갔다. 발전의 의향이 없으니 계획도 사라진다. 계획이 없으니 하루하루 충실히 살긴하나 목표가 없다. 허상이 있을 뿐이다.


▶️내가 지금 할 것 : 월별복기




결국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작은 하나의 벽돌을 쌓아야한다. 나는 그것을 하고 있는가. 내가 그것을 하지 않을 때 어떻게 하면 해야하는가?


▶️내가 지금 할 것 : 복기를 통한 개선으로 벽돌 쌓기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하기)


225p에서 "과거에 묶여 꼼짝 못하고 있으면 미래에 되고자 하는 바로 그 사람이 될 수 없다." 고 한다. 내가 포기했던 과거에 머물러 있지 말자. 아이러니하게 내가 지키려고 한것은 건강(Fitness)이다. 그것은 부의 3요소중 하나이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선 돈이 든다. 결국 내삶의 경영자는 나이며 나의 경영의 문제이다.



▶️내가 지금 할 것 : 결국,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하기


얼마나 지혜롭게 꾸려나가느냐는 나의 몫이다. 그 누구도 엄마도 아빠도 가족도 멘토도 책임질 수 없다. 멘토는 나의 순항을 위한 조력자이지 나의 운전기사가 아니다. 내 삶의 운전기사를 세우는 순간 주권을 잃어버린다.




한 드라마에서 이런 말이 나온다. "빼앗긴 것은 되찾을 수 있으나 내어준 것은 되찾기 수 없다" 내 인생의 주권을 내어주지말자. 오롯이 나의 몫이며 나의 선택이다. 내 선택에 후회는 없다. 결국 나의 가족과 건강 자유를 위해 하는 선택이다.



느리고 천천히 가는 것에는 관심 없다. 그러나 어쩔 수 없을 때도 있다. 추마 역시 피라미드를 세울 때 몇년간은 1층도 쌓지 못했다. 그러니 지금 나는 천천히 가는 것이 아니다. 도구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나의 이 말이 자위적인 말이 되지 않으려면 결국 딛고 일어나야 할 것이다.




추월차선을 타는 것은 빨리 부자가 되는 것이지 쉽게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다. 나는 쉽지 않은 길을 가고 있으며 여정 역시 쉽지 않은 것이 맞다. 피할수 없으면 받아들이자.



내 행복은 "돈" 그 자체에 있지 않다. 나의 가족, 건강, 자유를 지키기 위해 돈을 버는 것이며 그것을 최대한 빨리 번다. 돈은 무한하며 나의 가능성과 그릿 역시 무한하다.



마지막으로 252p의 카네기 멜론 대학의 랜디포시교수의 역경에 대한 말로 지금 나의 건강상의 문제를 극복하고자한다. 내가 건강상의 문제가 일어난 이유는 내가 부자가 되는 것을 방해하기 위함이 아니라 내가 얼마나 부자가 되는 것을 간절히 원하는 지 깨달을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함니다.





내가 지금 단념하지 않을 수 있도록. 충분히 간절하기 부자가 되길 원하지 않는다면 그만하라고 건강은 내게 말한다. 그러나 나는 여태까지 이렇게 살아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나를 향한 사랑은 무한하며 그 은혜는 끝이 없다. 여기까지 인도하신 하나님께 감사하다.





////





<부의 추월차선 독서후기 / 인상깊은 구절>



p.64 부는 물질적인 소유물이나 돈, 또는 물건이 아니라 3F로 이루어진다. 가족, 신체 자유 Family, Fitness, Freedom



p.82 자신 스스로 행동과 그 행동에 따르는 결과에 책임을 질 수 있고, 의무를 다할 떄 비로소 피해자가 되는 길을 피할수있다. 실수와 실패 그리고 성공을 오롯이 받아들이고 다음번 선택에 그것을 반영하라.

당신은 스스로 초래한 상황에 놓여있는가? 그 과정에서 실수한 것이 있는가? 게으르지 않았나? 나쁜 상황들은 대부분 나쁜 선택의 결과다. 그 사실을 받아들이면 인생을 장악하게 된다. 운전석에 앉아있는 사람은 바로 당신으므로 다른 누구도 당신을 길 밖으로 밀어낼 수 없다. 그리고 스스로의 선택을 장악하면 기적적인 일이 벌어진다.

실패의 경험은 더이상 피해의식의 원인이 아니라 지혜로 자리 잡는다. 책임과 의무를 부정하면 당신은 스스로 인생의 열쇠를 남에게 쥐어주게 된다. 다시 말해 인생의 운전석을 남에게 내주는 것이다.



p.151 추월차선 지도를 따라가면 빠르게 부자되기가 가능하다. 하지만 쉽게 부자되기와 헷갈려서는 안된다. (추마와 아주르의 이야기)



p.225

과거에 묶여 꼼짝 못하고 있으면 미래에 되고자 하는 바로 그 사람이 될 수 없다.



p.238 시간은 모든 자산중 으뜸이며 굉장히 부족하다. 그러나 돈은 무한하며 충분하다.

인생은 자유시간과 노동시간으로 이루어져있으며 노동시간으로 자유시간ㅇ르 사고 그에 대한 대가를 지불할 수잇따.


p.252 카네기 멜론 대학의 랜디포시교수

역경이 존재하는 이유는 우리를 몰아내기 위함이 아니라 우리가 무언가를 얼마나 간절히 원하는지 깨달을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있는 것.

역경은 그런 사람들을 단념하도록 하기 위해 존재(충분히 간절히 원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역경은 그만하라고 함)



p.263~

추월차선의 5계명

1) 필요의계명: 돈을 좆지말고 필요롤 좇으라 .

2) 진입의 계명 : 진입장벽이 높거나 (낮다면) 남달리 탁월하라

3) 통제의 계명 : 통제권이 있어야 큰 돈을 만질 수있다. (나, 내사업)

4) 규모의 계명: 사업의 힘은 규모에서 나온다 > 시스템, 고객의 규모

5) 시간의 계명: 시간을 쏟아붓지 않아도 돈이 되는 사업.

ㄴ아이디어는 많은데 시간이 없다. 나는 100년정도밖에 살 수 없을것이디 떄문이다 (토마스 에디슨)

ㄴ누군가 하고 있다면? 더 잘해라. 괜찮다. 큰아이디어에 집착하지 말고 더 나은 아이디어에 집중하라.

ㄴ아무도 생각하지 못한게 아니라 낡은 아이디어를 개선하면 된다.







댓글


브롬톤
23. 09. 13. 20:21

🌅진정한 완성을 위해 🔥한번만 한번만 더 💙투자 습관 응원합니다 [한줄명언]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자신이 할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자신이 할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랍입니다. 두 사람 다 옳습니다. 왜냐하면? 생각하는 대로 되기 때문입니다 -헨리 포드 -

티나04
24. 02. 05. 21:28

상추님 복귀를 환영합니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