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자모님이 강의 시작에 알려주신 서울이라는 지역에 대해 알고 구를 나눌수있는지에대해 생각해봤다. 첫직장이후 10년동안 관악구, 강서구, 강북구 를 돌아가며 많은 이사를 다니며 서울의 외곽은 대략 알고있다고 스스로 오판했다.
서울의 구가 25개라고? 정말이지 놀랐다. 기껏해야 15개정도?라고 생각했던 나는 서울을 제대로 알지 못했던것같다.
나는 더이상 일반인이아닌 투자자이기때문에, 서울의 구에대해 특징을 알고, 어디에 위치해있는지, 구의랜드마크는 무엇인지, 누구에게도 설명할수있는 기본은 하고 다음 스텝으로 넘어가야한다고 절실히 깨달았다.
나는 강의를 듣고 강북구, 강남구별 지도를 인쇄해서 노트북옆에 붙여두었다. 나혼자 그리는 연습을해보고, 조원분들과 서울구별 그리기를 꼭 실행해서, 서울구의 위치에대해 명확히 이해하겠다고 다짐했다.
서울의 구도 정확히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서울투자를하겠다고? 나스스로에게 반문하니 너무나 부끄러웠다. 나는 강의를 듣고 확언하기로 마음먹었다.
나는 서울의 구별위치를 알고 급지를 나눌수 있는 싱아다!
자모님이 강의 초바 강조하신내용은, 투자금액만 생각하고 가치없는단지나, 5급지에서 많이 헤맨다고하셨다. 나의 생각을 어떻게 저렇게 간파하실가싶은마음에 부끄러웠다.
투자금액에 집중해서 가치없는 단지를 사거나, 선호도떨거지는 급지를 산다면 상승장이 온다고하더라도 잘 오를수있겠는가, 오른다하더라도 가장늦게 가장 소폭 오를것이다.
투자를 해서 자산을 쌓기위해서는 가치있는물건을사서 가치가인정되는 시장이올때까지기다렸다가 수익을 보고 파는것이다.
나는 확언한다.
투자금액이 최우선이되는 투자가아닌, 가치보다 저렴한물건을사서 가치가인정받는(수익)이 나는 투자를 하는 싱아가 되겠다!
자모님이 지적하신대로 나는 가치성장투자는(고액투자), 소액투자를 이분법대로 생각했던것같다. 가치성장투자가 왜 좋지않겠냐만은 나의 경제적상황에 맞지않는 투자라고생각해, 지방이든 서울5급지든 투자금액이 가장 적은것을 최우선으로생각했던 나의 모습에 반성하게되었다.
투자의 본질은 가치있는물건을 저렴하게사서 비싸게 판다는것인데, 나의 이분법적인 함정에 빠진다면 가치에대해 확신이없는상태로 매수만하고 매일을 고민만하다가 손해를보고 매도해버릴지도 몰랐겠다고 생각하니 정말 아찔했다. 가치성장투자는 고액이 들어가는것이아닌, 오랫동안보유하며 상승장에서 먼저오를 가.장. 좋, 은 물건을 의미하기때문에 절대가자체가 비싼것은 사실이지만, 그이전에 그만한 가치를 보는 안목이 있는지 나스스로에게 묻는다면, 나는 답할수없을것같아 부끄러웠다. 투자금액의 절대가가아닌 가치자체를 정확하게 간파하는 투자자에 더욱 집중해서 공부해야겠다. 또한 소액투자라하더라도 현재 하락장에선 몇천만원대의 투자물건찾는것자체가 힘드므로 가격이 떨어질때 바로 매수할수있을만큼 확신을 가진 베스트 물건을, 현재시점에서 옥석가리는 공부에 집중해야겠다고 스스로 메타인지해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