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너바나 님의 투자 원칙과 진심까지 전부 알 수 있었던 강의였습니다. 다른 어떤 강의보다 가장 월부 투자법의 핵심내용과 본질에 대해 배울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월급쟁이들의 fire를 위한 너바나님의 진심이 느껴졌던 시간이었습니다. 성공한 투자자가 되는 것은 간단해 보이지만 알면 알수록 어려운 시간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같은 방향성을 가지고 커뮤니티 안에서 각자 최선을 다하는 동료가 왜 필요할지 알 것 같았습니다. 지금 이 시간동안 최선을 다해 초보로서 역량을 끌어올려서, 다가오고 있는 기회를 붙잡을 수 있었음 좋겠습니다.
투자 고수가 되려면 가장 먼저 자본주의를 이해하고, 투자의 필요성을 실감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좋은 투자자가 되고 싶다면 먼저 좋은 투자가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세계에서 성공한 투자자 들은 공통적인 투자 기준을 가지고 있다. 싸게 사서, 장기간 보유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물건을 보았을 때 가치보다 싼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장기간 보유하려면 감당가능한, 의심의 여지가 없는 물건을 사야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수요가 있는 물건은 6가지 조건을 만족한다. 가치있는 물건은 객관적으로 정해야 한다. 부동산의 가치는 역시 입지이다. 그렇다면 어떤 요소들이 입지를 결정하는지 알고, 분석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라면을 끓이는 것과 같다는 표현이 기억에 남는다. 여러 요소들을 가격에 반영하는 것은 힘들겠지만, 반드시 필요한 절차이다.
부동산의 가격이 우상향 하게 될 것이라는 것은, 자본주의를 이해하고 있다면 당연한 것이다. 알고 있는 사실을 이용해서 점점 오르는 물가 속에서, 비슷비슷한 월급을 받으며 몇 십년 후 어떻게 살게 될 것인지 생각하니 투자공부를 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하려면, 1. 가치를 보는 눈, 2. 실천 가능한 실력 두가지가 필요하다.
초보 투자자에게는 잃지 않는 투자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저환수원리 를 이용해서 최종적으로 나무를 심을지 안 심을지 결정한다.
초보 투자자가 가장 간과하기 쉬운 것이 리스크 관리가 아닐까 싶다. 특히 마음이 조급해져 있을 때에는 리스크는 잠시 못본척 하고 바로 투자에 뛰어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항상 최악의 상황을 생각하고 투자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
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 욕심부리지 말고 딱 1채씩 매수해서 실천해보는 것으로 하자. 기본적으로 초보는 지식을 배우고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월부커에서도 조금더 활발히 활동하고, 나 스스로도 다른 사람게 좋은 러닝메이트가 되어주고 싶다.
지금 당장 내가 해야할 단계는 5번의 강의 + 10권의 독서이다. 정체기에서 지치지 말고, 합리화하지 말고 스스로 목표를 생각하며 그 단계를 뛰어넘을 수 있었음 한다.
*완강인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