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더 늦기전에! 1억으로 서울∙경기 투자하는 법
월부멘토, 권유디, 양파링, 프메퍼, 주우이

2주차엔 오랜만에 뵙는 주우이님께서 진행해 주셨는데 새벽까지 아파트 선정하고 강의교안 만들면서 피곤하긴 보다는 설레였다는 주우이님의 얘기에 찔림을 느끼며 수강 완료했다.
종잣돈
세상엔 월부인 VS 비월부인 두 부류의 사람이 있다던데 나는 아직 그 사이 어딘가에 있는 듯하다.
지난 여름 휴가 일주일 동안 거의 한달 급여에 달하는 여행경비를 쓰고도 10월에 친구들과 다 같이 가는 여행을 핑계로 이런저런 돈 쓸 궁리를 하고 있는 나..
다시 각성하고 종잣돈의 크기가 투자기회와 깊은 연결이 되어 있는 것을 마음에 새기고 (문신 해야 할 판) 투자 기회를 하나라도 더 잡기 위해 열심히 절약/저축을 해야겠다.
소액투자 특징
서울에도 몇천만원으로 투자가 가능한 시기는 분명히 존재 했지만 소액투자라고 해서 너무 투자금이나 전세가율에 얽매이지 말고 전세 매물이 줄어들고 전세가가 상승기미가 보인다면 투자를 진행할 수 있다. 상급지 일수록 매매가가 빠르게 반등하고 그 기간을 내가 예상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세가율이라는 수치에 현혹되지 말자.
서울/수도권 소액투자는 4~5급지에서 가장 활발히 일어나기 때문에 각 구별 입지특장점을 익히고 임장을 통해서 단지 선호도를 찾아야 한다. 그리고 그 단지들을 트레킹해야 하는데 매매/전세가 뿐만 아니라 전세 매물 개수도 함께 확인을 해야 흐름을 파악하기 용이하다.
각 급지별로 선호단지와 가성비단지를 파악하고 급지별 비교와 지역별 비교를 더 구체적으로 해야 하는 사례들도 알려주셨다.
재미있는 비교평가
수도권 5급지 앞마당 1개와 지방광역시 앞마당 1개 총 2개의 앞마당이 있는 나에게 비교평가는 그냥 재미있는 문제풀이 같았는데 주우이님이 비교평가 사례를 들어주신 곳은 나에게 난이도가 있는 비교평가였다.
어려운 문제를 푸는 재미를 오랜만에 느껴봤다. 나도 실력을 쌓아서 더 심도깊은 비교평가하고싶다.^^
1) 입지 고정 후, 가격 비교해서 저평가 찾기
2) 가격 고정 후, 입지 & 단지 선호도 비교해서 1등 물건 찾기 (급지가 다른 단지 비교는 아직 많이 어렵다)
적용할 점
1. 임장보고서 작성 시 신축입주 재개발, 재건축, 교통호재 등을 확인 하고 입지/교통 개선이 되는 곳 알아두기
2. 임장보고서 작성 후, 추출한 단지 시세트레킹 (월 1회 일요일)
3. 스스로 편견이나 한계점 짓지 않기 (임장지에대한 좋은 또는 나쁜 편견 갖기 않기)
댓글
강의 듣고 후기 작성까지 작성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복습도 필수인거 아시죵~ 끝까지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