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기초반 3주차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5기 148조 너와함께]

*주우이님 강의       

어떻게 투자를 결심하셨는지 경험을 통해 말씀하신 부분이 인상깊습니다. 3군데의 아파트를 거주 하시면서, 경험을 통해 배우셨고, 경험을 발판 삼아, 단 한권 책(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을 통해 변화되는 삶을 사셨다는 부분이 감명 깊었습니다.            

 -‘무서운 동탄’

굉장히 공감이 많이 됬던 부분입니다. 2017년 2동탄은 허허벌판, 무서운 동탄이었습니다.

뉴스,신문에서도 유령도시동탄이었습니다. 우남퍼스트빌 매수 결정하고 계약서 작성하고 도장찍지 않고 나왔던,

제게 좀 아픈 도시입니다.

중요한 ‘선입견’버리기 말씀을 하셨는데, 2017년 가격이 마음속에 있어서 선입견이 있었는데,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지역도 마찬가지입니다. (집근처 임장부터 ~)

한군데를 결정 했으면 넓게 보고 각 지역의 장점,단점 파악하고, 마침표를 찍고 넘어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분-단-매-결정), 경험에 의하여 넓게 보라는 말씀은 매우 공감되는 부분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셨고, 어떻게, 어떤지역과 비교평가 했으며, 어떤 결정을 하셨는지

투자사례를 통해 더욱 와닿았던 강의였습니다.

비슷한 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는 다른 단지가 있는지 끊임없이 비교하는 것 (입지가 더 좋은 곳으로 선택하기)

 

*양파링님 강의

수익률보고서 작성 후, 양파링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더딘 손동작’ 이야기를 하셨는데 공감이 많이 되었어요. 수익률 보고서는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PPT도 못하고, 캡쳐도구도 사용 못하는 저인데, 처음은 누구나 어렵다, 틀려도 괜찮다는 말씀이 큰 위로가 되었습니다.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재밌기도 하고 배운점이 많았는데,

강의를 들으면서 가치있는 부동산에 대해 더욱 확고하게 정립되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양파링님 말씀 중 이제는 건물안을 보는 사람에서 밖에 나와서 아파트 주변을 바라보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건물안만 보고 총 2번의 내집 마련을 통한 경험이 연결되면서 정확하게 배울 수 있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저는 신혼때 내집마련을 할 때, 아이를 낳고 갈아타기 하며 총 2번의 내집마련 경험이 있었습니다.

집은 내가 원하는 곳에 살아야하고, 아파트(건물)만 보고 결정하고, 부동산사장님께 가서 집을 사는 것,

아주 심플하게 생각했습니다. 투자대상이라고 생각 해 본적은 단 한번도 없습니다.

주우이님, 양파링님의 강의에서 제일 마음에 남았던 말씀입니다.

1.사람들이 어떤 부동산을 좋아하는지 (가치있는 부동산)

저는 사람들이 원하는 부동산을 알지 못했습니다. 여자들은 명품백을 좋아하지만, 저는 내 자신이 명품이면 된다고 생각하고, 내가 사는 곳이 강남이면 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사람들이 원하는거에는 관심을 가지고 살지 않았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곳에 살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2.어떤 곳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자산이 달라진다 (번돈이 달라진다)

2017년, 아이를 낳고 갈아타기 시점에 도곡 쌍용예가(풀대출) or 동탄 우남퍼스트빌 두가지 결정에

남편이 귀가 따갑게 이야기했던 게 생각납니다.

< 도곡동 아파트 대화 편 >

-남편 : “미래는 강남땅이야. 강남에 집을 사야되. 풀대출 할 가치가 있어!”  

-본인: “지금 내가사는 곳이 강남이야. 미래가 강남이면 강남에서 당신이 살아. ㅋ 풀대출은 투기야.

이제 애낳아서 아기 키우기도 힘들고, 엄마 옆으로 갈거야. 당신도 강남에 주 2회만 오면 되잖아. 거기도 SRT있어.”

< 동탄 우남퍼스트빌 대화 편 >

-남편 : 동탄은 SRT, 백화점이있어. 백화점 옆에 집을 사야되! 지금은 허허벌판이지만, 백화점 들어오면 달라질거야!

-본인 : 동탄은 지금 허허벌판이야. 뉴스에서 유령도시 된대. 백화점이 생기는게 나랑 무슨 상관이야. 백화점 맨날 가?

 

대화를 떠올려보며, 깊이깊이 생각이 많이 되었습니다.   

양파링님께서 백화점이야기 하신부분도 와닿았습니다. 백화점은 사람들의 구매력(소비력)을 볼 수 있는 중요한 요소.

 

2017년 강남과 동탄, 그리고 비교평가 없이 제가 선택한 지역

23년이 지난 지금 시점에서는 자산의 가치는 많이 달라져 있습니다. 2017년 동탄(우남)과 제가 선택한 지역과 비슷한 가격이었으나 현재는 자산의 가치가 다릅니다.

(현재 도곡아파트 22억. 동탄 우남 12억)


‘나는 왜 지역선택을 강남. 교통 직장 가치가 높은 S. A등급을 버리고 강남접근성이 먼 C등급 으로 왔는가?’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자산가치는 제 경험을 통해 확실하게 배운 부분입니다.

강의에서 강조하는, '입지를 안다는 것은 더 좋은 곳을 선택할 수 있다' 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 반드시 알아야 할 점도 배웠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집 말고 사람들이 어떤 부동산을 좋아 하는지 (가치있는 부동산),

입지비교를 통해 선택한 부동산은 자산가치에 영향을 준다는 것.

 

그리고 남편에게 고마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가치있는 부동산에 대해 아무리 이야기를 해도 귀를 닫고 듣지 않았는데,

제가 하고 싶은대로 (가정의 평화를 위해 ㅋㅋ) 배려해 주었던 남편에게 고마움이 드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그때가 기회였음을 배웠고, 부부는 같은 방향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함을 배웠기도 합니다.

내마반에 이어 열기반강의는 그동안 내가 알고 있는 것 통째로 모두 리셋되는 시간입니다.

 

제가 내마반과, 열기 강의를 듣지 않았다면, 모르고 살았을 텐데

강의를통해서 지금이라도 정확히 알고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ㅡ^

 

그리고 힘들지 않게 쉽게, 초보자도 따라할 수 있도록, 과제 안내글 남겨 주신 샤샤와 함께 튜텨님께 감사합니다.

덕분에 용기내어 과제를 수월하게 할 수 있었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BM

-조톡방에 진심으로 참여하기.

-지금 부동산 공부하는 시간에 충실하기. (조모임, 강의듣기, 강의과제, 독서모임)

-집근처 부터 임장가기 (앞마당)

-중요한 일부터 먼저하기.

-독서

 

 

 


댓글


user-avatar
어썸밍밍user-level-chip
23. 09. 14. 17:21

강의 듣고 후기 작성까지 작성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복습도 필수인거 아시죵~ 끝까지 힘내세요~🤗👍💕

user-avatar
상상해user-level-chip
23. 09. 18. 16:17

와~ 후기 진짜 열심히 쓰셨네요~ 저도 배워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