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전망은 변한다. 하지만 가치는 변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하락장은 싸게 살 기회다. 더 싸지면 그때 사면 안되냐고? 만일 하락하지 않고 오른다면? 우리는 앞으로의 가격이 어떻게 변할지 알 수 없다. 다만 미리 공부하고 준비했다면 현재의 가격이 싼지 비싼지는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싸게, 많이 사서 장기간 보유해야한다. 그렇다면 뭘 사야할까?
부동산의 ‘부’자도 모르는 나에게 정말 중요하고 유용한 강의였다. 투자자라면 나의 수요가 아니라 100% 타인의 수요에 맞춰야한다는 이야기에 눈이 번쩍 뜨였다. 그렇게 대중들이 선호하는 부동산 입지의 기준을 명확하게 정리해주셨고 관심도 없고 잘 몰랐던 강남이 왜 강남인지 알게 되었다. 역세권도 다 같은 역세권이 아니구나. 학군이란게 중요하구나. 환경은 가봐야 알 수 있구나. 지금 가치있는 지역이 30년 뒤에도 가치있는 지역일 가능성이 크구나.
그리고 가장 중요한 200억 자산가, 네이버 검색에도 나오는 너바나님의 투자 원칙!
저환수원리!
다 너무 중요하지만 내가 한 투자행위가 가져올 수 있는 최악의 손실이 얼마인지 계산해보고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점. 통제 불가능한 danger가 아니라 통제 가능한 risk여야 한다는 점이 제일 와 닿았다. 너바나님의 투자원칙대로 전략을 따라 간다면... 이미 부동산 부자가 된 것같은 착각에 빠진다.
얼른 착각에서 빠져나와 투자 공부를 시작해야한다. 강의를 들으면서 책과 경제신문을 읽고, 투자동료를 만들고, 임장을 하고. 이 모든 일과를 매일매일 꾸준하게. 이렇게 강의 후기를 쓰면서 강의 내용을 정리하고, 목실감을 쓰며 오늘을 돌아보고 내일을 계획해 본다.
내일은 내일의 장애물이 나타나겠지만 조급해하지 말고 꾸준히 앞으로 나아가볼테다.
댓글
우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