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50대 직장인 입니다. 현재 아파트(개봉동 창동아파트 26평)과 신길밤동산 단독주택 42평(여의대방로 61길)를 보유하고 융자 전혀 없고 현금 1억 보유하고 있습니다.
개봉동 창동아파트는 17년 전 1억 5백만원 주고 샀고 최근 판매대금을 기준인 3억 5천 일 경우 5천만원 정도 세금으로 내야할 거 같습니다.
아파트는 건보료(아내가 지역보혐료로 전환 될 우려)때문에 월세 주지 않고 전세도 별 영양가 없는 듯 해 비워놓은 상태로 7년이 지났고 다주택자라 무언가 투자하기도 부담스러운 상태입니다.
단독주택은 8년전 2015년 4억 7천 5백만원 주고 구매 하였고 2023년 거래가 평당 3천 정도 나왔던 거 같은데 요즘은 2천에도 매물이 나와 있는 거 같습니다. 팔려고 한다면 너무나 헐값에 매도해야 할거 같고 대지42평 평당 삼천이라고 하면 현금 12억 육천이 필요합니다. 이런 현금 보유한분 이라면 아파트를 선택할거 같아서 매매가 어려울거 같습니다.(대출이 거의 안나와 현금으로 사야 합니다.)
투자의 방향을 스스로 생각하고 있기는 한데(내방역 근처 반지하 빌라 구매)이게 맞는걸지 더 좋은 투자 방법이 있을지 궁금하고 또 공부도 해보고 싶습니다.
고견을 주시면 감사히 새겨듣고 실천에 옮기도록 하겠습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안녕하세요 샘물52님! 개봉동 소재 아파트와 대방역 인근 단독주택을 보유 중이신데 이것을 어떻게 정리해야할지, 이후 투자는 어떤 방향으로 잡아야할지 고민이 많으신 것 같아요! 우선 개봉동 소재 아파트에 대해서는 정리하심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정리를 말씀드리는 이유는 워낙 저렴한 가격일 때 매수하셨기에 충분히 수익을 본 상태이고, 지금 매도하여 더 좋은 자산을 취득하실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이에요 다만, 말씀하신 아파트가 개봉동 내에서도 선호도가 낮은 아파트이기 때문에 매도가 쉽진 않을 것 같습니다 ㅠㅠ 속상하시겠지만 금액을 조금 낮춰서라도 매도하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매도하실 떄에는 단지 주변 부동산에만 내놓기 보다는 최대한 많은 부동산에 내놓고 매도를 시도해볼 것 같습니다 단독주택의 경우 대방역 인근이고 여의도도 가깝기 때문에 위치 자체가 나쁜 곳은 아니란 생각이 들어요 이 부분은 투자코칭을 통해 방향성을 정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안녕하세요 샘물52님, 보유하신 자산들에 대해 고민하고 계시는군요. 매도의 결정은 어렵고,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면이 있기 때문에 참고 삼아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다주택자라서 다른 투자를 선택하기 어렵다고 적어주셨는데,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저는 지금 가지고 있으신 자산을 매도할 수 있는 가격으로 낮춰서 팔고, 그 돈으로 서울 상급지의 선호도 있는 아파트를 매수할 것 같습니다. 개봉동 아파트의 경우 위치와 입지가 모두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거래될 가격으로 낮춰서 정리하시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하고요. 단독주택은 위치가 좋지만 주변 여건상 다른 개발의 가능성이 높지 않기 때문에, 매도해서 선호도가 있는 서울의 아파트로 갈아타는 것이 나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둘다, 오래 전에 매수하셨기 때문에 수익이 날 것이고 그렇다면 지금 좋은 자산으로 갈아끼우시기 괜찮은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제가 고민되었던 것이 있어요. 지금 매도가 어려운 자산- 선호도 낮은 아파트와 단독주택으로 고민하고 계신데, 다시 반지하빌라를 구매하시려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저라면 환금성이 낮은 빌라는 고려하지 않을 것 같아서요... 이러한 문제는 정확한 상황과 자금, 종잣돈 등 개별 상황이 달라질 수 있고 단독주택과 같은 자산에 대한 관점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월부 투자코칭을 꼭 받아보셨으면 하고요. 몇억이 걸려있는 문제이니 꼭 전문가와 상담하시고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