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기 10기 50조 백억부자여신 조장 후기

월부 정규강의를 작년 23년 9월 내마기초반을 수강하면서 처음 조장을 맡았었고, 그 이후 내마중급반에서 2번째 조장을 맡았고 이번 서기반에서 3번째 조장을 맡게 되었다.

맨 처음 내마기초반에서 조장을 하며 힘들어 할 때 클파반장님께서 만약 내마기초반에서 조장을 다 마치고 나면, 그 이후에는 그 어떤 강의에서 조장을 맡아도 잘 할 수 있을것이라고 격려를 해주셔서 서기반도 쉽게 조장역할을 수월하게 할 것으로 기대 했었다. 그런데..


조원들이 나보다 강의 수강, 임장 경험이 많고 그 중 특히 실제 투가 경험도 있고 사람들이 뭔가 궁금해 할 때 마다 높은 식견으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조원이 있어, 사람들이 그 사람에게 더 의지하는 현상이 일어났다.

처음에는 이것 때문에 위축 되었고 내가 조장인데 이 정도로 조원들에게 실력적으로 도움이 안된다는 사실에 조금 당황스러웠다. 그도 그럴 것이, 이건 조장을 하면서 처음 겪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그동안 내가 수강했던 모든 기초레벨의 강의, 예를 들어 내집마련기초반 수강 당시에는 내가 정규강의는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지만 그 동안 월부에서 여러가지 특강을 들으며 습득한 지식이 있어 완전히 초급인 분들에게 좋은 가이드를 드릴 수 있었고 그 때 열심히 내가 힘 닿는 대로 열심히 헌신한 결과, 최고의 기버라는 뜻깊은 상도 받을 수 있었다.


그래서 항상 조장이 될 때의 마음 가짐은 내가 무엇을 어떻게, 그 사람이 가장 원하는 방식으로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자 였는데, 이번에는 그것이 뜻대로 잘 되지 않는 것 같아 조금 속상했다.


하지만 이내 나는 생각을 고쳐먹기로 했다. 내가 속상해 하기만 한다고 해서 해결 될 일은 아무것도 없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 할 수 없는 일을 명확히 구분하기로 했다.


  1. 할 수 없는 일
  2. 지금 내가 당장 조원 중 최고로 많이 아는 분의 수준으로 양질의 정보 제공하고 가이드 해드리는 것.
  3. 이 부분에 대해서는 더 이상 미련 갖지 않기!
  4. 할 수 있는 일 (=> 중요!!)
  5. 조장으로서 기본적으로 해야 할 공지사항 전달
  6.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모이도록 신경 써서 조모임 날짜 정하고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도록 독려
  7. 과제 제출 날 사람들이 과제 못했다고 위축되지 않게 다 못해도 괜찮다고, 할 수 있는 만큼만 같이 해보자고 격려하기. (넌 아직 못했니? 난 조장이라 다 했는데.. 식의 분위기 절대 풍기지 않기)
  8. 놀이터에서 뚜또튜터님 질의응답 세션이 있는 날에는 이 날 참여할 것을 리마인드 해주고 독려 해줌. 거기서 난 최대한 질문 많이 하고 인사이트 얻은 것을 나의 말로 정리하여 조원들에게 공유. 특히 우리 조 지역인 동대문구에 대한 설명이 나오면 이에 대해 내가 이해한 것을 알려주기. => 조원들이 이렇게 해 주니 좋아함.
  9. 임장 스케쥴 정하기. 임장팀장님 선출하여 임장팀장님이 안전하게 임장을 이끌도록 도움.
  10. 자발적인 토론 문화 조성: 조 카톡방에서 나만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조원들이 서로 모르는 것에 대해 질문하고 답하면서 서로 알아가는 분위기 조성
  11. 조모임 진행 실력 높이기: 조모임을 잘 진행하지 못하면 일단 내가 질문을 해 놓고 사람들이 질문에 답 하기 까지 어색한 공백이 생김. 이런 현상이 생기면 사람들이 조모임 할 때 부담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런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내가 말을 하며 시간을 끌면서 조원들에게 힌트가 될 키워드를 드림. 그러면 몇몇 조원분들은 그 키워드를 가지고 이야기를 더 진행 함. 혹은 아무도 이야기를 안할 것 같으면 그냥 순서대로 모든 조원분들이 돌아가며 이야기 하도록 하기. 그렇게 하다 보면 말이 없던 조원분들도 점점 분위기에 이끌려서 다른 조원분들과도 질의응답을 하게 되어 활발하게 진행되어, 그저 과제를 위한 조모임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투자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조모임이됨.


이렇게 하다 보니, 생각보다 내가 할 수 없는 일에만 매몰되어서 좌절하기 보다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다 보니 생각보다 내가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었고 조원들에게 내가 줄 수 있는 자원들을 줄 수 있어 뿌듯했고 조원들과 같이 토론하며 성장하고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


그리고 나감동 반장님께서 내가 힘들어 할 때 격려해 주고, 조장방에 있는 다른 조장분들도 내가 모르는 것을 물어보면 기꺼이 친절하게 대답해주셔서 많은 힘을 얻을 수 있었고 참 감사가 넘치는 경험이었다.


나감동 반장님, 튜터님, 조장방의 조장님, 저희 팀 조원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댓글


user-avatar
나감동user-level-chip
24. 04. 02. 00:09

백신 조장님:) 이번 달 조장님이 되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오래오래 살아남아요!

user-avatar
나감동user-level-chip
24. 04. 02. 00:19

또 보아요 조장님!! 그때까지 건강 잘 챙기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