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동안 월부에서 그동안 내마반 내마중 서투기등 듣고 최근에 구리와 노원 강의를 듣고 결국 노원에 있는 하계 중평초중인근의 2천세대이상 아파트를 매수하게 됐습니다.
일단 노원은 강남접근성이 떨어지는 곳이 더러 있는데 여기는 월계역 1호선 하계역 7호선 둘다 도보 10분이내이고 강남역까지 60분내로 갈수있습니다.
학군적인측면에서는 학부모 선호도가 높은 중평초,중평중 (학업성취도 87.1) 에 배정되고 은행사거리 셔틀이 다녀 좋은학교 학원 보내기도 쉽습니다.
환경은 주변에 건영옴니백화점,홈플러스,2001아울렛등으로 괜찮습니다. 월계역 이마트도 갈수있구요
나름 주위에 다른 아파트도 붙어있어 균질하고 천도 흐르고있어 자연환경도 좋아요.
단지도색 및 관리상태도 구축티안나고 깔끔했구요.
그리고 24평 전고점이 75000인데 아직 호가는 67000 이었어요. 25년부터 서서히 오르기 시작했구요. 그리고 이미 2년전 올수리해서 도배만 새로 하는거 감안하면 65000 정도가 실제 가격이라고 생각했어요. 101동이 로얄동이라고하고 층도 로열층인것 감안하면 싸게 사는거라고 생각했어요. 동일한 동의 4층 매물도 67000인걸 감안하면 더욱 그렇구요.
제가 비슷한 가격으로 고정시켜놓고 다른 아파트와 비교했을때 제일 나아보였어요 (강남접근성 환경 학군등)
그런데 제가 미처 고려하지못한 다음과같은 점에서 정말제가잘산게 맞는지 고민됩니다.
제가 매수한 아파트 보다 좀 가치가 낮다고 생각한 노원역근처의 28년차 아파트에서 갑자기 시세를 kb시세보다 1억높게 부르고 다른 매물도 뒤따라 그렇게 높인 가격이 4개정도 형성돼있는데 제가 매수한 아파트는 당장매물이 1건밖에 없습니다.
내놓은 매물이 많아야 팔리면서 가격도 올라갈텐데 매물수가 없습니다. 과거 거래량은 꾸준히 있어왔어요.
그리고 제가 고려한 아파트중에 성북구 아파트도있었는데 그건 고점과 비슷한 호가에 교통 환경적인 메리트가 낮다고 판단했어요 신이문역근처엔 상권이 없더라구요 강남 가기도 불편하고..
길음뉴타운에인접한 말만 길음뉴타운으로 시작하는 아파트는 이미 전고점넘고 햇빛잘안드는집의 복도끝집이라 패스했고
최근 핫한 한신한진도 봤는데 너무 경사져서 도저히 적응 안될것같고..
제가 아무리 입지분석을 했더라도 사람들의 인식상 성북구가낫다고 하면 제가 패스한 두 아파트를 고려하는게 낫지않았나 싶어요
아니면 노원역 근처의, kb시세보다 1억 올리고 다른 매물도 더 비싸게 연달아 있는 그 아파트를 했어야하나 하는 생각이 뒤늦게듭니다.
제가 집을 잘 산것 같은지 어떤점이 복기할점인지 선배님들의 고견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제가 갈아타기를 잘 하려고 물론 앞마당 넓히고 대출 원리금을 갚으면서도 연 2500- 3000은 저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그런데 제 아파트가 2년후에도 안올라서 갈아탈데가 없어지거나 하급지로 가게되면 어떡하지 하는 불안감이 올라옵니다. 부디 조언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백억부자여신님 내집 마련 축하드립니다! 우선 이렇게 내집마련하시고도 같이 복기하시면서 더 좋은 결정을 하시기 위해서 노력하시는게 대단하신거 같아요! 글에 우선 이렇게 내가 스스로 선택한 단지에 대한 이유를 직접 쓰고 말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여신님이 어떤 기준을 갖고, 어떻게비교해서 이 집을 선택했는지를 보여주셔서 충분히 고민하시고 결정하셨다면 이 결정에 대해서 후회하기 보다는, 앞으로 이 단지를 디딤돌 삼아서 더 나은 곳으로 나아갈 수 있는 계획을 잘 짜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말씀해주신대로 꾸준히 저축하면서 ,혹시 이보다 더 접근성이 좋거나, 가치가 더 좋은 곳에 가격이 별로 차이가 나지 않는 곳들이 있는지 나중에 이집을 매도하고 또 모은 종잣돈으로 주기적으로 계산해보면서 갈아타기가 가능한 후보들을 알아보면서, 준비해볼 것 같습니다. 항상 모든 단지의 가격들이 가치에 따라서 순선대로 있는게 아니고, 이렇게 계속 고민하시고 배우시면서 하신다면 틀림없이 좋은 기회를 잡으실거라 생각해요! 화이팅입니다 백억부자여신님!
안녕하세요. 백억부자여신님 우선 성공적인 매수 축하드립니다. 말씀주신 내용을 보니 매수 후 막연한 불안감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저는 현재 그런 감정이 드시는 이유를 먼저 잘 복기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매수를 하는 과정에서 충분히 고민을 하고 다양한 지역을 보면서 내 스스로 판단하신게 맞았다는 과정과 생각을 충분히 하셨는지 생각해보고 위에 주신 생각들을 스스로 잘 정리해 보실것 같습니다. 2년뒤에 아파트 가격이 오를지 내릴지, 상급지로 갈수 있을지 갈수 없을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벌써부터 그런 걱정을 하시기 보다는 하나씩 과정을 글로 정리하면서 스스로 생각을 정리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주신 글로만으로 잘 사신건지 못사신건지 판단하는것은 매우 어렵다고 생각하고 이것은 타인이 아닌 스스로 생각하실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매수보다 운영이 더 어렵고 중요하며 추후 매도 후 갈아타기는 다른 영역의 일입니다. 우선 매수 과정에 대한 복기를 스스로 잘 해보시고 운영을 위한 지식을 꾸준히 쌓으시면서 시장 상황에서 대응해보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다시 한 번 성공적인 매수 축하드립니다.
백억부자님 매수 축하드려요💜 혹시나 부자님이 잘못된 선택을 하신건 아닐까 불안하신 것 같아요. 근데 부자님 말씀하시는 걸 들어보니 부자님이 분명 그때 의사결정할때 여러단지를 보고 분석하고 지금의 단지를 매수하셨다고 생각이 됩니다. 고생많이하셨을 것 같아요!!ㅠㅠ 그래도 백억부자님이 이건 아셨으면 좋겠어요. 물건의 가격이 제 가치를 찾아가기까지는 어느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모든 투자물건이 사자마자 바로 오르지는 않아요! (특히 2년 이렇기 짧게보는 건 지양해야해요) 특히 매물이없는경우 더 그럴 수 있고요. 매물없어서 거래가안찍힌다고 해서 부자님의 매수하신 단지의 가치가 변하는 건 아닙니다 ㅎㅎ 그러다 나중에 더 높은가격에 매물이나와서 거래될수도 있고 계속 매물이 안나올 수도 있어요. 그건 부자님이 어찌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예요! 다만, 이렇게 흔들릴때는 다시 복기를 해보세요. 서울의 단지 가치는 - 강남에 물리적으로 얼마나 가까운가? - 강남 접근성 (교통)이 좋은가? 가 먼저이고 그다음이 환경, 학군 등을 보는겁니다. 중요한건 강남 1시간이내의 서울 단지들은 무조건 가치가 있는 물건이라는 거예요. 열심히 찾아서 매수하신만큼 잘 지켜서 추후에 갈아타기하는 발판으로 삼으셨으면 좋겠어요 (2년은 좀 짧네요 ㅎㅎㅎ)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