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9~14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6기 41조 트루스프링]

  • 23.09.18

#1 인상 깊었던 말: 비교는 어제의 나, 그리고 아파트끼리만 하자. 남들과는 비교하지 말자

흔하게 들을 수 있는 말이었지만 그래도 들을 때마다 깨닫는다. 모두가 배우는 속도, 익히는 속도가 다른 법이다. 남들과 경쟁할 필요 없다. 오늘의 내가 어제의 나보다 열심히 살았다면, 오늘의 내가 어제의 나보다 하나라도 더 발전했다면 그것으로 충분한 것이다.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말처럼 빨리 갈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니 조급해하지 말고 그저 꾸준히 한 걸음씩 나아가자.

BM: 어제의 나보다 열심히 살자.


#2 인상 깊었던 말: 가격, 입지에 대한 선입견을 버려야 좋은 투자를 할 수 있다.

살고 있는 곳이니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는 말씀을 해주셨다. 맞다. 사실 근처 다니는데는 집 앞 편의점, 지하철역 정도면서 우리 동네를 다 알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었다. 그리고 다수의 거주자들 기준이 아닌 내 기준에서 우리 동네는 살기 좋은 동네, 내가 자주 가는 지역까지 오래 걸려 교통이 안 좋은 동네라고 단정지어 생각하고 있었다.

BM: 우리 동네부터 임장을 돌아보며 우리 동네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자!

*임장은 첫 5개는 집&회사 근처 (가기 쉽고 편하게 습관 들이기 좋은 곳으로~)


#3 인상 깊었던 말: 마침표를 찍고 넘어가야 한다.

말씀해 주셨듯 시간은 유한하고 굉장히 귀중한 자산이다. 한 번 할 때 잘 정리해 놓지 않으면 두 번 반복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런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한 꼭지가 끝났다면 꼭 기록하자.

BM: 월부 유튜브 보고 배울점 및 짧은 요약 남겨보기


#4 인상 깊었던 말: 오를 것을 사는 게 아니라 저평가 된 것을 사는 것이다.

그래서 아파트가 저평가 됐다는 사실은 어떻게 하면 알 수 있게 되는지 그게 궁금했다. 그래서 대체 어떻게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인지 그게 궁금했다. 답은 비교 평가에 있었다. 임장 보고서를 쓰자. 많이 써서 보는 눈을 키우자. 아파트끼리 비교 평가가 가능하다면 저평가 여부를 알 수 있게 되고,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게 된다.

BM: 저평가 된 아파트를 살 수 있도록 최소 3개의 앞마당 만들기, 우선 동네 임장부터 가보자!


#5 인상 깊었던 말: 가장 중요한 것은 흔들리지 않는 투자 기준을 만드는 것이다.

빨리 달리는 말도 방향을 잃게 되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조급해 하지 않고 여기서 배운 투자 기준대로 투자하면 된다. 너바나 님이 성공했고, 많은 다른 선배들이 성공한 방법이다. 그 방법을 그대로 흡수하자.

BM: 강의 복습하며 투자 기준 다시 마음에 새기기


#6 인상 깊었던 말: 우선 순위가 바뀐다

나의 에너지는 유한하다. 나의 시간도 유한하다. 지금과 같은 생활을 그대로 하면서 투자 공부까지 할 수는 없다. 그렇다면 방법은 간단하다. 지금처럼 살든가, 아니면 지금의 생활을 약간 포기하고 투자 공부를 하든가. 우선 순위가 바뀌어야 한다. 일에도 100% 에너지를 쏟아서는 안 된다. 하루 20% 에너지는 공부를 위해 남겨두자.

BM: 동료, 친구의 비중을 줄이자. 만남보다 간단하게 커피 깊티로 인사하자. 어차피 만나면 술만 마시지 뭐.


#7 인상 깊었던 말: "다른 사람의 좋은 습관을 내 습관으로 만들어요"

굉장히 띵했던 한 마디다. 그렇다 습관에는 네 것, 내 것이 없다. 내 습관이 되면 그건 그 때부터 내 것이다.

BM: 우선은 목실감시금부부터! 오늘부터 꾸준히 할 거다!


#8 인상 깊었던 말: 수용하고 행동하라

사실 너무 뻔해서 처음엔 별 감흥이 없었는데 곱씹을수록 이번 강의에서 제일 중요한 말 같다. 질문을 했다면 그리고 그에 대한 답을 들었다면 수용하고 행동해야 한다. 강의를 들으면서, 그리고 이번 선배와의 만남에서 이런저런 질문을 하면서 내심 내 생각과 달라 저게 가능한가 의구심을 갖고, 반발감을 느꼈던 포인트들이 몇 개 있었다. 그냥 흘려 들을 뻔했는데, 그런 실수는 하지 않아야겠다. 내가 알아봤자 그들보다 뭘 얼마나 더 알겠는가. 일단 믿고, 수용하고, 행동하자.

BM: 의심은 하되 천천히 수용해보자! 그리고 중요한 건 행동! 여기 적은 건 늦어도 하나씩 실철하자!


#9 인상 깊었던 말: 고마움을 표현해라

당연히 그렇게 되는 건 없다. 사실 머리로는 알지만 마음으로는 너무 당연해 놓치기도 쉬운 포인트 같다. 지금 내가 평일이고 주말이고 일하는 시간 외에 강의도 듣고 과제도 열심히 할 수 있는 건 옆에서 날 도와주는 부모님, 남자친구가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그리고 꼭 표현하자. 그래야 오래 투자 공부할 수 있다ㅋㅋ

BM: 감사 일기를 쓰고, 그 사람에게 내 감사한 마음을 표현해보자.


#10 인상 깊었던 말: 목표에 맞는 노력을 하세요

한 유명 강사가 했던 말이 떠올랐다. 서울대 노력하면 갈 수 있나요? 강사의 대답은. 남들이 모두 하는 노력은 노력이 아니에요. 남들이 하는 걸 다 하고 추가로 더 한 부분, 그 부분이 노력이에요. 하늘을 감동시킬 만한 노력을 하면 모두 서울대에 갈 수 있어요. 대충 이런 뉘앙스였는데.. 부동산 투자 공부도 선배님들의 말을 들어보면 비슷한 것 같다. 남들만큼 노력해서 남들보다 더 성공한 사람은 없다. 남들보다 열심히 해야 남들보다 많이 벌고 성공하는 것이다.

BM: 너무 피곤해 쓰러져서 잠들 때까지 하루를 열심히 살아보자.


#11 인상 깊었던 말: 과정까지 만족스러운 투자자가 되자

수익률 보고서를 왜 써야할까? 임보는 왜 쓰라고 하는 걸까? 얼떨결에 성공한 사람이 아니라 과정까지 알찬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 더 가치 있는 것을 제대로 골라 내고, 부동산이 가치를 찾아가는 시간을 잘 기다릴 수 있다.

BM: 그저 해내는 데만 급급하지 말고 의미를 생각하자. 이왕하는 거 시간 아깝지 않게, 나 자신에게 거짓말하지 말고 열심히 하자.


#12 인상 깊었던 말: 틀려도 괜찮아요

그놈의 완벽을 이제 놓아주자. 머리로만 놓지 말고 행동으로 놓아보자. 안 하고 걱정하는 것보다 하고 틀리는 게 낫다.

BM:일단 완성하자! 나의 수익률 보고서!


댓글


트루스프링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