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모건 하우절 (Morgan Housel)
전 <월스트리트저널The Wall Street Journal> 기자. 현재 미국 최고의 경제 매거진이자 팟캐스트 <모틀리풀The Motley Fool>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벤처캐피털사 콜라보레이티브 펀드Collaborative Fund의 파트너이기도 하다.
미국 비즈니스 편집자 및 작가 협회에서 수여하는 최우수 비즈니스상Best in Business Award과 <뉴욕타임스The New York Times>의 시드니상Sidney Award을 두 차례 수상했다.
비즈니스와 금융 분야의 가장 뛰어난 기자에게 수여하는 제럴드 롭상Gerald Loeb Award 금융 저널리즘 부문 최종 후보에 두 번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지난 13년간 날카로운 통찰력과 유려한 글솜씨를 발휘하여 금융과 재정에 대한 다양한 글을 블로그와 트위터에 올렸고, 이에 수많은 열성팬을 거느리고 있다.
‘소설가의 기술을 가진 금융 작가’ ‘어려운 이야기를 동화처럼 들려주는 투자 멘토’ 등의 찬사를 받으며 돈과 투자에 대한 편향을 일깨우고 있다. 특히 2018년 그가 블로그에 올린 보고서 ‘돈의 심리학’은 1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의 열띤 호응을 얻었다.
돈을 다룰 때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잘못된 행동 원인, 편향, 결함 중 가장 중요한 20가지를 골라 정리한 그 보고서는 큰 반향을 일으켰고, 이에 하우절은 관련 주제를 더욱 깊이 연구하고 확장시켜 한 권의 책으로 발전시켰다.
그렇게 탄생한 첫 책 《돈의 심리학》은 출간 전부터 월스트리트저널의 찬사를 받으며 단번에 아마존 투자 분야 1위에 올라섰고, 출간 후 수개월이 지난 지금도 투자 분야 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투자, 성공에 있어 반복적으로 계획되는 것, 중요한 것
책 제목 그대로 불변의 법칙을 이야기하고 있다
(절대 변하지 않는 것데 대한 23가지)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불변의 법칙을 알고 기준을 삼을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책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p.167
시장이 안정돼 있다는 믿음이 낳은 '똑똑하고 합리적인'행동이 자산 가격을 높이고, 그렇게 높아진 자산 가격이 불안정성을 초래한다. 안정성이 불안정성을 낳는 것이다. 또는 다른 말로 표현하면 이렇다.
평화가 혼돈의 씨앗을 뿌린다. 늘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믿음이 불안정성을 낳는구나
평화가 혼돈의 씨앗을 뿌리는 것. 그것이 불변의 법칙이었구나?!
"역사를 모르는 사람에게는 모든 사건이 유례없는 특이한 일로 느껴진다"
모르는 사람에게는 유례없는일이지만, 알고 있는 사람은 준비(대비)를 하는 것. 그것이 차이이다. 그러니 알고, 준비해야 한다.
p.171
삶은 구간 반복인건가?
p.173
사람들이 가장 안전하다고 느낄 때 상황은 가장 위험해질 수 있다. (생략)
"최고의 순간에 조심해야 해. 그때 악마가 너를 찾아오니까."
안전, 평범을 원하는데 그것이 제일 조심해야하는 순간이구나...
투자도 더 편안한 삶, 평범한 삶을 위해 하는 것인데...
아이러니 하구나...
p.175
잠재 기회를 전부 다 써버렸다는 사실을 깨닫는 유일한 길이자 최고점을 확인하는 유일한 방법은, 숫자를 통한 합리적 설명이 가능한 지점을 넘어서까지, 그리고 그 데이터와 관련해 사람들이 믿는 스토리를 넘어선 지점까지 기회를 밀어붙이는 것이다.
결국 직접 넘어봐야 아는 법
체득, 체감, 체험
p.176
첫째, 시장이 미칫 듯이 과열되는 것은 뭔가 고장 났다는 의미가 아니다. 미친 듯이 과열되는 것은 정상이다. 더 미친듯이 과열되는 것도 정상이다.(생략)
그들은 다른 투자자들이 믿는 스토리의 한계를 확인하고 싶은 것뿐이다.
둘째, 충분함의 미학을 깨닫자.(생략)
천천히, 꾸준하게 나아가는 것이 좋습니다.(생략)
"나는 지금 딱 이만틈의 리스크만 감수하는 데 만족해. 그리고 어떻게 흘러가는지 지켜봐야지."
잃지 않는 투자. 멈출 줄 아는 투자자
살아 남는 게 중요하다
p.189
"빨리 자라는 나무는 쉽게 썩으므로 어른 나무로 성장할 기회를 갖지 못한다"
서두르면 망치는 법이다.
결국 모두 정상적인 어른 물고기로 성장한다
p.191
사랑이든 일이든 투자든, 우리 인생에서 중요한 것들은 이 두 가지가 있어야 가치 있는 뭔가가 된다. 인내심과 희소성이다. 인내심을 지녀야 그것이 성장하는 것을 지켜볼 수 있고, 희소성이 있어야 그것의 소중함을 느끼며 감사할 수 있다.
인내가 있어야 성장하고, 희소성이 있어야 소중하다
그 과정에는 고통이 따라 쉽지 않지...
p.195
중요한 변화와 혁신은 근심 걱정 없는 평화로운 세상에서는 일어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그것은 끔찍한 일이 진행 중일 때나 비극적 사건이 터진 후에 일어나는 경향이 있다.
나는 지금 어디쯤일까?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p.176
첫째, 시장이 미칫 듯이 과열되는 것은 뭔가 고장 났다는 의미가 아니다. 미친 듯이 과열되는 것은 정상이다. 더 미친듯이 과열되는 것도 정상이다.(생략)
그들은 다른 투자자들이 믿는 스토리의 한계를 확인하고 싶은 것뿐이다.
둘째, 충분함의 미학을 깨닫자.(생략)
천천히, 꾸준하게 나아가는 것이 좋습니다.(생략)
"나는 지금 딱 이만틈의 리스크만 감수하는 데 만족해. 그리고 어떻게 흘러가는지 지켜봐야지."
시장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나만의 기준을 지키고 나아가는 것은 쉽지 않느데요.
욕심을 부리지 않고, 조급해 하지 않고, 투자 기준에 따라 투자한 경험, 또는 현재 해나가고 있는 경험 나누어 보면 좋겠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돈의 심리학
댓글
모드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