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불변의법칙
저자 및 출판사 : 모건하우절/서삼독
읽은 날짜 : 4/5~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확실성 #뛰어난스토리 #혼돈의씨앗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돈의 심리학》의 저자 모건 하우절이 3년 만에 세상에 내놓은 신작.‘절대 변하지 않는 것들에 대한 23가지 이야기’를 전한다. 출간하자마자 아마존과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자리에 오르며 아마존 독자들과 오피니언 리더들의 극찬을 받았다.
이번 책은 돈과 투자 영역은 물론이고, 인간의 본성과 세상의 이치에 관한 이야기를 두루 다루어 한층 더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메시지를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모건 하우절은 사람들은 무엇이 변할 것인지에 대해 늘 관심을 갖지만,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과거에도 지금도 미래에도 변함이 없는‘불변의 법칙’에 대해 알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에 1000년 후에도 유효할 인간의 행동양식과 반복패턴에 대한 흥미로운 역사 스토리와 일화들을 들려준다. 워런 버핏의 스니커즈, 빌 게이츠의 숨겨진 불안, 유발 하라리가 받은 뜻밖의 비난, 게임스탑 사태의 보이지 않는 변수, 벌지 전투의 최후, 마술사 후디니의 죽음 등, 한 편 한 편의 이야기가 마치 다큐소설처럼 펼쳐진다. 흥미로운 일화 속에 인간사를 꿰뚫는 통찰과 삶의 교훈을 구슬처럼 꿰어내어 “역시 모건 하우절이다”라는 찬사를 받았다. 스콧 갤러웨이, 라이온 홀리데이는 물론, 국내 유수의 리더들 또한 먼저 읽고 “대단한 책이다”라는 평가를 내놓았다.
2. 내용 및 줄거리
:
p.49 "당신이 모든 시나리오를 남김없이 고려했다고 생각한 후에 남는 것이 리스크다."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위험에 대비한 후에 남는것. 리스크는 보이지 않는다.
리스크를 결코 완전히 정복할 수 없는 것.
중요한 것은 현실에 대한 우리의 관점과 지식이 제한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일이다.
p.58 정확한 예측이 있어야 대비를 하겠다고 생각할 때 리스크는 위험한 것이 된다.
오로지 예측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언제 어디서 닥칠지 모를지라도 리스크가 언제고 반드시 올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 편이 낫다.
-> 임차인을 못 맞춰 잔금을 해야하는 일, 역전세가 나는 것 또한 반드시 올 것이다.
p.78 우리는 물질적 소유물을 지키기 위해 온갖 대책을 세운다. 그것의 가격을 알기 때문인다.
하지만 훨씬 더 중요한 것은 소홀하게 관리한다. 그것들에 가격표가 달려 있지 않은 탓이다.
시력이나 인간관계, 자유 같은 것들의 진짜 가치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금전 거래가 이뤄지는 품목이 아니기 때문이다.
p.95 타인의 삶을 부러워하거나 부러워하지 않거나, 둘 중 하나다. 어느 쪽을 택하든 각자의 방식으로 당신의 인생을 통째로 닮고 싶은 것인지, 특정한 측면을 닮고 싶은 것인지 잘 생각해 보길 바란다.
->뭐든 잘 하는 동료가 부러웠는데, 어쩌면 동료의 잘하는 측면을 닮고 싶어했던 것 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p.121,125뛰어난 스토리가 승리한다. 뛰어난 아이디어나 옳은 설명, 또는 합리적인 이론이 승리하는 것이 아니다.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아 공감을 끌어내는 스토리를 들려주는 사람이 대개 성공한다.
때로는 하나의 훌륭한 스토리 안에서도 빛나는 구절이나 문장이 거의 모든 일을 한다. 사람들은 책이 아니라 문장을 기억한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근거가 빈약한 이야기라도 누군가의 가려운 곳을 정확히 긁어준다면, 또는 사람들이 믿고 싶어 하는 사실에 들어맞는 맥락을 제공한다면, 설득력 높은 스토리가 될 수 있다.
스토리는 다양한 사람들을 하나에 집중하게 한다.
p.167 자산 가격이 높게 형성돼 있고 시간이 민감해진 상태는 풍전등화와 같다. 아주 작은 사건이나 변화로도 시장이 무너질 수 있다. 아이러니는, 시장이 절대 폭락하지 않을 것 같을 때 (더 현실적으로 표현하자면, 사람들이 그렇다고 믿을 때)폭락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는 사실이다.
시장이 안정돼 있다는 믿음이 낳은 '똑똑하고 합리적인'행동이 자산 가격을 높이고, 그렇게 높아진 자산 가격이 불안정성을 초래한다. 안정성이 불안정성을 낳는 것이다. 또는 다른 말로 표현하면 이렇다.
평화가 혼돈의 씨앗을 뿌린다. 늘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혼돈의 씨앗을 잉태하고 있는 평화.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비극이 벌어질 가능성을, 비극의 결과를 과소평가하게 한다. 사람들이 가장 안전하다고 느낄 때 상황은 가장 위험해질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p.181 괜찮은 뭔가를 지나치게 밀어붙이고, 결과를 지나치게 빨리 얻으려 하고, 지나치게 짜내려다가 오히려 역효과가 돌아온다는 것을 역사가 보여준다.
모든 일에는 적절한 규모와 속도가 있다. 그 선을 넘으면 문제가 생긴다.
->급매를 만났을 때 조급해 하지 말자.
사람이든 일이든 투자든, 우리 인생에서 중요할 것들은 인내심과 희소성이다.
인내심을 지녀야 그것이 성장하는 것을 지켜볼 수 잇고, 희소성이 있어야 그것의 소중함을 느끼며 감사할 수 있다.
더 빨리 하려는 것, 더 규모를 키우려는 것 언제가 그게 문제였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23개의 재미있는 예시를 들어주며 나 또한 예시처럼 생각하고, 행동했던 지난 날들을 돌아보며 생각하며
읽을 수 있어서 유용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왜 사람들이 투자에 실패 하는지 와,
쉬지않고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절대 변하지 않는 인간의 특성과 심리,행동, 습성에 대해 알 게 되었고,
책에 나오는 불변의 법칙들을 이해하고 하나하나 적용 해야겠다 느낌.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책에서는 아무리 리스크 대비를 한다 하여도, 생각못한 리스크가 존재하고 그 일이 일어난다 하는데,
투자를 진행하며 나름 대비했지만 생각하지 못했던, 피할 수 없었던 리스크가 있었는지 이야기 나눠보고 싶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의 심리학
댓글
성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