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불변의 법칙, 모건하우절
저자 및 출판사 : 모건하우절 / 서삼독
읽은 날짜 : 2024. 4. 10.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돈의 심리학》의 저자 모건 하우절이 3년 만에 세상에 내놓은 신작.‘절대 변하지 않는 것들에 대한 23가지 이야기’를 전한다. 출간하자마자 아마존과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자리에 오르며 아마존 독자들과 오피니언 리더들의 극찬을 받았다.
이번 책은 돈과 투자 영역은 물론이고, 인간의 본성과 세상의 이치에 관한 이야기를 두루 다루어 한층 더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메시지를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모건 하우절은 사람들은 무엇이 변할 것인지에 대해 늘 관심을 갖지만,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과거에도 지금도 미래에도 변함이 없는‘불변의 법칙’에 대해 알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에 1000년 후에도 유효할 인간의 행동양식과 반복패턴에 대한 흥미로운 역사 스토리와 일화들을 들려준다. 워런 버핏의 스니커즈, 빌 게이츠의 숨겨진 불안, 유발 하라리가 받은 뜻밖의 비난, 게임스탑 사태의 보이지 않는 변수, 벌지 전투의 최후, 마술사 후디니의 죽음 등, 한 편 한 편의 이야기가 마치 다큐소설처럼 펼쳐진다. 흥미로운 일화 속에 인간사를 꿰뚫는 통찰과 삶의 교훈을 구슬처럼 꿰어내어 “역시 모건 하우절이다”라는 찬사를 받았다. 스콧 갤러웨이, 라이온 홀리데이는 물론, 국내 유수의 리더들 또한 먼저 읽고 “대단한 책이다”라는 평가를 내놓았다.
2. 내용 및 줄거리
1.이토록 아슬아슬한 세상
그것은 순전히 운이었다. 별 생각없이 무심코 내린 결정이 내 인생의 가장 중요한 결정이 됐다.
2.보이지 않는 것, 리스크
"당신이 모든 시나리오를 남김없이 고려했다고 생각한 후에 남는 것이 리스크다."
하지만 아래 두가지를 기억한다면 그나마 도움이 될 것이다.
첫째, 캘리포니아 사람들이 지진을 바라보는 것처럼 리스크를 바라보라. 그들은 대규모 지진을 바라보는 것처럼 리스크를 바라보라. 하지만 언제, 어디서, 어떤 강도로 일어날지는 모른다. 비록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지만 구급 대원들이 준비돼 있고, 어쩌면 지진이 100년 동안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건물이 지진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둘째, 상상할 수 있는 리스크만 대비하면 상상하지 못한 리스크는 준비되지 않은 채로 맞아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러니 개인 재정을 관리할 때는 너무 많다 싶은 액수가 적절한 저축액이라고 생각하라. 저축액은 과하다고 느껴질 정도가 돼야 한다.
3.기대치와 현실
첫째, 부와 행복은 두가지 요소로 이뤄진 등식. 가진것(현실)과 기대하는 것(기대치)
둘째, 기대치 게임의 원리 이해하기. / 우리는 자신과 세상을 위해 발전하기를 원한다고 생각하지만 대개의 경우는 사실이 아니다. 정말로 원하는 것은 기대한 것보다 더 좋은 결과(실제)를 얻었을 때 만족과 성취감을 느낀다.
4.인간, 그 알수 없는 존재
어떤 사람이 성공한 기업 또는 위대한 국가의 리더가 될까? / 어떤 사람이 무모한 열정으로 도를 넘어서고 욕심에 휩싸이고 남들 눈에는 뻔히 보이는 리스크를 무시할까?
단호하고, 낙관적이고, 노라는 답을 허용하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무조건 확신하는 사람.
5.확률과 확실
늘 경계하고 집중해야 할 것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치명적인 리스크! => 그러나 우리는 확률과 큰 숫자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상적이고 필연적인 리스크, 확률적으로 볼 때 언제고 일어나게 되어 있는 리스크에 과도하게 민감해진다.
6.뛰어난 스토리가 승리한다.
스토리는 언제나 통계보다 힘이 세다.
7.통계가 놓치는 것
경제적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유용성이나 이윤이 아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사람들이 원하느냐 원하지 않느냐가 중요한것. 근본적인 원인 '인간과 욕구와 감정'. 측정할 수 없는 힘들이 세상을 움직인다.
8.평화가 혼돈의 씨앗을 뿌린다.
사람들이 가장 안전하다고 느낄 때 상황은 가장 위험해질 수 있다.
9.더 많이, 더 빨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무리한 속도를 내면 나쁜 아이디어가 된다.
10.마법이 일어나는 순간
고통은 평화와 달리 집중력을 발휘시킨다.
11.비극은 순식간이고, 기적은 오래 걸린다.
좋은 일은 작고 점진적인 변화가 쌓여 일어나므로 시간이 걸리지만, 나쁜 일은 갑작스러운 신뢰 상실이나 눈 깜짝할 새에 발생한 치명적 실수 탓에 일어난다.
12.사소한 것과 거대한 결과
큰 리스크는 간과하기 쉽다. 작은 사건들의 연쇄 반응이 만들어내는 결과이기 때문. 그리고 우리는 작은 사건들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 때문에,큰 리스크가 발생할 가능성을 과소평가 하게 된다.
13.희망 그리고 절망
스톡데일은 상황이 나아지고 성공할 것이라는 확고한 믿음을 지니는 동시에 가혹한 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비관론자처럼 대비하고 낙관론자처럼 꿈꾸라.
하지만 가장 바람직한 것은 낙관과 비관의 중간. -> 합리적 낙관론자
"큰 수익을 내는 것보다 재정적 파산을 겪지 않고 버티는 힘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 힘을 키우면 가장 큰 수익을 얻게 된다. 복리 효과가 기적을 일으킬 만큼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14.완벽함의 함정
예측을 '적당한' 수준으로 유지하면 당신의 시간과 지원을 다른 곳에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 더 완벽해지려 할수록 여러면에서 더 취약해짐을 잊지 말자.
15.모든 여정은 원래 힘들다
당연하지만 간과하기 쉬운 법칙 - 목표로 삼을 가치가 있는 것 중에 공짜는 없다는 것
목표로 삼을 가치가 있는 것은 대부분 스트레스, 불확실성, 까다로운 사람 상대하기, 관료주의, 나와 상충하는 타인의 인센티브, 귀찮고 번거로운 일, 부조리한 상황, 기나긴 시간, 끊임없는 회의감 등의 형태로 우리에게 비용을 청구한다. 그것이 발전과 성공을 위한 비용이다.
필요한 경우 성가신 문제와 골칫거리를 받아들일 줄 아는 것은 어느 분야에서든 공통적으로 중요하다.
16.계속 달려라.
경쟁 우위는 결국 사라진다.
제자리라도 지키려면 "계속 달려야하는 것" 그것이 진화의 원리
17.미래의 경의로움에 대하여
발전은 늘 지지부진한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우리는 새로운 기술의 잠재력을 과소평가하기 쉽다.
18.보기보다 힘들고, 보이는 것만큼 즐겁지 않다.
"거짓말이라는 비료를 준 땅의 풀이 언제나 더 푸르다"
19.인센티브 : 세상에서 강한 강력한 힘
인센티브는 때로 정신 나간 행동을 하게 만든다.
사람들은 거의 모든 것을 정당화하거나 변호할 수 있다.
20.겪어봐야 안다.
직접 경험하는 것만큼 설득력이 센 것은 없다.
21.멀리보는 것에 관하여
"장기 전략으로 갈거야"라고 말하는 것은 에베레스트 밑에서 정상을 가리키면서 "저기에 올라갈거야"라고 말하는 것과 비슷하다. 음, 멋진 생각이다. 그리고 이제 수많은 시험과 고난이 시작된다.
22.복잡함과 단순함
필요 이상으로 복잡해서 좋을 것은 없다.
23.상처는 아물지만 흉터는 남는다
그 사람은 내가 경험하지 못한 무엇을 경험했기에 그런 견해를 갖고있을까? 만일 그와 같은 경험을 한다면 나도 그렇게 생각하게 될까?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변하지 않는 인생과 투자에 있어 중요한 23가지 법칙들을 알려준다. 알지만 잊고 있었거나, 혹은 모르고 있던 것들을 다시 알려준다.
4.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277 당연하지만 간과하기 쉬운 법칙이 있다. 목표로 삼을 가치가 있는 것 중에 공짜는 없다는 것이다. 어찌 그렇지 않겠는가? 모든 것에는 비용이 따르며, 대개 그 비용은 잠재적 보상의 크기와 비례한다.
하지만 가격표가 달린 경우는 드물다. 비용을 현금으로 치를 수 없다는 얘기다. 목표로 삼을 가치가 있는 것은 대부분 스트레스, 불확실성, 까다로운 사람 상대하기, 관료주의, 나와 상충하는 타인의 인센티브, 귀찮고 번거로운 일, 부조리한 상황, 기나긴 시간, 끊임없는 회의감 등의 형태로 우리에게 비용을 청구한다. 그것이 발전과 성공을 위한 비용이다.
: 우리가 목표로 하고 있는 금액과 미래는 가치가 있지만 쉽지 않습니다. 모든 것에는 비용이 따르고 그 비용은 잠재적 보상과 비례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비용은 가격표가 없기 때문에 얼마나 힘들지 알 수 없고 스트레스라는 이름으로 끊임없이 청구됩니다. 사람이기에 이런 비용과 스트레스를 견디기 힘들 때 어떻게 나아가는 지 이야기 나누어보고 싶습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의 심리학
댓글
시루언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