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코크드림

부동산은 무조건 우상향이다? 라는 말을 맹신하는 사람이었다. 그래서 어떤집을 어떤시기에 사는지 중요한지 꼼꼼히 체크해야하는걸모르고, 어디엔가 집을 사두면 가격을 오를것이라고 생각했던것같다.
지금까지 부동산으로 큰 손실없이 문제없이 매수매도했던 과거를 생각해보면 무지한 나에게 금전손실사고가 나지않은것이 이상할정도였다.
부동산은 필수재이면서 투자재로서의 집합체 역할을 할수있고, 가치에따라 향후 어떻게 나에게 이익을 가져다줄지 천차만별이기때문에, 내집마련에 있어서도 명확한 원칙을 갖고 매수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또한PIR과 전세가율에대해 명확하게 이해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과거의 나는 부동산을 매수할때 직장과의거리, 공원마트여부, 호재, 가격정도로만 판단하고 매수를해왔던것같다. 부동산매수를할때 가치에대해 스스로판단해야하는것 뿐만 아니라,
매수에 있어서 단계별로 어떤 준비를해야하는지, 어떤대비를 해야하는지에대해 상세히 배울수있어서 매우 좋았다.
갓 사회생활을 시작한 직장인 또는 결혼으로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할 예비부부는 꼭 이 강의를 추천해주겠다고 다짐하면서, 강의가 실생활에 바로 접목할수있는 것에대해 매우 놀랐다.
어디에서도 배우지못했지만, 꼭 배워야할단계.
단계에서 미처 체크하지못해 발생할수있는 크나큰 실수를 겪지않으려면 꼭 내집마련에있어 많이것을 깨닫게된 강의였다.
강의도중 본인 세전세후소득과 지출되고있는 세금에관해 잘알고있는지에대핸 질문이나왔다. 나는 주기적으로 나의 재정상태를 파악하면서 (더 저축하려는것보다는, 최소한의 마이너스만 내지말자 수준의 고민) 알고있다고 자부했다. 그러면서 세금에있어서 상세한 세금의명목과 비용에대해서는 잘 알고있는지에대해 생각해보자니, 나스스로 나의 재정상태에대해 제대로 이해하는것이 맞나? 반문하게되었다.
이번기회로 급여명세서를 출력해서 나의재정상태를 한번더 정비하는 계기가되었고, 소득과 지출에 완벽히 통제해야겠다고 한번더 다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