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기 11기50조 부추나동] 1주차 강의후기

  • 23.08.08

* 제주바다 튜터님 강의 들을 때마다 귀에 쏙쏙 꼽히는 말투와 파워 J 같은 꼼꼼함과 철저한 정보 분석 능력이 뛰어나신 것 같아 BM 포인트가 많았습니다. (서울에서 뉴욕정도 되는 거리를 임장으로 다니시고 서울, 수도권부터 강원도 지방 오지까지 안가보신 곳이 없다고 하네요. 일단 튜터님의 그 끈기와 노력부터 저는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지기 강의에서는 임장도 중요하지만 체계적인 지역분석 방법을 배우고 적용시켜서 임보 작성에 완성도를 높이는 것에 집중!!


*지기반에서 반드시 배워야 하는 것 : 지(아는 단계), 행(행하는 단계) ---> 나는 배움을 통해 배움으로써만 끝나는 것이 아닌 반드시 행동하고 실천하여 투자로 이어나가는 사람이 되도록 하자.


*임장을 다닐 떄 아무생각 없이 다니지 말고 진짜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투자에 대한 고민을 실제로 해보며 다니자. ---> 열기 떄는 진짜 리얼 아무생각 없이 다녔었고.. 실준 때도 임보 쓰는데에만 급급하여 본질을 잊고 다녔던 것 같다. 이번 지기반 때는 내가 진짜 이 지역을 투자한다고 생각하고 투자자의 입장에서 고민해보는 임장을 다니자.


*지방 투자로도 수도권 못지 않은 수익율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수치로 직접 보여주셨음 ---> 지방인으로서 나는 수도권 투자진입 언제해보나 조바심이 있었었는데 제주바다님 말씀 들으니 지방투자만 열심히 해도 엄청난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확신이 들어서 자신감을 얻게 되었음. 그나마 내가 사는 곳과 인접한 부울경+대구부터 마스터해보자.


*지방투자에는 사이클이 있다. 수도권 보다 사이클이 자주 돌아오기 때문에 기회가 그만큼 많이 온다는 뜻. 철저하게 지방 공부를 한 자만이 기회를 얻을 수 있겠지. 명심하자. 지방 투자 기회의 사이클은 다시 곧 돌아올 것이다.

(사이클이 짧다 = 상승장을 빨리 맞는다.)


*지방 투자시 수도권과 접근 방법을 어떻게 달리해야하는지 상세히 설명해주셨다. 저환수원리는 모든 투자시 적용되어야하는 기초중 기초지만 지방 투자시 특히나 더 상세히 보아야 하는 분야를 깨우쳤다. 지방 안에서도 광역시와 중소도시 접근법이 또 다르다. 오히려 수도권/광역시/중소도시 이렇게 구분해서 중요한 점을 알려주시니 이해가 더 잘되고 나도 지역 투자시 이 방법들을 적용해볼 수 있겠다라는 자신감이 생겼다.


*투자가 적합한 "계절"이 있다. 봄/여름/가을/겨울... 부동산 책을 읽으면 비슷한 문구가 많이 나오는데 그때는 잘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튜터님의 강의를 들으니 전보다 투자 계절의 이해도가 높아진 것 같다. (현재 지방은 겨울인 곳도 있고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곳도 있음)


*지방의 개별성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자. 지역마다 무조건적으로 선호하는 단지가 있다고 한다.(그냥 그 지역에 산다는 것 자체가 브랜드가 될 수 있다고 함) 그러기 위해서는 지역의 앞마당을 늘려야 하고 지역에 대해 많이 아는 자만이 유리하다.


*지방 입지분석 예시로 대전을 들어주셨는데 한 지역에 대해 이정도로 집요하게 파고들어야 앞마당이라고 비로소 부를 수 있는 것이고 이정도로 알아야 투자로 이어질 수 있는구나를 절실히 깨달았다.(실준때 쓴 내 임보는 반마당이라고 부르기도 민망할 정도 ㅠㅠ... 반성하고 성장해나가자!)


*지역의 개별성 못지않게 중요한 지역별 선호도 파악. 이를 임장보고서에 반드시 녹여서 내 인사이트로 가져가야한다.


*지방에서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서 알려주시다. 단순히 지방 투자 방법만이 아닌 기회를 어떻게 잡을 수 있는지 알려주셔서 실제 투자시 이를 반드시 적용해야겠다고 느꼈음.


*지기반 수강할 때 했던 나와의 약속을 4주간 끝까지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자. 할 수 있다!


댓글


부추나동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