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0기 41조 심전] 이웃집 백만장자 독서후기

  • 23.09.20

안녕하세요 심전입니다 :D


열중반 3주차 도서인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후기를 남깁니다.

먼저, 혼자 책을 고르라면 수많은 도서들 가운데 무얼 택해야 할지 막막했을텐데,

추천 도서를 세심하게 골라주신 월부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부자에 대한 편견 걷어버리기


월부에 오기 전까지 저는 부자들에 대한 편견이 많은 편이었습니다. 특히 부동산을 통해 부를 축적한 사람들은 그저 운이 좋은 사람이었거나 경매 같은 과정으로 투기를 하는 사람이겠거니, 세금 납부를 피하기 위한 꼼수를 잘 알고 있는 사람이겠거니 하는 것들요. 때로는 정당한 노동을 통한 소득이 아니라 일종의 불로소득처럼 생각하기도 했어요. 잘 알지도 못하면서 말이지요.


'부' 라는 것이 현실감 없이 느껴졌기 때문일까요? 막연한 추측이 바탕이 믿음으로 진화하여 꽤나 오랜 기간 머리와 마음에 깊숙하게 자리잡은 듯 합니다. 그런 제가 월부 수업을 우연히 듣게 되며 세상을, 자본주의를, 현실을 깨닫게 되고 지금은 부에 가까워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니요.


[이웃집 백만장자]는 이러한 제게 더 확실한 증거들을 제시해주는 책입니다. 근거 없는 믿음으로 부자들을 비난하는 시간보다, 부자들이 해온 방법들을 습득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일이라는 걸 알게 해주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사례에 등장하는 많은 부자들이 실제 그저 운이 좋은 사람들이 아니라, '버는 것 이하로 생활하는' 습관을 장착한 사람들이라는데서 크게 반성했습니다.


내가 뭐라고, 그들의 노력을 평가절하 했을까 싶어서 말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나는 혹시 누군가 앞에서 괜한 자존심을 세우기 위해 '있는 척' 해본적은 없는지 반성 또 반성하게 됩니다. 부자가 되신 너나위님의 (여전한) 평소 습관이나 씀씀이에 대한 말씀도 기억났고요.



# 사회적 무관심을 탑재하기


월부 생활 6개월, 정해진 원칙 하에 꿋꿋하게 나아가야 하는데, 가끔은 조급해지기도 하고 혼란스럽기도 하더라구요. 그런 제게 필요한 말, "적당한 무관심" !!! 쏟아지는 잘못된 정보로부터, 화려한 SNS 로부터, 주변의 부정적인 의견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뚝심!! 이 필요하단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가치 있는 것을 싸게 사는 것, 그 눈을 키우기 위한 시간임을 기억하고 오늘도 묵묵히!!



# 빈틈없이 알고 있기


직장일, 가정일 등에 둘러싸여 있어 하루를 온전히 컨트롤 하지 못한다는 생각도 많이 드는데요. 단순히 시간 뿐만 아니라 내가 나의 소득과 지출을 얼마나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제대로 답을 못 하겠더라구요. 이것 또한 반성거리입니다 ㅠㅠ "대충" 말고 "제대로" 메타인지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너나위님의 조언이 그대로 담겨 있는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


일단 나의 소득을 정확하게 카운팅 하고, 지출을 항목별로 정확하게 그룹핑 한 뒤에 월별 저축액을 다시 세팅하기!! 2023년 9월 내에 꼭 해야 할 저의 숙제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브롬톤
23. 09. 20. 21:29

🌅진정한 완성을 위해 🔥한번만 한번만 더 💙투자 습관 응원합니다 [한줄명언]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자신이 할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자신이 할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두 사람 다 옳습니다. 왜냐하면? 생각하는 대로 되기 때문입니다 -헨리 포드 -

도도찌
23. 09. 22. 16:39

대충하지말고 제대로!! 임장도 병행하시는 심전님... 완독까지 고생많으셨습니다! 숙제지정까지!! ㅎㅎㅎ 4주차 독서도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