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에서 본 것. - 키워드로 정리
#목표 #대가 #노후준비 #잃지 않는 투자 #실력 #행동하기
#목표
나는 미래를 준비하는 법을 배웠고, 하나씩 실행에 옮겼다.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지만, 돈 걱정 없이 살려면 월급만으로 부족하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얼마나 부족한 지 계산했고 목표를 세웠다. 그 목표만 달성하면 내 불안감은 사라진다.
'이게 가능한 걸까? 싶었던 것들'은 지나고 보니, '마음먹고 하면 할 수 있는 것들'이었다.
#대가
자본주의의 본질을 배우지 않으려고 한다. 그러나 계속 그렇게 살아간다면 자본주의와 친해지지 않은 대가를 치러야 한다.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기로 했다.
#노후준비
부자가 아닌 노후준비라는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투자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니라 꼭 필요한 것이다.
노훚 준비는 셀프다. 꾸준히 노력한다면 자신이 세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잃지 않는 투자
부동산 투자를 통해 좋은 성과를 내고 싶다면, 부동산의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을 갖춰야 한다. 문제는 그 가치가 쉽게 눈에 보이지 않는 다는 것이며, 그래서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비교할 대상을 많이 가져야 한다.-그래야 정교해진다.
#실력
자본재배치를 통해 무조건 돈부터 만들 게 아니라,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사는 순간 돈을 버는 것이 투자이고, 막연하게 오를 것으로 생각하는 것에 돈을 투입하는 건 투기다.
부동산 투자는 결국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다.
#행동하기
나는 행했다. 칠흑같이 어두운 불확실함에 두렵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뚜벅뚜벅 걷고 매일 해야할 일을 묵묵히 해나갔다.
'될 때까지 한다.'의 전제조건이 있다.
책에서 깨달은 것. - 책을 읽고난 후 새롭게 깨달은 것
매번 읽을 때마다 보이는 것들이 다르다.
총 월부은을 3번이나 읽었는데.
처음에는 멋모르고 읽다가 두번째는 강의내용들이 보이고 세번째는 메타인지를 하게 되었다.
부동산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을 가져야 한다는 것. 또한 비교할 대상이 많이 가질수록 a보다는 b b보다는 c단지를 택할 만큼 정교해지는 거 같다.
부동산을 사는 순간에 돈을 버는 것이 투자라는 말인 거 보면 정말 매매가가 싸야 한다고 생각이 든다.
책에서 적용할 점. -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것
거의 매달 앞마당을 만든다 가정하면 다 따로 놀았던 거 같다.
비교할 대상자체가 해당지역에만 했던 건 아닌지… 두발로 두손으로 머리로 등등 한달동안 열심히 했는데 휘발되는 느낌이었다.
앞으로는 더 정교하게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행동하면서 꾸준히 할 것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문구
해야할 일을 묵묵히 해 나갔다.
될 때까지 한다.
대안이 있는 사람이 되자.
댓글
초록트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