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좀드려보겠습니다
현재 서울 성북구 24평 3억 전세 중(대출X) 34평으로 이사를 가야할거같아서요.
종잣돈 3억 +5억대출 (최대) 길음뉴타운내 아파트 고민중
1. 일반대출 5억 금리 5%계산 (예상) 월200만
2. 종잣돈 / 월세100 협의가능조정 (대출필요없음)
같은34평수면 100만정도의 차액이이면
현재 내집마련보단 이사를꼭 가야하는 상황이면 전월세를 가서
종잣돈. 씨드를 더모와서 2년후 생각을 고려해봐야할까요
가고싶은단지를 가는게 좋은지가 궁금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홍삼님 안녕하세요 ^^ 내집마련을 할지, 아니면 월세 거주를 할지 고민하고 계시는군요 ~ 적어주신 것을 보니, 어떤 선택을 하든 반드시 성북구 길음 뉴타운 쪽으로 이사를 가셔야하는 상황인 것 같네요 ! 첫번째 선택을 하신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매수하고자 하는 가격이 가치 대비 저렴한 가격인지 반드시 판단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월 이자가 나에게 감당 가능한 수준인지도 고려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홍삼님 가족과 홍삼님 본인이 내 집 마련을 정말 하고 싶은지 마음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사실 첫번째 선택, 두번째 선택 어떤 것을 하든 모두 홍삼님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본질적으로 중요한 것은 어떤 선택을 하든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을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첫번째 선택은 가치와 가격을 잘 따지고 매수한다면 좋은 자산을 취득하게 됩니다. 두번째는 월세 선택으로 거주의 자산을 갖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보유의 자산을 가질 수 있도록 꼭 노력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당장 들어가 살지 않더라도, 자본을 가지는 방향으로 노력해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월부에서 강의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집마련의 경우 '내집마련 기초반/중급반'을 수강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홍삼님 화이팅입니다 ^^
안녕하세요 홍삼님 ^^
내집마련을 할지, 아니면 종잣돈 씨드를 더 모으셔서 2년 후에 더 최선의 선택을 할지가 고민이시군요.
각 선택에 따른 장단점을 잘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1) 내집 마련 -> 월 200만원의 원리금 상환을 통해 내집마련을 함으로써 거주안정성을 확보 가능하지만 그만큼 깔고 있는 종잣돈이 많아져서 기회비용면에서 아쉬울 수는 있음.
2) 월세 -> 월 100만원은 돌려받을 수 있는 돈이 아님. 다만, 깔고 있는 돈이 없으니 향후 투자를 하거나 더 좋은 기회가 생기면 내집마련을 할 수 있음.
각 방법에 대한 장단점을 따져보신 후, 무엇보다도 가족과의 합의를 통해 최선의 선택을 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 )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내집마련을 하시고자 하는 단지가 어느단지인지에 따라 어느 방법이 더 좋은지가 달라질 것 같습니다 :)
방향성이 고민이 되신다면 월부 멘토 / 튜터님의 투자코칭을 추천드려요!
https://weolbu.com/product?displaySeq=3137&fromUrl=/search/%25EB%25A7%25A4%25EB%25AC%25BC%25EC%25BD%2594%25EC%25B9%25AD
응원합니다 :)
안녕하세요 홍삼님! 길음뉴타운 아파트 매매를 고민중이시군요. 일단은 주택을 매수하기 전에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홍삼님의 소득 상황과 개인적인 선호입니다. 내용에 적어주시진 않았지만, 1번 안으로 5억 대출을 내 8억짜리 주택을 매수할 경우, 예상 원리금이 200만원입니다. 홍삼님이 생활을 하면서 지출하는 돈 + 금리가 혹시 더 오르더라도 대출을 유지할 수 있는 여력이 마련되어 있다면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다시 고민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금리가 안정화 되고 있는 추세라고는 하지만, 리스크는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여력을 꼭 준비해 두셔야 합니다. 2번 안은 실거주를 하지 않고 매매-전세 차이 3억으로 주택을 매수하고 월세를 사시는 안인 것 같은데요. 월세를 살 경우의 장점은 금리 상승 리스크가 없어 2년 정도는 안정적인 고정 지출로 살 수 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반면 단점은 최소 2년마다 이사를 해야하기 때문에 거주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2번 안으로 거주와 투자를 분리해서, 투자를 진행한다면 같은 투자금으로 지역에 얽매이지 않고 더 좋은 물건을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더 가치있는 물건을 사기 위해서 최소 3~6개월 정도는 임장을 다니시며 물건들의 가치와 가격을 판단하는 눈을 기르시는게 더 나은 판단을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1,2번안 모두 가능한데 가장 중요한 것은 홍삼님의 상황과 개인적인(또는 가족의) 선호인 것 같습니다. 잘 고민해 보시고, 혼자 해결이 어려우시다면 내집마련반 기초 또는 중급 강의부터 시작하시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물어보신 것들에 대한 답을 강의를 통해 충분히 얻을 수 있으실 거예요! 홍삼님 잘 판단하셔서 좋은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