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문의드립니다..조언좀

  • 24.04.24



문의좀드려보겠습니다


현재 서울 성북구 24평 3억 전세 중(대출X) 34평으로 이사를 가야할거같아서요.

종잣돈 3억 +5억대출 (최대) 길음뉴타운내 아파트 고민중



1. 일반대출 5억 금리 5%계산 (예상) 월200만

2. 종잣돈 / 월세100 협의가능조정 (대출필요없음)


같은34평수면 100만정도의 차액이이면


현재 내집마련보단 이사를꼭 가야하는 상황이면 전월세를 가서

종잣돈. 씨드를 더모와서 2년후 생각을 고려해봐야할까요

가고싶은단지를 가는게 좋은지가 궁금합니다.




월부 앱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꽃을든둘리
24. 04. 24. 02:11

홍삼님 안녕하세요 ^^ 내집마련을 할지, 아니면 월세 거주를 할지 고민하고 계시는군요 ~ 적어주신 것을 보니, 어떤 선택을 하든 반드시 성북구 길음 뉴타운 쪽으로 이사를 가셔야하는 상황인 것 같네요 ! 첫번째 선택을 하신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매수하고자 하는 가격이 가치 대비 저렴한 가격인지 반드시 판단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월 이자가 나에게 감당 가능한 수준인지도 고려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홍삼님 가족과 홍삼님 본인이 내 집 마련을 정말 하고 싶은지 마음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사실 첫번째 선택, 두번째 선택 어떤 것을 하든 모두 홍삼님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본질적으로 중요한 것은 어떤 선택을 하든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을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첫번째 선택은 가치와 가격을 잘 따지고 매수한다면 좋은 자산을 취득하게 됩니다. 두번째는 월세 선택으로 거주의 자산을 갖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보유의 자산을 가질 수 있도록 꼭 노력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당장 들어가 살지 않더라도, 자본을 가지는 방향으로 노력해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월부에서 강의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집마련의 경우 '내집마련 기초반/중급반'을 수강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홍삼님 화이팅입니다 ^^

한양인
24. 04. 24. 09:30

안녕하세요 홍삼님 ^^
내집마련을 할지, 아니면 종잣돈 씨드를 더 모으셔서 2년 후에 더 최선의 선택을 할지가 고민이시군요.
각 선택에 따른 장단점을 잘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1) 내집 마련 -> 월 200만원의 원리금 상환을 통해 내집마련을 함으로써 거주안정성을 확보 가능하지만 그만큼 깔고 있는 종잣돈이 많아져서 기회비용면에서 아쉬울 수는 있음.

2) 월세 -> 월 100만원은 돌려받을 수 있는 돈이 아님. 다만, 깔고 있는 돈이 없으니 향후 투자를 하거나 더 좋은 기회가 생기면 내집마련을 할 수 있음.

각 방법에 대한 장단점을 따져보신 후, 무엇보다도 가족과의 합의를 통해 최선의 선택을 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 )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내집마련을 하시고자 하는 단지가 어느단지인지에 따라 어느 방법이 더 좋은지가 달라질 것 같습니다 :)
방향성이 고민이 되신다면 월부 멘토 / 튜터님의 투자코칭을 추천드려요!
https://weolbu.com/product?displaySeq=3137&fromUrl=/search/%25EB%25A7%25A4%25EB%25AC%25BC%25EC%25BD%2594%25EC%25B9%25AD

응원합니다 :)

감자랑토마토랑creator badge
24. 04. 24. 09:33

안녕하세요 홍삼님! 길음뉴타운 아파트 매매를 고민중이시군요. 일단은 주택을 매수하기 전에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홍삼님의 소득 상황과 개인적인 선호입니다. 내용에 적어주시진 않았지만, 1번 안으로 5억 대출을 내 8억짜리 주택을 매수할 경우, 예상 원리금이 200만원입니다. 홍삼님이 생활을 하면서 지출하는 돈 + 금리가 혹시 더 오르더라도 대출을 유지할 수 있는 여력이 마련되어 있다면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다시 고민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금리가 안정화 되고 있는 추세라고는 하지만, 리스크는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여력을 꼭 준비해 두셔야 합니다. 2번 안은 실거주를 하지 않고 매매-전세 차이 3억으로 주택을 매수하고 월세를 사시는 안인 것 같은데요. 월세를 살 경우의 장점은 금리 상승 리스크가 없어 2년 정도는 안정적인 고정 지출로 살 수 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반면 단점은 최소 2년마다 이사를 해야하기 때문에 거주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2번 안으로 거주와 투자를 분리해서, 투자를 진행한다면 같은 투자금으로 지역에 얽매이지 않고 더 좋은 물건을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더 가치있는 물건을 사기 위해서 최소 3~6개월 정도는 임장을 다니시며 물건들의 가치와 가격을 판단하는 눈을 기르시는게 더 나은 판단을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1,2번안 모두 가능한데 가장 중요한 것은 홍삼님의 상황과 개인적인(또는 가족의) 선호인 것 같습니다. 잘 고민해 보시고, 혼자 해결이 어려우시다면 내집마련반 기초 또는 중급 강의부터 시작하시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물어보신 것들에 대한 답을 강의를 통해 충분히 얻을 수 있으실 거예요! 홍삼님 잘 판단하셔서 좋은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