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65기 열ㄱ1 듣고 노후준비 13년 빨리 할 조 큰노란우산] 강의후기

거시경제나 한국경제의 상황은 현재 녹록치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서울 중심부부터 경기, 인천, 지방 일부 지방도 생각보다 강한 반등이 나오는 걸 보니 시장은 예측과 전망이 어려운 것 같네요.


경제가 어려운데, 아파트 가격이 오른다??? 열기를 듣기 전이었으면 이해하기 어려운 자산시장의 방향성입니다. 이러다가 또 떨어질 수도 있고.. 계속 올라갈 수도 있겠지요? 예전 같으면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를 '예측'하려고 신경을 많이 썼을것 같은데, 열기를 듣고나서는 관점이 좀 많이 바뀐것 같습니다.


4강을 들으면서 가장 크게 다가왔던 부분은 시장을 '전망'하기 보다는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해서 꾸준히 하는 것의 중요성 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투자자가 준비해야 할 것들은 투자자로서의 통찰력, 투자금, 상승장(운), 매수하는 액션 이라고 말씀하시는 너바나님의 가르침은 많은 공감이 되었습니다.


전망하지 말되 상승의 시나리오와 하락의 시나리오를 가지고 리스크를 관리하며 버티는 것이 투자자의 자세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마무런 리스크를 지려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이다.' -> 리스크가 무서워서 투자하지 않으면 망한다고 이해했습니다.

(너바나)


중,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간이 내편이 되는 투자, 돈나무를 재배하는 시스템 구축등의 내용은 매우 유익했습니다.


잘 배웠지만, 그걸 잘 정리하고 벤치마크해서 실제 행동으로 연결 되어야 실제적인 성과가 나는 것임을 명심해야 겠습니다.


시장이 벌써 꿈틀거리는 것 같아서 조바심이 좀 나기도 하지만,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배운대로 행동해야 겠습니다.


벌써 마지막 주네요. 부린이들을 잘 이끌어주신 '춘희99'조장님께 감사드리고, 함께 공부하고 임장했던 조원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모두들 함께 조금씩 성장해서 원하는 결과들을 다들 이루시길 소망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user-avatar
브롬톤user-level-chip
23. 09. 22. 23:26

🌅진정한 완성을 위해 🔥한번만 한번만 더 💙투자 습관 응원합니다 [한줄명언]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자신이 할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자신이 할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두 사람 다 옳습니다. 왜냐하면? 생각하는 대로 되기 때문입니다 -헨리 포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