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서울투자 기초반 3강 강의 후기 [서울투자 기초반 5기 41조 한비광]

  • 23.09.24

최근 읽은 찰리멍거 바이블 등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인데 소위 담배꽁초 투자만 하던 버핏은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던 찰리멍거에 대한 조언을 듣고 투자방향을 선회하여 엄청난 수익을 기록하였다고 한다.

(멍거가 말하는 위대한 기업은 지속적으로 계속 보유할 만한 기업이었다)


이를 아파트 투자에 적용한다면, 서울 1-3급지가 '위대한 기업'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가치가 거의 무한정으로 상승할 수 있기에 계속 팔지 않고 보유할 만한 물건.... 게다가 마치 배당주 투자시 주기적으로 받는 배당금 처럼, 전세보증금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쏠쏠한 현금 흐름까지 만들 수 있다 ㅎㄷㄷ


이번 강의에서는 그런 서울시 1-3급지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가본 지역도 있고 안가본 지역도 있어서 각 지역의 특징을 모두 이해할 수는 없었지만, 앞으로 최종적으로 내가 투자해야 할 지역에 대해 배움으로서 반드시 저 중하나는 내 것으로 만든다라는 단호한 의지 + 그에 대한 큰 밑그림을 그려볼 수 있었다.


주제가 되는 지역이 서울이다보니 강의에서는 더 높은 수익률을 위해서 도시개발계획 및 교통호재 등에 대해서도 주의깊게 봐야 한다고 많은 강조를 하였다.


기본적으로 가치투자를 표방한다면 현재 싼지 안 싼지에 대한 판단을 하여 '현재' 싸다면 투자를 해야 한다. 그런데 더 좋은 수익률을 위해서는 '현재가치' 뿐만 아니라, '미래 가치'도 추가적으로 고려해 봐야 한다는 게 이번 강의 후반의 주요 메시지 였다.

이런 미래 가치에 투자하는 것은 리스크가 분명 있는 행위이나, '리스크 회피는 수익마저도 회피하게 될 수 있다'던 하워드 막스의 말처럼 큰 수익을 위해서는 반드시 지속적으로 시도해야 할 일종의 관문이라 할 수 있겠다. (물론 그 금액이 지나치게 크면 안되겠지만서도)


따라서, 어떤 호재가 여타의 호재보다 더 실현가능성이 높은 호재일지, 호재가 실제 이뤄진다면 그게 어느 정도의 수익이 될 지, 그에 대한 적정한 추가적인 투자금은 얼마 정도일 지, 이런 것들은 언제 한 번 과거 유사 사례를 통해 미리 파악하는 연습을 해봐야 할 것 같다.







댓글


한비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