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31기_ 31일간 쌓은 부자습관 15억은 거뜬하조! 정복자]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독서 후기

  • 23.09.24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 클리어,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3.9.20.~9.2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 1장.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시스템 #정체성 #과정

변화는 극히 작고 눈에 보이는 결과는 없으니 쉽게 그만두는 것이다. 의미 있는 차이를 만들어내고 싶다면 정체기, 그러니까 여기서 '잠재력 잠복기'라고 부르는 기간을 돌파할때까지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열심히 하는데 성과가 없다고 불평하는 건 온도가 영하4도에서 영하1도까지 올라가는 동안 왜 얼음이 녹지 않느냐고 불평하는 것과 같다.

목표를 높이지 마라. 시스템의 수준을 어렵지 않게 낮춰라. 하나의 목표가 아니라 전체적인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이 책의 핵심 주제다. 과정에 전념하는 것이 발전을 결정한다.

변화는 1.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한다. 2. 작은 성공들로 스스로에게 증명한다. 로 이뤄진다.

초점은 어떤 사람이 되는 것이어야지, 어떤 결과를 얻어내겠따는 데 있으면 안된다.

나 자신 = 습관

행동변화의 4가지 법칙 - 1. 분명하게 만들어라. 2.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3. 하기 쉽게 만들어라. 4.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Chapter 2장. 분명해야 달라진다]

#시간 #장소

나는 언제 어디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이다. - 정해놓고 실행하기

내가 발견한 유요한 주문은 '한 공간에서는 한가지 일만' 이다.

올바른 행동을 하고싶을 때마다 의지를 새로이 투입하지 말고 자신의 에너지를 환경을 최적화하는데 더 써라.


[Chapter 3장. 매력적이어야 달라진다]

#동기부여 #의식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동기부여 의식을 만들어라

"세 번 심호흡을 하고, 미소 짓는다"


[Chapter 4장. 쉬워야 달라진다]

#동작과 실행 # 반복 #자동화 #2분규칙 장소

동작은 계획을 세우고 전략을 확립하고 배우는 것이다. 좋은 일이지만 결과를 만들어 내지는 않는다.

실행은 행위로서 결과를 도출한다.

동작 - 기고문들에 대해 20여 가지의 아이디어를 낸 것. 우리는 종종 실패할 위험 없이 그 과정을 겪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움직이기만 한다.

실행 - 실제로 앉아서 기고문을 쓰고 있는 것.

우리 대부분은 비판을 피하는데 선수들이다. 실패하거나 사람들의 평가를 받는 건 기분 좋은 일은 아니므로 그런 일이 발생할 상황을 피하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실제로 실행하기 보다는 동작 정도까지만 하는 가장 큰 이유기도 하다. 실패하고 싶지 않고, 하더라도 가능하면 나중으로 미루고 싶은 것이다. 동작은 쉽다. 아직 자신이 그 과정 중에 있다고 느끼게 해준다. 동작은 뭔가를 했다는 느낌을 준다.

하지만, 실제로는 뭔가를 하는 준비를 한 것 뿐이다. 준비가 미루기의 또 다른 형태가 돼서는 안된다. 무엇이든 실제로 변화하는 게 중요하다.

어떤 습관에 통달하려면 가장 중요한 건 반복이다.

완성하는 것이 아니다. 새로 익혀야 할 습관의 면면을 그려볼 필요는 없다. 그것을 연습하기만 하면 된다. 그저 반복하라. 그러면 된다.

모든 습관은 노력이 필요한 연습에서 자동적인 행위로 넘어가는 유사한 궤적을 그리는데 이 과정을 '자동화'라 한다.

습관은 시간이 아니라 횟수에 기반해 형성된다는 것이다. 얼마나 자주 반복하느냐가 중요하다.

새로운 습관을 시작할 때 그 일을 2분 이하로 하라. 새로운 습관이 뭔가에 도전하는 것과 같은 기분이 들어선 안된다. 첫 시작 2분은 쉬워야 한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우리를 생산적인 길로 자연스럽게 이끌어주는 습관 관문이다. 목표가 마라톤을 하는 것이라고 해도 습관 관문은 운동화 끈 묶는 것이다. 한 페이지 읽기나 1분 명상, 전화 한 통 걸기로 습관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믿지 않는다.

핵심은 뭔가 한가지 일을 하는 것이 아니다. 실행하려는 습관을 완전히 체득하는 것이다.

2분 동안 그 일을 하고 멈춰라.

몸매를 만드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운동을 빼먹지 않는 사람이 되는 데 초점을 맞춰라.


[Chapter 5장.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2번째

절대로 두 번은 거르지 않는다는 법칙. 한 번 거르는 것은 사고다. 두 번 거르는 것은 새로운 습관의 시작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실패했을 때 빨리 되돌아온다. 빨리 회복한다면 습관이 무너진 것은 중요하지 않다. 우리는 습관이란 완벽하게 지키지 못하면 소용없다고 여긴다. 문제는 실수하는 것이 아니다. 완벽하지 못하면 전부 소용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 생각이 습관에서 쉽게 탈선하는 위험요소다.


[Chapter 6장. 최고의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지루함 #전문가 #꾸준함 #숙고와 복기

자기계발 여정의 어느 시점에서 누구나 같은 도전에 직면한다. 지루함과 사랑에 빠지는 것이다.

우리는 습관을 간신히 시작하고 꾸준히 해나가지만 어느 날엔가 분명 그만두고 싶어질 때가 온다. 화가 나거나 고통스럽거나 고갈되었거나 기타 등등의 일이 일어났을 때 "앞으로 나아가는 것", 이것이 전문가와 아마추어의 차이를 만들어낸다.

전문가는 스케줄을 꾸준히 따른다. 아마추어는 삶이 흘러가는대로 내버려둔다.

전문가는 자신에게 무어시 중요한지 알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작업해나간다. 아마추어는 삶에서 어떤 일이 급박하게 일어나면 진로에서 벗어난다.

전문가들은 기분이 영 아닐 때조차 행동을 취한다. 그것이 즐겁지 않더라도. 그걸 계속할 방법을 찾는다.

어떤 조직이든 노력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성공하는 방법은 제대로 된 일을 하는 방법을 배우고, 매번 그 같은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다.

숙고와 복기의 힘 - 연습을 한 후에 매번 기록을 해서 그날 훈련을 복기하고 어느 부분을 더 향상시킬 수 있을지 찾는다.

숙고와 복기는 행동 변화의 가장 중요한 측면 하나를 다시 떠올릴 수 있는 최상의 시기를 제공한다. 바로 정체성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동작만 하고 실행은 하고 있찌 않았따. 이젠 동작이 아니라 실행이다 임장과 임보에 비중을 두겠다.

2. 효율을 높이려고 시간을 더 많이 들여야 한다고 생각했으니 횟수가 중요하다. 자주 많이 실행하기. 꼭 매달 임장 임보 하나씩 하기

3. 복기를 하지 않고 생활을 하다보니 흘러가는대로 살고 있다. 반드시 잘한 것 못한 것을 복기할 것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2분 법칙, 2분 동안 실행하고 이후에는 끝내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02)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시간이 지나도 그 일을 꾸준히 해서 숙달되고 더 나아지는 방법이다. 어떤 기술을 터득했다고 느끼는 바로 그 순간, 그 일을 자동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따고 느끼고 편안해지기 시작한 그 순간에 우리는 안주하게 된다. 그러면 해결책은 무엇일까? 바로 숙고하고 반추하는 시스템을 세우는 것이다.






댓글


브롬톤
23. 09. 24. 21:08

🌅진정한 완성을 위해 🔥한번만 한번만 더 💙투자 습관 응원합니다 성공으로 가는 과정에서의 실패는 성장통이며 나쁜 경험이 아닙니다. 반드시 성공하고 내공으로 쌓아서 월부에서의 경험이 여러분께 성장통이면 좋겠습니다. -너바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