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모임 - 롬롬이이] 인생은 순간이다 후기

  • 24.05.08

2024.05 인생은 순간이다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인생은 순간이다 / 김성근

저자 및 출판사 : 김성근 / 다산북스

읽은 날짜 :  2024년 5월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인상깊은 구절


  1. 기회는 기다리다보면 그 속에서 올수도 있고, 내가 만들수도 있는 것이니 절망에 빠지거나 불안에 떨지 말자 고 마음먹었다. 기회란 흐름속에 앉아 있다보면 언젠가 오는 것이었다. 내 인생에는 그런 기회가 어마어마 하게 많았다. "오늘 해야 할 일을 하다보면 어느새 내일 이 와 있는 삶을 살고자 했다. 그 차이는 바로 '준비'에서 온다. 준비가 된사람은 기회 가 오면 잡을 수 있고, 기회를 잡은 사람은 모든 준비가 된 사람인 것이다.


  1. 시행착오가 많았다는 것은 결국은 실패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아무리 실패하고 결과가 기대만큼 따라오지 않 아도, 시련을 겪어도 전부 도전 했으니까, 어떻게든 할 수 있게 만든 인생이니까 그런 절박한 마음으로 매달 리고 생각을 거듭하니 어떤 위기에 몰려도 마침내 아이디어는 나왔다.


  1. 남들의 위로속으로 도망가지 마라" 나는 남들의 위로에 위로받지 않는다. 믿지 않기 때문 이다. 동정은 한 번뿐이지, 진심으로 동정하고 위로하던 사람도 한번을 넘어 두번, 세번 실패하면 비난하게 되어있다. 이세상에서 제일 약한 사람이 남에게 위로받길 바라고 동정을 원하는 사람이다. 인간은 언제나 마지막 순간엔 자기 혼자 뿐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한 다. 남에게 기대봐야 변할 수 없다


  1. 그저 본다고 해서 다 똑같은 관찰이 아니다. 첫번째 단계는 견, 말 그대로 보기만 하는것. 그다음단계는 관, 자세히 들여다 보고 관심을 갖는 단계. '어? 사과가 떨 어지네?' 정도의 생각을 갖는 다면 관. 관찰에서 최고 의 경지에 이른 단계가 바로 진, 진은 내 눈으로 본 현 상속으로 파고들어 가장 깊숙이 보는 단계


  1. 물이 물병 바깥으로 나오면 물은 그대로 흩어져버린 다. 누구든 자기라는 물병 안에서 살아갈 방법을 찾으면 된다. 비상식이 되든 뭐가 되든, 그 물병 속에 서 물을 살려놓는게 내 역할이다. 세상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그중엔 세상이 원하는대로 타협하고 맞추는 사람은 없다. 자기 색깔이라고 하는 건 각자 누구에게나 있다. 그리고 그 뜻을 위해 타협이란 없어야 한다. 자꾸 자기 뜻을 꺾다 보면 나중에 떠날 때 가 되어서는 남는게 한스러움밖에 없을 것이다.


  1. 힘이 든다거나 아프다거나 어제 무리했다거나 그런 핑계를 대다 보면 사람은 힘을 잃는다. 지금의 몸 상 태로 된다 안 된다를 따질 게 아니라 '어떻게 이겨낼 까', '방법이 없을까'를 고민해야 한다.


  1. 애초에 억지로 나이만 어린 사람을 갖다 놓는다 고 해서 그걸 세대교체라고 말할 수도 없다. 컵에 물 을 넣는 걸 생각하면 쉽다. 컵 에 물을 계속 부으면 어느 순간부터 원래 담겨 있던 물이 자연스럽게 빠져 나온다. 이런 것이 세대교체다. 컵에 있는 물을 전부 비우고 새로 넣는 게 아니다. 얼핏 똑같아 보일지 모르겠지만, 그런 방식으로 성공하는 곳은 단언컨대 없 다. 모든 게 자연의 원리 속에 있어야 한다. 세상일은 원래 헌 것 속에 새로움이 있고 새로움 속에 헌 것 이 있는 법이다


  1. 방법을 찾는 리더는 아랫사람이 과제를 해결하기를 충분히 기다려주면서 동시에 자기도 길을 찾는다.




2.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1. 리더의 자세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볼 수 있었던 책이었다. 회사 업무를 할 때에도 그렇고 월부에서 조장을 할 때에도 늘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인 리더쉽.. 방법을 찾는 리더는 아랫사람이 과제를 해결하기를 충분히 기다려주면서 동시에 자기도 길을 찾는것이라니.. 그냥 그럴바에 내가 빨리 하고 말지.. 같은 생각은 안좋다는 걸 알면서도 급한 마음에 자주 내가 다 해버리려고 했던 것 같다. 회사 동료의 성장을 챙기면서 성과도 잘 낼 수 있는 방향으로 계속 고민해 나가야겠다


  1. 남들의 위로 속으로 도망가지 마라. 인간은 언제나 마지막 순간엔 자기 혼자 뿐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남에게 기대봐야 변할 수 없다. 맞는 말이라는 것을 느끼지만 한편으로는 조금 슬펐다. 이게 맞나 라는 생각도 잠시 해보면서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고민해 보게 되었다.


  1. 지쳐가는 중에 이 책을 읽으니 사실 많이 부분이 와닿진 않았던 것 같다. 열심히 하면 좋지. 저자와 같은 마음으로 매 순간을 살면 매 순간 성장하고 후회없이 살고 좋겠지. 좋을거야. 하지만 난 지금 그럴 힘이 없는걸… 이라는 생각이 더 많이 들었던 것 같다.



댓글


롬롬이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