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 돈의 속성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읽은 날짜: 2023.05.09
총 점: 10점 / 10점
[은행에서 흥정을 한다고요?]
억지를 쓰라는 말이 아니다. 선택을 요구받거나 선택을 해야되는 상황이 오면 답안지 안에서만 선택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는 의미다. 억지는 오히려 일을 그르치고 무례한 사람이 되게 하지만 정보에 기반한 요청을 나에겐 이득이 되고 상대에겐 최소한 손해가 되지 않는다. ... 세상에 모든 것은 흥정할 수 있다는 걸 잊지 말기 바란다. 나의 운명은 나의 선택을 통해 결정된다. 남이 만들어놓은 선택 안에서만 선택해야 한다고 믿으면 내 인생이 아니라 남이 만들어놓은 인생을 살 수 밖에 없다. 당연히 선택권을 늘려야 하고 그 선택이 나에게 이익이 되도록 하기 위해 다른 선택지를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때때로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선택이 가장 좋은 선택일 수도 있음을 기억하길 바란다.
*단지생각: 책 내용 중 가장 마음에 와닿은 부분이다. 지금까지 내 인생을 주체적으로 살지 못했다.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규칙에 따라 살아가는게 편하다고 느꼈었다.
[돈마다 품성이 다르다]
나는 오른손 바지 주머니에 넣은 동전 세개를 만지작거리며 '이 동전들은 돈의 씨앗이다'라고 중얼거리며 두 사람 뒤를 따라 걸어 집으로 돌아왔다. ... 사람들이 잘 모르는 사실이 있다. 작은 돈이 사람을 부자로 만들고 큰돈이 사람을 가난하게 만든다는 사실이다.
*단지생각: 거지가 버리고 간 동전을 주워 주머니에 넣은 부자의 얘기다. 저자는 돈에도 인격이 있다고 말한다. 돈은 합당한 대우를 하는 사람 곁에 있으려고 하고 가치있는 곳에 쓰인 돈은 다시 그 주인을 찾아가려 한다고 했다. 부정한 방법으로 돈을 벌려고 하지 않고 작은 돈도 존중하며 내 곁에 오래 남아 자식을 낳을 돈과 친해져야 겠다.
적용할 것
마무리
책을 볼 때 자기의 생각을 버리고 책에 나온 모든 글을 받아들이려고 하면 안된다고 했다. 오늘은 좋은 책을 읽었으니 저자의 추천대로 산책을 하며 내 스스로의 기준으로 이 책을 판단해봐야겠다. 그치만 이미 김승호 회장의 팬이 돼버렸는걸...?
댓글
대장단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