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0조 꼬마별]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돈의 속성
  2. 저자 / 출판사 :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 2023.05.08
  4. 총 점 : 10점/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돈을나의친구처럼 #일정한수입의힘 #지키기위해선공부와경험필수


P.20 돈은 당신을 언제든 지켜보고 있다. 다행히 돈은 뒤끝 이 없어서 과거 행동에 상관없이 오늘부터 자신을 존중해주 면 모든 것을 잊고 당신을 존중해줄 것이다. 돈을 인격체로 받아들이고 깊은 우정을 나눈 친구처럼 대하면 된다. 그렇게 마 음먹은 순간, 돈에 대한 태도는 완전히 바뀌기 시작한다. 작은 돈을 절대로 함부로 하지 않게 되고 큰돈은 마땅히 보내야 할 곳에 보내주게 된다. 사치하거나 허세를 부리기 위해 친구를 이용하지 않고 좋은 곳에 친구를 데려다주려 할 것이기 때문 이다.

→ 100원 동전 하나라도 내 친구다 생각하고 돈을 소중히 다루고, 허투루 쓰지 않도록 해야겠다.


p.35 규칙적인 수입의 가장 큰 장점은 미래 예측이 가능해진 다는 점이다. 미래 예측이 가능하다는 말은 금융자산의 가장 큰 적인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다는 뜻이다. 리스크는 자산에 있어 가장 무섭고 두려운 존재며 모든 것을 앗아갈 수있다. 어디에 숨어 있는지 몰라서 모퉁이를 돌다 갑자기 맞닥뜨릴 수 있는 것이 리스크다. 이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다는 건 대단한 장점이다.

→ 리스크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퇴사하고 싶은 맘이 컸던 상황인데.. 아직 투자자로서 규칙적인 수입이 없으니 일단 직장인으로써 열심히 내 할일을 하며 규칙적인 수입을 만들어야겠다. 나의 리스크제어를 위해서.


p.50 돈은 버는 것만큼 지키기도 힘들다. 돈을 잃지 않고 지켜내는 일은 결코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반드시 배워야 할 일이다. 버는 것은 기회와 운이 도와주기도 하지만 지키는 건 공부와 경험과 지식이 없이는 결코 얻을 수 없는 가치다.

→ 내 자산을 지키는건 공부와 경험과 지식이다. 열심히 공부하자. 열심히 경험하자.



#품질이좋은돈 #끊임없는비교추적 #지혜는기초학문으로부터 #나의독립기념일은언제?


p.112 보유하고 있는 돈이 품질이 좋은 돈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자금은 돌같이 단단하고 무겁다. …생략… 결속력이 강하고 텃세나 위협에 굴복하지 않는다. 그 돈은 앉은자리에서 주인 행세를 하기도 한다. 이익이 생길 때까지 언제든 느긋하게 기다릴 줄 안다.

→ 비록 주식투자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중 하나를 설명한 것이지만 부동산 투자에도 적용해야할 점인듯하다. 가격이 떨어져도 이익이 생길때까지 느긋하게 기다릴 줄 알도록 가치있는 투자를 하자.


p.123 부동산을 1년에 한두 차례 사는데 이렇게 끊임없이 들여다봐야 가격 변동의 추이를 알 수 있다. 부동산은 주시고가 달리 가격 형성 과정이 불분명해서 이렇게 끊임없이 비교 추적해야 감이 생긴다.

→ 틈만 나는대로 부동산을 생활화 해서 끊임없이 트래킹을 해야겠다. 그전에 일단 앞마당부터 어여 확보하자! ㅎ


p.124 나는 정보를 모으고 구분하고 이해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 공부와 정보수집을 게을리할 수 없다. …생략… 유일하게 나를 믿을 뿐이다. 그러기 위해서 여러 사람들의 지혜와 정보를 끊임없이 구걸하는 것이다. …생략… 반년 혹은 1년을 공부하지 않거나 무시하면 점점 투자 세계에서 밀려나고 판단이 흐려지고 순식간에 후퇴하거나 어느 날 갑자기 몰락할 수 있다.

→ 판단을 올바르게하고 나를 믿을 수 있도록 공부와 정보수집을 게을리하지 말아야겠다.


p.139 기초학문을 배우는 것은 지루하고 괴로운 일이다. 무조건 외워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무조건적인 암기를 건너뛰고는 지혜를 얻을 방법이 없다. 모든 지혜는 언어와 문자로 표현하고 설명해야 하기 떄문이다. 투자의 대가가 되기 위해서는 언어와 수학을 누구보다 잘해야 한다. 그래야 세상과 사업을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생략… 위대한 철학자는 생각의 각성에서만 출현하는 것이 아니라 지독하고 지루한 공부와 몸의 움직임 끝에서 탄생한다고 믿는다.

→ 아직 시작한지 얼마 되지않아 공부할 것이 다양하고 홍수같이 내가 할일이 쏟아져 나오는 중이라 아직 지루할 틈은 없지만, 숫자들도 많이 나오고 알아야할 것들과 머리에 넣어야할 것들이 너무 많아 좀 걱정도 되긴한다. 어떤 일이든 쉽게 이루어지는 일은 없다. 손품 발품을 계속 앞으로 몇년동안 해 나가야하니 이것들을 내 몸에 장착 시키려면 꾸준한 반복밖에 없다. 계속 이 글을 상기시키며 투자자의 삶을 해쳐나가야겠다.


p.159 소득이 모여 자산을 이루고 자산이 다른 자산들을 낳고 키우며 그렇게 낳고 키운 자산의 규모가 내 노동 급여를 앞지르는 날이 바로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 나의 독립기념일은 언제일까? 5년 안에는 나의 독립기념일을 맞이하고 싶다~!^^



#스스로규칙을만드는사람 #여러선택지를만들자 #복팔분


p.204 투자도 공부고 경험이다.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 모두를 혼자 스스로 해내야 한다. 남의 의견을 듣고 투자에 성공한 사람은 남의 의견을 듣고 망할 수밖에 없다. 스스로 거물이 되어 남이 당신을 자랑하게 만들어라. 세상의 권위를 존중하되 의심하는 태도를 끝나는 날까지 유지하기 바란다. 절대로 길들여지지 말고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스스로 규칙을 만들다 보면 규칙이 사라지는 날이 올 것이다. 그날 비로소 당신은 혼자 스스로 서게 된 것이다.

→ 나를 믿고 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나만의 규칙을 차곡차곡 쌓아가야겠다. 1년안에 투자를 할 수 있는 나로 성장하도록 노력하자.


p.220 당연히 선택권을 늘려야 하고 그 선택이 나에게 이익이 되도록 하기 위해 다른 선택지를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때대로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선택이 가장 좋은 선택일 수도 있음을 기억하길 바란다.

→ 나의 운명은 나의 선택을 통해 결정된다는 사실을 잊지말고 선택권을 늘리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하자.


p.279 돈을 벌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발품을 팔아 현장에 다녀보고 알아보고 공부해야 한다. 돈을 쓸 때는 냉철하고 이성적으로 판단한 후에 지출한다. 투자를 할 때는 게걸스럽게 욕심내지 않고 배가 부르기 전에 일어서는 것이 윤택한 삶을 가장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다.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것이 가장 확실한 이익만 챙기는 것이며 이 원리가 복팔분이다. …생략… 매도가 어려운 것은 욕심을 부려서다. 욕심을 절제할 수 있으면 오히려 옳은 매도가 나온다.

→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않는 다는 것이 머리로는 이해하는데 생각보다 어려운 듯 하다.ㅎ 열심히 발품팔아 공부하고, 올바른 지출을 하며, 욕심내지않고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팔 수 있는 원리 복팔분을 항상 지니고 있어야겠다.



#100일 #돈을모을땐농부처럼 #투자할땐어부처럼


p.303 지속적으로 3개월간 내 몸을 단련시키는 일을 해내는 사람은 무엇이든 바꿔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실천의 지속이기 때문이다. 무엇이 되었든 바꾸고 개선하고 싶은게 있다면 3개월만 지속하기를 권한다.

→ 어떤 것이든 100일동안 반복을 하게되면 내 몸에 정착이되서 나의 습관이 되고 루틴이 된다고 한다. 계속 투자에 필요한 임장, 임보, 독서, 강의를 계속해 나가서 1년 안에는 투자를 할 수 있는 나로 만들어야겠다.


p.356 부자들은 재산을 모을 때는 농부처럼 행동한다. 깊게 땅을 파고 비를 기다리고 가뭄을 이겨내며 오래 견딘다. 그러나 돈을 벌어 자신이 생기면 어부처럼 돌아다닌다. 이곳저곳에 출몰하는 물고기 떼를 따라 배를 돌리고 바람과 수온을 따라 어디든 그물망을 내린다. 작년에 이곳에서 줄곧 재미를 봤어도 해가 바뀌면 직관을 따라 그물의 위치를 변경한다.

→ 지금은 나는 농부처럼 행동해야한다. 열심히 땅을 파고 씨를 뿌리고 비를 기다리고 가뭄을 이겨내며 오래 견딜 수 있도록 꾸준히 나를 다져가야겠다.




STEP3. 깨달은 것과 적용할점

지금은 농부가 되어야할 때!! 열심히 씨를 뿌리자. 많은 씨를 뿌리자! 언젠가 김승호 회장님의 유투브에서 무조껀 많은 씨를 뿌리라고 했다. 그럼 운이라는 비가 내려와 그중에 괜찮은 씨들이 싹이 틀것이라고, 씨를 많이 뿌리면 많이 뿌릴수록 싹트는 확률이 높아질 것이라고.

책을 읽으면서 꾸준히 투자자로 성장해야하는 이유를 다시한번 상기시키게 되었고, 결론은 꾸준한 공부와 행동이라는 것을 또한번 느끼게 되었다.

무엇보다 절대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차근차근 하나하나 해 나가다보면 되지않을까 싶다.

나의독립기념일을 기념하는 날까지!!!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돈을 내 친구처럼 소중히 다루자.

리스크관리에 일정한수입은 정말 중요하다. 꾸준히 회사다니면서 월급을 받고, 점점 그 돈이 내 일을 하는 시스템으로 만들어서 일정한 수입이 들어오도록 만들자. 일단 감사히 회사를 잘 다니자!ㅎ

투자자의 길을 향해 지독하고 지루한 공부를 꾸준히 하자. 하루에 2시간씩은 투자공부를 하자! 농부가 되자!

나를 믿고 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자!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말고 복팔분을 기억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주도하는 삶’이다.


댓글


문래빗user-level-chip
24. 05. 12. 10:54

꼬마별님만의 밝고 활기찬 느낌이 글에서 묻어나는 것 같아요ㅎㅎ!! 필독서 4권 완독 화이팅 :) !!

user-avatar
wonnuser-level-chip
24. 05. 12. 19:53

공주할 것이 너무 믾다라는 말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알아야 할 것이 너무 많지만 하루하루 하다보면 언젠가 다 이해하는 날이 오겠죠? 😊

user-avatar
청록81user-level-chip
24. 05. 12. 20:33

독후감 후기 잘 보았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