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유수연의 독설
저자: 유수연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읽은 날짜: 2024.05.12.
저자 및 도서 소개
1990년 대학 입시에서 실패한 후 다음 해 간신히 대학에 입학해 지극히 평범한 대학 생활을 한다. 대학교 4학년 1학기를 마칠 때 쯤, 초라한 현실을 직시하고 이대로 졸업할 수 없다고 느낀 스물 세 살 여름, 돌연 호주행을 결정했다. 이후 랭귀지 스쿨 2개월, 주변의 만류에도 2개월 IELTS 준비로 시험을 치르고 Lorraine Martin College에 입학했다. 대학생으로, Exchange Culture co. in Australia의 통역관으로 호주에서 바쁘게 지내고 1997년, 공부를 더 하고 싶어 다시 맨땅에 헤딩하는 심정으로 영국으로 떠났다. TOP 10 Business School들을 모두 쫓아다니며 인터뷰를 한 끝에 Aston University 석사과정에 입학했다. 그 뒤 IMF를 파란만장하게 넘기고 영국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후 미국으로 건너가 하얏트 호텔에서 호텔리어로 일했으며, 2001년 귀국한 이후로 시사어학원에서 다시 강의를 시작했다. 현재 유스타 잉글리쉬 어학원 대표이사, 유수연 영어연구소 소장, 사이버한국외국어 대학교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 그 외 울산대 영문학과 겸임교수를 역임했으며 SBS 라디오 <유수연의 웁스 잉글리쉬>를 진행했고, 뉴스, 신문, 잡지에 영어 관련 칼럼을 기고하는 등 하루를 10분 단위로 쪼개도 모자랄 정도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본 것
PART 01. 이방인의 독설
-독설은 약자들의 언어이다-
위로가 마음의 평화를 가져올 수는 있어도 그때뿐이다. 위로는 현실을 바꿀 수 없다. 열 길 물속은 알아도 사람 속은 모른다. 그건 사람이 나빠서가 아니라 사람의 마음엔 이성적 요소, 감정적 요소, 개인의 욕구 등이 모두 함께 잠재되어 있기 때문에 무엇이 전면에 나오냐에 따라 달라져서다. 해결될 문제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고 해결이 안 될 문제라면 걱정해도 소용없다.
PART 02. 스펙
-스펙이 전부가 아닌 존재가 되라-
미래에 대한 답은 오늘 내가 보낸 하루이다. 오늘 무엇을 했는지를 돌아보면 우리의 일 년 후가 보인다.
PART 03. 노력
-패기와 열정이 노력을 대신할 수는 없다-
운도 노력이다. 운이 없었던 것이 아니라 운을 만나기도 전에 스스로 포기한 것이다. 운이란 단순히 노력 끝에 보상으로 오는 게 아니다. 운도 계산된 노력이다. 작은 일이나 상황에 대해서도 개별적으로 분석해서 그 일을 누가 언제 어떻게 해냈는가, 즉 일의 앞뒤, 사람들과의 관계, 결과들 사이의 관련성을 읽으려고 항상 노력해야 한다.
PART 04. 성공
-자유를 원한다면 성공하라-
슬럼프는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리에 서서 온 힘으로 버텨 넘기는 것이다. 성공의 5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 반짝임, 2단계 슬럼프, 3단계 일상, 4단계 보상, 5단계 성공. 남다른 특별한 결과는 특별한 기억을 요구한다.
PART 05. 겸손
-겸손하지 못할 거라면 솔직하기라도 해라-
자신감이란 스스로를 강하게 하고 자신의 노력들을 버티게 하는 내면의 힘이다.
PART 06. 꿈
-네 꿈에 책임을 져라-
선택이란 시작일 뿐이다. 그 끝은 함부로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대부분 안 좋은 결과는 시작의 문제가 아니라 본인의 노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어느 선택이든 그 길 끝에는 실패도 있고 성공도 있다. 똑같은 선택을 해도 사람마다 결과는 다르다. 성공과 실패 여부는 그 길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길을 걷고 있는 나 자신에게 있기 때문이다.
PART 07. 직장
-회사는 학교가 아니다-
누구나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몇 년 열심히 하는 것은 할 수 있다. 그러나 진짜 끈기 있는 사람은 그 일에 싫증이 난 후에도, 몇 번의 실패와 좌절을 겪은 후에도, 처음 가졌던 희망이나 환상이 없어져도 계속 그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다.
PART 08. 선택과 비교
-비교를 거부하라-
만약 당신이 라이벌을 지나치게 의식한다는 것은 당신이 진전 없이 제자리에 멈춰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멈춘 자리에서는 그 사람밖에 보이지 않는다.
깨달은 것
저자는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 같다. 상황을 탓하거나 잘되겠지 하며 무책임한 긍정을 하지 말고 다른 사람과 차별되는 노력을 해야 운도 따라오고 성과도 얻을 수 있다.
적용할 점
남과 다른 특별한 결과는 특별한 기억을 요구한다.
내가 원하는 것은 노후 준비를 넘어서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것, 부자로 사는 것이다.
즉 남과 다른 특별한 결과이기 때문에 특별한 기억을 요구한다.
이 일에 싫증이 난 후에도, 몇 번의 실패와 좌절을 겪은 후에도, 처음 가졌던 희망이나 환상이 없어져도 계속 이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
댓글
그림토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