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03조 코코밀키]

  • 24.05.13
STEP1. 책의 개요


1.책 제목 : 돈의속성

2.저자 및 출판사 :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읽은 날짜 : 2024.05.12

4.총점 (10점 만점) :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8장. 100억을 상속받았는데 절대 잃지 말라는 유언이 붙었다면]

#급여의 가치 #돈 지키기 #검소한 태도

첫째, 나에게 230만원의 정기적인 수입이 있다면 100억 원을 가진 자산가나 별반 다를바 없다. 정기적이고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수입은 보통 그 액수의 100배 규모 자산의 힘과 같다. 그만큼 정기적인 자산은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다. 둘째, 돈을 잃지 않고 지켜내는 일은 반드시 배워야 할 일이다. 버는 것은 기회와 운이 도와주기도 하지만 지키는 건 공부와 경험과 지식 없이는 결코 얻을 수 없다. 셋째, 정말 100억 원을 가졌어도 230만원 급여 생활자의 생활 태도를 넘어서는 순간 재산을 잃을 수 있다. 이 사실을 인지하고 검소하고 단정한 삶의 태도를 지녀야 한다.


[Chapter1. 18장.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작은 돈 #마중물 만들기 #죽은 돈

작은 돈은 큰돈의 씨앗이고 자본이 될 어린 돈이기에 작은 돈을 돌보지 않는 사람은 그 어떤 것도 키울 수 없다. 작은 돈을 모아 종잣돈을 만들어서 투자의 마중물을 만들어 가는것이 성공의 기초다. 기초를 다지지 못하고 지은 임시가옥은 쉽게 무너질 수 있다. 모든 투자는 작은 돈에서부터 시작된다. 작은 투자로 시작한 투자 경험이 큰 투자도 만들어준다. 투자하지 않는 돈은 죽은 돈이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장록속의 돈은 인플레이션이라는 독을 먹고 서서히 죽어버린다.


[Chapter3. 18장. 투자의 승자 자격을 갖췄는지 알 수 있는 열한 가지 질문]

#돈은 언제 써야하는가 #빨리 버는 돈

좋은 차와 비싼 명품 가방과 옷을 산다면 아직 투자 자격이 없다. 부자처럼 보이고 싶을 때 돈을 쓰는게 아니라, 부자가 되었을 때 돈을 써야 한다. 부자가 되기 전에 모든 자산은 다른 자산을 만드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 실자산에 비해 과도한 품위도 사치다. 빨리 버는 돈은 빨리 사라진다. 빨리 돈을 벌려면 위험자산을 좇게 돼 있다. 벌어도 결국 물에 던져진 솜사탕처럼 쉽게 사라진다. 돈 주인에게 욕심이 보이면 돈은 미리 알고 떠난다. 급하게 돈을 벌어 빨리 부자가 되려는 사람은 가장 늦게 부자가 되거나 영영 되지 못할 확률이 훨씬 크다.


[Chapter4. 8장. 돈마다 품성이 다르다]

#좋은 돈의 중요성

돈의 주인이 좋은 돈만을 모으겠다고 마음먹으면 저절로 돈이 붙어 있게 된다. 더불어 이런 사람에겐 기회도 더 생기고 행운도 많아진다. 품성이 좋은 자산이 많이 몰려와 가족을 뭉치게 만든다. 설령 행운처럼 생긴 자산도 이미 좋은 품성을 가진 돈 사이에 섞이면 좋은 성품을 지닌 돈으로 변형되어간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돈이라고 다 똑같은 돈이 아니라 좋은 돈, 나쁜 돈, 위험한 돈이 있다. 책을 읽기전에는 그저 '돈이 많으면 좋겠다.'

'돈을 많이 벌고 싶다.'라는 생각만 했었다. 하지만, 돈을 모으고 대하는 과정에서 부터 내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돈을 대하느냐에 따라 돈도 나에게 다른 결과를 안겨주게 된다는 걸 알게 되었다.

2.돈을 모으고, 벌고, 지키고, 쓰는 모든 능력이 다 중요하다. 지금의 나는 너무 돈을 '모으고 버는 것'에만 집중하고 있었던게 아닐까 생각이 든다. 돈을 벌 수만 있어지면 내가 번 돈은 자연스럽게 모두 지킬 수 있을거라는 착각을 했던 것 같다. 돈을 지킬 수 있는 능력과 지혜를 갖춰야 돈도 나에게 더 오래 붙어 있을거라는 걸 느꼈다.

3.목표를 이루기 전엔 모든 자산은 다른 자산을 만드는 생산적인 곳에만 써야겠다는 다짐으로 열심히 돈을 모아야겠다. 막연하게 목표를 이루고 난 다음엔 내가 입고 싶었던 비싸고 예쁜 옷과 호화로운 생활을 어느정도는 즐겨도 되지 않을까 기대했다. 목표를 이루고 부자가 되더라도 지금처럼 어느정도 절제하며 살아야 부가 유지된다는 걸 잠시 잊고 있었다.

4.작은 돈을 평상시에 가볍게 생각하고 쉽게 썼던 것 같다. 작은 돈으로 마중물을 만든다는 것과 길에 떨어진 동전 몇개를 주우며 소중하게 여기는 저자의 일화를 읽고 부끄러운 감정이 들었다. 특히 돈을 써서 시간과 편리를 살 수 있다면 그건 발전적인 소비라고 생각했다.

5.너무 욕심 내면 안되고, 조바심은 언제나 늘 가장 경계해야한다는 걸 다시 배웠다. 급하게 얼렁뚱땅 생긴 돈은 결국 끝까지 내 돈이 안될 수도 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쉽거나 빨리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지름길이 없는지 생각하지 말기.

2.작은 돈도 소중하고 가치있게 여기면서 이 돈이 있어야 10억도 만들 수 있다는 사실 잊지 말기. 지니 해지하기.

3.부자가 된다면 돈을 어떤 좋은 곳에 좋은 마음으로 보내줄 지 리스트 만들어보기. 후원 단체 알아보기.

4.독강임투 열심히 하면서 돈을 지킬 수 있는 나의 능력 키우기에 최선을 다하기. 이번달은 5권 이상 독서 목표.

5.가끔 샀던 로또 그만 사기.

6.돈 쓰기 전에 지금 이게 다른 자산을 만드는 것과 연관이 있는 소비인지 고민하고 결제하기.

7.나는 반드시 부자가 될 것이라고 믿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82 좋은 주인을 만난 돈은 점점 더 여유 있고 풍요로워진다. 누구라도 시간 많은 돈을 거느릴 만한 주인이 되지 못하면 결국 그 돈이 당신을 거느리게 될 것이다.


댓글


따나월
24. 05. 15. 00:50

코코밀키님~ 적용할점 너무 좋은데요👍 고생하셧어요❤️

공행
24. 05. 15. 23:10

밀키님~ 키워드와 적용할점 정리하신거 너무 좋은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