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 북스
3. 읽은 날짜: 2023.05.1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Chapter1. 1장. 돈은 인격체다.]
#돈은 인격체
돈은 인격체다. 돈도 사람과 같이 인격을 지니고 있다. 어떤 돈은 사람과 같이 어울리기 좋아하고 어떤 돈은 숨어서 평생을 지내기도 하고 유행에 따라 모이고 흩어진다. 자기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에게 붙어있기를 좋아하고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그에 합당한 처신을 한다. 이 책의 가장 중요한 이야기인 듯 하다. 내가 번 돈이 어떤 상황에서 번 돈인지, 그리고 내가 어떤 마음가짐과 노력으로 그 돈을 벌었는지에 따라 내 돈의 인격이 형성된다. 생각하며 항상 내 주머니로 들어오는 돈에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겠다. 지출에 있어서는 작은 돈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큰돈을 불러온다. 나에게 들어온 작은 돈은 내가 그 돈을 위해 작게나마 들인 나의 정성과 시간의 결과물이며 그것을 소중히 여기는 자세가 곧 나의 노력과 정성을 가치있게 여기는 일일 것이다. 쉽게 번 돈이든 힘들게 번 돈이든 나에겐 항상 감사하고 고마운 돈이다. 주머니에 들어온 돈을 대하는 나의 자세가 돈의 인격을 만들고 그렇게 형성된 돈의 인격이 나의 부를 결정한다. 내가 가진 돈에 스스로 신뢰를 줄수록 내 돈은 그 신뢰를 기반으로 나에게 오랫동안 붙어 있으며 더 큰 돈을 불러모은다. 내가 번 돈과 내가 쓴 돈을 항상 하나의 인격으로 대하며 나의 주머니에 들어온 돈을 태어난 자식처럼 소중히 여기고 내가 지출한 돈은 품을 떠나보내는 자식처럼 여기며 좋은 곳으로 보내주듯이 대해야겠다. 자식처럼 귀한 존재가 없듯이 기왕 인격체로 대할 것 같으면 바르게 자라다 훌륭하게 독립하며 제 구실을 하길 바라는 자식처럼 대해야겠다.
[Chapter1. 빨리부자가 되려면 빨리부자가 되려하면 안된다]
#부자가 되려는 사람들의 실수#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
부자가 되려고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빨리 부자가 되려 하는 것이다. 나 또한 빨리 부자가 되고 싶다. 하지만 나의 그러한 바램이 욕심인지 허황된 꿈과 과시욕에 의한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아야겠다. 진정한 부는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을 모두 가진 자에게 온다. 나는 돈을 버는 것과 쓰는 것만 생각하고 있진 않은 지 곱씹어본다. 돈을 모으는 능력과 유지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스스로를 반성해본다. 부의 기반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한순간의 행운으로 얻은 부를 위태하게 떠받치고 있는 삶은 언젠간 무너지고 그 부를 떠받치고 있는 동안에도 불안하고 행복하지 못할 것이다. 부에 대한 4가지 능력을 차분히 쌓아 나가며 탄탄한 기반위에 쌓인 부를 통해 행복을 누리는 진정한 부자가 되어야겠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부자가 되기 위한 삶의 자세를 체크해 보아야겠다. 일단 책의 내용대로라면 나는 금융 문맹수준에 가깝다. 책에서 금맹의 기준으로 제시한 용어들을 어렴풋이 들어보기도 하고 대략적인 내용을 알 수는 있었지만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지 못했다. 평소에 경제와 관련된 뉴스와 기사에 크게 관심이 없었고 세상이 돌아가는 것에 대해서 이렇게 무지했었구나 느낄 수 있었다. 이과출신 직장인으로 나와는 상관없다고 생각했던 경제용어들이 나를 무지하게 만드는 것을 넘어 가난하게 만드는 것 같았다. 부동산에 투자를 하든 주식에 투자를 하든 금융지식은 필수과목이다. 부동산으로 돈을 벌든 주식으로 돈을 벌든 그것을 유지해서 진정한 부를 이루는 것은 나의 금융 지식에서 나온다. 앞으로 단순한 투자의 방법론이 아니라 기초적인 금융지식을 항상 공부하는 투자자가 되도록 노력해야겠다.
.
2. 나는 얼마나 벌어야 부자라고 느낄까? 책에서 제시한 부자의 기준은 현실적인 관점과 이상적인 관점에서 모두 명쾌한 해답을 주었다. 융자가 없는 나의 집과 월 500만원이상의 비근로 소득이라는 두가지 기준은 부자의 기준에 대한 현실적인 기준을 제시해 주었다. 물른 500만원이라는 숫자는 시대의 흐름과 물가에 따라 바뀔 것이긴 하지만 나는 책에서 말해주듯 내가 얼마의 돈을 갖고 있는지 모르지만 생활에 필요한 돈을 지출하는데 부담이 없을 정도로 비근로 소득이 발생하면 성공인 듯하다. 마지막 부자의 기준으로 제시한 더 이상 돈을 벌지 않아도 되는 욕망에 대한 억제능력을 가진 사람이 되는 것은 정신적인 자유를 뜻한다. 진정한 부의 끝판왕이다. 내 몸이 노동에서 자유로워지고 남과 비교하지 않게 되고 더 이상 돈을 벌 필요가 없어진 사람이 된다는 것은 정말로 행복한 일일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부자가 되기 위한 나의 목표는 정해졌다. 융자없는 집, 생활하기 부족함이 없는 비근로 소득을 먼저 이루어야겠다. 그리고는 욕망의 영역에서 벗어나는 나의 모습을 보고싶다.
3. 여러 자기계발 컨텐츠와 월부를 통해 독서는 부자의 필수 요소라는 것은 이미 많이 들어왔다. 김승호 회장도 독서가 삶의 가장 유용한 도구라는 것을 인정한다. 하지만 단순히 책을 읽는 것 만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책에 대한 해석과 그 내용에 대한 자의적 질문을 통해 스스로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다. 앞으로 스스로에 대한 자존감을 높이고 독서에 임할 때는 수동적 관점보다는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습득하고 해석하여 판단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쿼터의 법칙
나는 평범한 사람이다. 평범하기 때문에 대다수의 평범한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며 남들이 하는 것들에 대해 동일하게 소비하며 살아왔다. 하지만 앞으로는 회사의 동료와 같이 비슷한 경제수준을 가진 사람들의 4분의1의 수준에서 생활하려고 노력해야겠다. 솔직히 4분의1 수준으로 살아갈 수 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항상 소비와 지출을 함에 앞서 쿼터법칙을 마음에 새기며 검소함을 실천하고 동시에 차분한 성장의 보람을 느끼면 좋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121) 한 인생으로서의 광복절은 부모로부터 독립해 혼자 살기 시작하는 날이고 재정자립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취득한 날은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나에겐 6월 27일이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그날이 내 자본소득이 근로 소득을 넘긴 날이었기 때문이다. 더 이상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날의 시작일을 개인 독립기념일로 삼았다.
돈의속성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촵촵임팩트].docx
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독서멘토, 독서리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