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밥잘님 강의는 들을때마다 느끼는 거긴 한데,
참 마음씀이가 좋으신 분이시다라는 걸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라도 더 가르쳐주려고 하시는 모습, 본인의 실패담, 성공담까지 남김없이 오픈하시면서 수강생들에게 같은 착오를 시행시키지 않으시려는 모습, 중요한건 내 여건과 지금의 상황을 냉정하게 판단해보고, 오래가는 투자자로
성공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마인드셋팅을 전달하려고 혼신하시는 모습 속에 열정과 진정성이 빛나는 강의였던것 같습니다.
나에게 와 닿았던 점
첫째, 전국의 현재 투자 상황 진단을 상세하게 설명해주셔서 유익했습니다.
수도권의 전고대비 하락율 및 전세가/ 지방의 전고대비 하락율 및 전세가 비교를 통해
서울 1급지는 가격이 높은 편이고 지방은 매매, 전세 하락폭 크기가 비슷하면서, 일부 전세가 상승을 통해 투자금 규모가 줄어 소액투자 가능한 상황으로 만들어지는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특히, 내년 초 이후로 투자를 할수 밖에 없는 입장에서 지방의 투자여건들이 점점 좋아지고 있다는 부분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둘째, 전세가율의 의미 및 전세가율의 투자기준을 명확히 설명해주셔서 유익했습니다.
월부의 강의 내용은 본질에 충실해서 너무 만족하는 편인데, 가끔은 기준이 될수 있고, 기억하기 쉬운 투자TIP을 노출해줬으면 하는 바램도 있었습니다. 이번 밥잘님 강의에서 전세가율의 의미(전세가율 낮다는 건 기대심리가 높은 것이므로 이미 비싼 상태)를 알수 있어서 좋았고, 강남권 전세가율은 60% 이상, 서울 및 수도권은 70%이상, 지방은 80% 이상의 전세가율이 투자하기 좋은 지표임을 깨알 TIP으로 알려주셔서 매우 유익했습니다.
또한 서울의 매전 차익(1급지 5억~10억/ 4,5급지 1.5억~3억)에 따를 최소투자금 규모 를 상세히 알려주셔서, 어느정도 수도권 급지에 따른 투자금 규모를 알수 있게되어 좋았습니다.
특히, 서울 4급지와 수도권 4급지의 매전차익 2억대의 대표 아파트를 소개시켜주시고, 그 속에서 생활권에 따른 서대문구 북아현 두산이 입지가치에 비해 매전차익이 낮음(입지독점성 상대적 우수-저평가)을 설명해주셔서 유사급지를 병렬식 나열해서 비교하다보면 좀 더 분별되는 투자지역이 선정 될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셋째, 지방 투자지역 선정의 기준 및 지방투자 위한 해야 할일까지 지침을 주신 부분이 유익했습니다.
지방은 인구수 50만명 이상 도시에 투자하되, 도시규모가 작을수록 향후 공급물량에 대한 리스크가 크므로 꼭 3년내 공급물량까지 검토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 필수라고 강조하신 부분이 인상깊었습니다.
특히, 현재 입주물량과 3년내 입주물량에 따른 투자시기가 다르게 접근할수 있다는 부분을 설명해주시고, 현재 입주물량이 초과되더라도 3년내 입주물량이 적정하다면 전세가 반등에 따른 투자 타이밍을 확보 할수 있다고 설명해주신 부분이 그 시점에 투자를 해야되는 저한테는 더욱 인상깊게 다가온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방투자 위해 해야 할일이 1달 1~2곳 앞마당은 꼭 만들어야 하면(준비된 투자자), 3개월 후 투자시에는 더 많이 오를지역을 우선 임장하라는 깨알 TIP도 향후를 도모해야 하는 저한테는 도움이 되는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
첫째, 투자자의 그릇 만들기
시간 확보 -> 저녁, 주말 투자실력 키우기 위한 공부(독서, 강의, 임보, 임장) 지속하기
둘째, 꾸준한 루틴 통한 부자의 생각 가지기
아침 활용한 긍정적 생각, 깨우침 지속 -> 반드시 될수 있다는 믿음, 자신감 자연스럽게 함양하기(인위적이지 않은)
셋째, 현재 지금 내가 할수 있는 일 분별해보기
내 자산, 돈의 흐름(투자금, 성격) 명확히 인지 -> 공부와 임장을 통한 가능한 투자시기, 투자처 분별
부동산 외 급여 외 소득을 만들 수 있는 방법(부자의 그물 던지기) 계속 알아보고 실행해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