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30기 6시 이전에 일어나는 3십억 자산가들 강하리]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 클리어

3. 읽은 날짜: 2023.09.25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1장.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정체성


p.34

1퍼센트의 성장은 눈에 띄지 않는다. 하지만 이는 무척이나 의미 있는 일이다. 특히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더욱 그렇다. 지극히 작은 발전은 시간이 흐르면 믿이 못할 만큼 큰 차이로 나타날 수 있다. 1년 동안 매일 1퍼센트씩 성장한다면 나중에는 처음 그 일을 했을 때 보다 37배 더 나아져 있을 것이다. 반대로 1년 동안 매일 1퍼센트씩 퇴보한다면 그 능력은 거의 제로가 되어 있을 것이다. 습관은 복리로 작용한다. 돈이 복리로 불어나듯이 습관도 반복되면서 그 결과가 곱절로 불어난다.

 

p.36

불행히도 변화는 느리게 일어난다. 우리는 곧 나쁜 습관으로 돌아간다.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뤄도 대개는 제시간에 끝마치게 된다. 결심은 잊히기 쉽다.

 

p.37

성공은 일상적인 습관의 결과다. 우리의 삶은 한순간의 변화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현재 일어난 결과보다 지금 어디에 서 있는냐가 훨씬 더 중요하다.


p.41

세상은 그 모든 과정이 아니라 가장 극적인 사건만 본다.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한 것 같을 때도 계속 밀어붙여서 결국에는 오늘이 만들어졌음을 안다.

 

p.42

몇 주나 몇 달 동안 어떤 결과도 없이 힘들게 노력만 하면 낙시한다. ‘낙담의 골짜기’에 빠지는 거이다. 하지만 그동안 해놓은 일은 헛되지 않다. 그것은 잘 축적되어 있다. 머지않아 그동안 해온 노력들이 그 가치를 모두 드러낼 것이다.

 

p.45

더 나은 결과를 내고 싶다면 목표를 세우는 일을 잊어라. 대신 시스템에 집중하라. 목표는 방향을 설정하는 데 필요하며 시스템은 과정을 제대로 해나가는 데 필요하다.

 

p.46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우리의 인생의 ‘한순간’을 변화시킬 뿐이다. 이는 ‘개선’과는 다르다.

진짜로 해야 할 일은 결과를 유발하는 시스템을 바꾸는 것이다. 결과 수준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면 이는 임시방편일 뿐이다. 영원히 개선하고자 한다면 결과가 아니라 시스템 단계에서 물제를 해결해야 한다.

 

p.48

목표 설정의 목적은 게임에서 이기는 것이다. 반면 시스템 구축의 목적은 게임을 계속 해나가는것이다. 장기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선느 목표 설정보다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성취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개선하고 발전해나가는 순환 고리를 만드는 것이다. 즉,’과정’에 전념하는 것이 ‘발전’을 결정한다.

 

p.53

정체성 중심의 습관은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으냐에 초점을 맞춘다.

자신이 바라는 최고의 모습이 되려면 자신의 믿음들을 끊임없이 편집하고, 자기 정체성을 수정하고 확장해야만 한다. 습관은 정체성을 만들어 나간다.

 

p.62

작은 습관 하나하나는 각각의 결과를 얻게 해줄 뿐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을 가르쳐준다.

바로 스스로를 신뢰하게 만들어준다.

1.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한다.

2.    작은 성공들로 스스로에게 증명한다.

 

p.83

행동 변화의 네 가지 법칙은 더 나은 습관을 만드는데 이용할 수 있는 규칙이다.

첫째, 분명하게 만들어라. 둘째,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셋째, 하기 쉽게 만들어라 넷째,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Chapter2. 2장. 분명해야 달라진다.]


p.101

일반적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분명하지 않을 때 동기는 결여된다.

행동을 해야 하는 시간과 장소가 늘 분명하지도 않다. 새로운 습관을 언제 어디서 수행할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사람들은 그것을 지키는 경향이 더욱 크다.

나는 [언제] [어디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이다.

 

p.125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행동을 바란다면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환경이 필요하다. 모든 것이 자기 자리를 지키고, 그 목적에 부합하는 안정적인 환경에서는 습관이 쉽게 형성된다.

 

p.145

습관을 매력적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보상 경험에 대한 기대가 행동의 동기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내게 필요한 습관을]을 한후에, [내가 원하는 습관]을 한다.


[Chapter4. 4장. 쉬워야 달라진다.]


#자동화 #습관한계선 #반복횟수


p.188

많이 해야 할까, 오래 해야 할까

습관은 반복된 행동을 통해 점차적으로 자동화되면서 만들어진다.

어떤 행동을 반복할수록, 뇌는 그 행동을 하는 데 더 효율적인 구조로 변화한다.

습관을 반복하면 뇌에서 물리적 변화가 일어난다.

 

p.190 습관한계선

시작지점에서 습관은 상당한 노력과 집중을 필요로 한다. 몇 번 반복되면 조금 더 쉬워지지만 여전히 의식적으로 신경을 써야 하낟. 충분히 반복되면 습관은 의식적이라기 보다는 자동적으로 일어난다. 습관이 자동적으로 일어나게 되는 한계점. 습관 한계선을 넘어가면 행동은 의식 없이 더 하게 되거나 덜 할 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임보작성시에 시간을 많이 들이려고 하기 보다 효율성을 찾아서 결과를 내려고 했던 나 자신에게 반성하며, 습관한계선처럼 반복해서 양으로 때려 넣으면 기술이 늘고, 완벽한 사진 한장을 만드는 데에만 몰두하면 수동적으로 배우기만 한 사람이 된다. 엄청난 양의 사진을 찍어‘실행’을 하는 것이 중요한다. 습관 형성에서 시간은 어떤 효력도 없다. 중요한 것은 행동을 수행하는 비율이다.

차이를 만들어 내는 것은 횟수다. 우리의 현재 습관은 수백,수천 번 반복하는 과정에서 내재화 된된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내게 필요한 습관을]을 한 후에, [내가 원하는 습관]을 한다.

해야할 일을 하고 보상을 해준다. 뇌는 원하는 것을 더 좋아하기 때문에 동기를 부여해준다.

-독서 1시간을 한 후에, 카카오톡을 확인한다.


2. 가까운 사람들은 우리의 행동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끼친다.

우리는 주변 사람들의 습관을 보고 배운다.

-주변 환경이 중요한 이유이다. 내가 열심히 할 수 있는 동기와 습관을 지속할 수 있도록 무리에 소속되어 공통의 것으로 바꾼다. 계속 나는 나의 할일을 한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나쁜 습관을 버리는 법

1.    보이지 않게 만들어라. -> 신호에 노출되는 횟수를 줄여라. 주변 환경에서 나쁜 습관을 유발하는 신호를 제거하라.

2.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어라-> 나쁜 습관을 피했을 때 얻을 이득에 초점을 맞춰라.

3.    하기 어렵게 만들어라. -> 마찰을 증가시켜라.

4.    불만족스럽게 만들어라. ->누군가에게 당신의 행동을 감시해달라고 부탁하라.

 


댓글


강하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