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24조 서초]

  • 24.05.15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 1. 책의 개요


1.책 제목: 돈의 속성


2.저자 및 출판사:김 승호,스노우폭스북스


3.읽은 날짜 :2024년 5월8~12


4.총점:10점/10


STEP 2. 책에서 본 것


가난은 생각보다 훨씬 더 잔인하다.


가난을 겪어버지 않은 사람은 가난이 얼마난 무서운지 짐작도 못한다.

마음이 가난은 명상과 독서로 보충할수있지민 경제적 가난은 모든 선한 의지를 거두어가고 마지막

한 방울 남은 자존감마져 앗아간다.

빈곤은 예의도 품위도없다. 음식을 굶을 정도가 되거나 거쳐가 사라지면 인간의 존엄을 지킬 방법이 없다.

가난이 길어지면 오히려 탐욕이 생기며 울분이 쌓이고 몸에 화가 생겨 건강을 헤치게된다.

삶이 어려워진 사람은 마음의 여유와 평정을 유지하기가 힘들다. 객관적인 시간을 갖기 힘들고 쉽게 상처를 받고 불평과 원망이 늘어나면서 익간관계가 부서진다.

가난은 낭만이나 겸손함이라는 단어로 덮어놓기엔 너무나도 무서운 일이다.

가난하게 태어난 건 죄가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것은 나의 잘못이다.

나의 독립기념일은 언제인가?

인생을 살며 가장 중요한 기념일은 생일과 결혼기념일이다.

한인생으로서의 광복절은 부모로부터 독립해 혼자 살기 시작하는 날이고 재정 자립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취득한 날은 개인독립기념일이다.

자신의 노동이나 일을 통해 만들어 내는 급여수입이다.

누군가를 위해 일을 한다는 것은 나에게 주어진 시간과 재능을 남에게 재공해 수입을 만드는 것이고 만약 이를 제공받는 사람이 거절한다면 나의 수입은 사라져 버린다. 나에게 결정권이 없으므로 주권이 없는 것이다

개인 독립을 하러면 내 수입이나 나의 노동이 아닌 다른곳에서 나오게 만들어야한다.

STEP 3. 책에서 깨달은 것


지금까지 살면서 가난하다고 생각은 안해봤다. 그냥 주어진 삶속에서 열심히 살았고 갖고싶은것을 사기위해

열심히내시간과 노동을 통해 소득으로 만들었다.

나의 노동력을 받는것을 거절한다면 나의 수입은 사라진다는 것을 생각하지않고 천년 만년 일을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소득을 만들어 소비를 하였다.

이제는 나의 독립기념일을 만들도록 노력해야겠다. 내 수입이 노동력에서 나오는게 아니라 다른곳에서 니오도록 만들어야겠다.


STEP 4. 책에서 적용할점


개인독립일을 하려면 내가 해야할일이 무엇인가를 생각해본다.

이번 강의를 통해 멘탈관리를 잘 한다.

멘탈관리에는 독서가 최고라고 했으니 매주 독서를 꼭해내면서 과제물에 최선을 다한다.

조모임을 통해 다른 조원들은 같은 책에서 어떤 생각들을 하는지 잘 듣고 느껴본다.

나에게 주어진 하루를 틈틈히 독서와 앞마당 시세따기를 하여 잘 관리한다.

STEP 5. 책 속에 기억하고 싶은 문구


내가 돈을 버는 이유는 시간을 사기 위해서이다. 나는 내 자산으로 나의 인생을 나에게 선물한 사람이다. 내가 무엇을 하든, 하지않든, 모두 내 자유다. 모든 시간을 나를 위해 쓸수 있으니 무엇이든 공부할수 있고 필요한 모든것을 구할 수 있다.


댓글


서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