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 2023.05.13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돈은 인격체다]
p20. 돈은 당신을 언제든 지켜보고 있다. 다행히 돈은 뒤끝이 없어서 과거 행동에 상관없이 오늘부터 자신을 존중해주면 모든 것을 잊고 당신을 존중해줄 것이다. 돈을 인격체로 받아들이고 깊은 우정을 나눈 친구처럼 대하면 된다. 그렇게 마음먹은 순간, 돈에 대한 태도는 완전히 바뀌기 시작한다.
직장생활을 하며 돈을 잘 모으는 편이 아니었고, 돈을 대하는 태도 역시 좋은 편이 아니었다. 계절마다 여행을 다니고 농구화를 사모으고 투자금을 모은다는 생각은 한 적이 없었다. 남들이 재미를 봤다고 해서 주식을 하기도 하고 벼락거지가 된다는 뉴스나 주변 분위기에 휩쓸려 엉뚱한 0호기 투자를 하기도 했다. 하지만 월부에 들어오고나서 투자금에 대한 욕심이 생기기 시작해 용돈을 줄이고, 취미생활을 그만두고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려가니 좋은 돈이 모이기 시작했다. 준비없이 투자한 0호기는 역전세라는 비싼 수업료를 주었지만 돈은 나의 친구로 내 곁에 있어줄거라는 생각이 든다. 내가 대하는 태도가 바뀌니 돈 역시 나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졌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p52. 부자가 되려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욕심이 생기면 올바른 판단을 할 수가 없다. 사기를 당하기 쉽고 이익이 많이 나오는 것에 쉽게 현혹되며 마음이 급해 리스크를 살피지 않고 감정에 따라 투자를 하게 된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조급한 마음은 부자가 되는 것을 방해하는 것 같다. 처음 주식을 시작했을때 제대로 공부하고 투자한 것이 아닌 뭐가 좋다더라 이거 한번 사보라는 주변 얘기에만 어렵게 모은 돈을 쉽게 투자가 아니 투기를 했었다. 물론 결과는 좋지 않았다. 월부가 아닌 다른 부동산강의에서 벼락거지가 된다고 자산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얘기에 기본적인 임장조차 하지 않고 덜컥 첫 부동산에서 처음 본 물건을 덜컥 계약해버렸다. 그렇게 2년 전 투자한 0호기는 어제 5천만원의 역전세로 비싼 수업료를 내게 안겨 주었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나의 조급함은 부자가 되기 위해 나아가야할 발걸음을 뒷걸음 치게 만들었다. 돈의 속성에서 김승호회장님이 계속 강조하는 빨리 부자가 되려 하지 말라는 말을 경험으로 알게 되었다. 다시한번 되새겨야겠다.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절대로 빨리 부자가 되려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나의 독립 기념일은 언제인가?]
p160.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자유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 자유를 동시에 쟁취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자기 결정권이 스스로에게 생겨난 날이다.
4주차 필독서인 돈의 심리학에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것이다. 이는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라는 내용이 이 부분과 흡사한 내용을 가지고 있다.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것은 더이상 내 시간을 돈과 바꾸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로 이해했다. 그러기 위해서 책에서는 내 수입이 나의 노동이 아닌 다른 곳에서 나오게 만들어야 한다고 그것이 독립운동의 시작이라고 했다. 나는 독립운동은 이제야 시작이고 진행중이지만 나의 독립 기념일을 꼭 만들고 싶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100억을 상속받았는데 절대 잃지 말라는 유언이 붙었다면]에서 정기적인 수입의 중요성에 생각해보게 되었다. 내가 한달에 받는 월급의 가치가 100억 원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니 나의 정기적인 수입인 월급의 중요성과 급여 외에 정기적인 수입이 있다면 그 가치는 더 말할 것도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2. [은행에서 흥정을 한다고요?]에서 '선택을 요구받거나 선택을 해야되는 상황이 오면 답안지 안에서만 선택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는 의미다.'라는 부분을 읽으며 밥잘튜터님께서 1강 마지막 시간에 창원시에 투자한 예시를 설명하시며 양도세 중과세를 회피한 경험을 말씀해주신 부분이 떠올랐다. 주어진 상황에서 머물지 말고 좀 더 넓고 구체적으로 고민하는 습관을 길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3. [두량 족난 복팔분] 머리는 시원하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두고, 배는 가득채우지 말고 조금 부족한 듯 채우라는 말을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것이 가장 확실한 이익만 챙기는 것으로 풀이한 것을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팔아라'라는 뜻으로 이해했다. 아직 제대로 1호기를 매수하지도 않았지만 언젠가 매도할 기회가 온다면 욕심을 부리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책에서 식사에 대해 언급이 몇 번 나온다. 아침을 안먹는 습관때문에 점심과 저녁을 과하게 먹는 편인데, 점심을 먹고나면 졸음이 많이 오거나 소화가 잘 안되어 업무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과하지 않게 식사하는 것을 내 건강을 위해서라도 적용해야겠다.
2. [능구와 공부] 100일 챌린지 할 것 열중반 기간동안 고민하여 도전
3. [돈을 모으는 네 가지 습관] 중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은 양보하지 마라.'라고 강조하셨는데, 매월 근무시간대가 바뀌고 월부 강의와 과제로 일정한 시간에 잠들지는 못하지만 매일 아침 6시 일정한 시간에 기상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53)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P. 92) 반복해서 얘기하지만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은 천천히 부자가 되는 것이다.
(P. 136) 다시 반복해서 말하지만 부자는 천천히 되는 길이 가장 빠른 길이다.
돈의 속성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문구인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버리는 것'이 가장 기억하고 싶은 문구 입니다. 조급함으로 실수를 이미 했기 때문에 조급함을 버리고 천천히 부자가 되는 길을 걸어가겠습니다.
댓글
달콩유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