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0기 3년안에 7억벌조 허서기]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독서 후기

23.09.25

책의 개요

책 제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1. 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 클리어 지음, 이한이 옮김, 비즈니스 북스
  2. 읽은 날짜: 2023.09.23
  3.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책에서 본 것

[Part 1.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습관은 복리

어떤 중요한 순간은 과대평가되는 반면, 매일의 사소한 진전들은 과소평가되기 쉽다. 흔히 우리는 대단한 행위가 있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살을 빼고, 회사를 설립하고, 책을 쓰고, 챔피언십을 따내는 등 어떤 목표들을 이루려면 어마어마한 개선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자신을 압박한다. (중략) 습관은 복리로 작용한다. 돈이 복리로 불어나듯이 습관도 반복되면서 그 결과가 곱절로 불어난다. 어느 날 어느 순간에는 아주 작은 차이여도, 몇 달 몇 년이 지나면 그 영향력은 어마어마해질 수 있다. 2년, 4년, 10년 후를 생각해보라. 좋은 습관의 힘과 나쁜 습관의 대가는 현저한 차이를 드러낼 것이다.

  • 앞부분 파트가 꼭 나를 보는 것 같아서 뜨끔했는데, 습관을 통해 변화를 쌓아나가는게 큰 변화를 만드는 일이구나를 다시금 알려준 파트

#습관 #목표 따윈 쓰레기통에

목표는 방향을 설정하는 데 필요하며 시스템은 과정을 제대로 해나가는 데 필요하다. 그러나 목표를 생각하느라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고 시스템을 고안하는 데는 시간을 투자하지 않을 때 문제가 발생한다. 성공한 사람도, 성공하지 못한 사람도 목표는 같다.

  • 습관(시스템)을 만드는걸 집중해야 하는 이유를 알려준 파트

[Part 2. 첫번째 법칙, 분명해야 달라진다.]

#자제력 #환경

엄청난 자제력을 지닌 사람들은 전형적으로 자제력을 발휘할 필요를 최소화한 사람들이다. 자제력을 발휘할 일이 무척이나 적다면 자제하기도 쉽다. 그렇다. 인내, 열정, 의지는 성공의 근본적인 요소이지만 이런 자질들은 더 규율 잡힌 사람이 아니라 더 규율 잡힌 환경에서 더 잘 발휘한다.

  •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 환경을 세팅하는게 중요하다는 말을 해주는 파트. 환경이 아니라 의지로 해결해보려고 했던 것 같고 자주 실패했던 것 같은데, 환경을 세팅하는데 더 노력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게 해 주었다.

[Part 4. 세번째 법칙, 쉬워야 달라진다.]

습관은 시간이 아니라 횟수에 기반해 형성한다는 것이다. (중략) 습관을 만들려면 연습이 필요하다. 연습을 실행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식은 세번째 행동변화 법칙과 관련이 있다. ‘쉽게 만들어라’

  • 쉽게 만드는게 필요한 이유를 알려주는 파트였다. 운동하는게 어려울수록 잘 안하게 만들었던 것 같은데, 집에서 맨몸운동을 세팅해두니 조금 씩 하게 되는것을 볼 수 있었다. 임장, 임보도 쉽게 하기 위해서 세팅을 잘 고민해 봐야 겠다.

[Part 5. 네번째 법칙,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사람들은 지연된 보상을 택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는 좋은 습관에서 오는 이득을 바란다. 건강해지고, 생산적이고, 평화롭게 지내길 원한다. 하지만 이런 선택들은 결정적 순간이 오면 마음에서 가장 윗자리를 차지하는 법이 거의 없다. 우리는 본능의 씨앗들에 반기를 들지 못하며 그것들과 함께 나아가야 한다. 가장 최선의 방법은 장기적으로 보상을 주는 습관에는 즉시적인 기쁨의 조각들을 덧붙이고, 그렇지 않은 습관에는 고통의 조각들을 덧붙이는 것이다.

  • 지연된 보상을 선택하기가 저는 너무 힘든데, 다들 그렇다는 위안과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려줌.

책에서 깨달은 것

  1.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2. 습관을 어떻게 하면 잘 쌓아 나갈 수 있는지 알 수 있었다.

책에서 적용할 점

  1. 나의 목표와, 내가 되고 싶은 정체성을 고민해보자. (원씽 책과 함께 다시 고민해보자)
  2. 좋은 습관을 만드는 법, 나쁜 습관을 버리는 법을 정리하자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성공한 사람도, 실패한 사람도 목표는 같다.

쉽게 만들어라.


댓글


허서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