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05조 찬란한 햇살]

  • 24.05.15


  1.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된다.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자수성가의 길을 걷는 사람이라면 나이 40에 부자가 되는 것도 너무 빠르다. 부자가 되기에 가장 좋은 나이는 50세 이후다. ( 곧 40을 앞두고 있는 나에게 용기를 주는 말이다. 그래. 늦지 않았어! 킵 고잉~)

돈을 버는 기술 / 돈을 모으는 능력/ 돈을 유지하는 능력 / 돈을 쓰는 능력을 골고루 배우는것 = 나이 50도 버거움

자본이익이 노동에서 버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바로 당신이 부자가 된 날이고, 경제적 독립기념일이다.

( 적용: 내가 목표하려는 금액이 된 날짜에 우리 가족의 경제적 독립기념일로 정하는것.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는 부분이었는데 적용하면, 우리 아이들에게도, 가족에게도 감사한 날이고, 가치관이 기억될 날일 것 같다. 그날을 기대하며 준비하자. )


2.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았는데 왜 모두 깨질까?

문제는 그 바구니 전체를 한 선반에 올려놓는 일이다. .... 그가 만약에 부동산에만 투자하면서 아파트, 땅, 사무실, 상업용 임대건물에 각각 전 재산을 투자해 놓았다면 이건 분산투자라고 할 수 없다.

물론 너무 낳은 분산투자는 이익도 분산시켜버리기에 각 시장안에서 개별적 공부가 필요하다. 나는 자산을 모을떄는 집중투자를 하고 자산이 자산을 만들어낼 때는 분산투자를 지킨다.

( 적용: 같은바구니를 같은 선반에 두지 말라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현재는 부동산을 집중해서 공부하지만, 부동산이 수입이 내가 목표한 금액을 넘어설때는 나도 이후 개별적 공부를 통해 다른 선반에 올려놓는것을 염두해 두는것. )



3.내가 재산을 지키기 위해 매일 하는 일

저자는 아침 2시간을 메일확인, 즉시 정리, 신문 읽기를 매일한다. 부동산의 모든 매물을 기억하고 추적하고 확인한다. '부동산은 끊임없이 비교 추적해야 감이 생긴다. 정보를 모으고, 구분하고,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

아마 며칠 안해도 괜찮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반년, 1년을 공부하지 ㅇ낳거나, 무시하면 점점 투자의 세계에서 밀려나고, 판단이 흐려지고 어느날 갑자기 몰락할 수 있다.

( 적용: 하루하루가 모여 결국 원하는 목표지점으로 날 데려가는 것이다. 내가 매일 하는 독서, 강의 등이 하루하루 별거 아닌듯 싶지만 10년뒤에는 결국 어떤 모양으로든 다시 돌아올 것이다. 하루하루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하면서 살자 ---- 매일 목실감 체크하기, 새벽기상, 강의 하루 1강, 매일 독서, 손품팔기! 새벽 2시간 , 오후 1시간 총 하루 3시간 투입!!)


4.투자는 지식과 지혜가 합쳐져야 성공한다. 가장 먼저 해야 할일은 역시 공부이다.


5.부자가 되기위해 우선 당장 할 수 있는 일 한가지.

물건정리, 원하지도, 쓰지도 않는 물건 집안에서 빼기. 이것은 삶의 때다. 지갑이나 차 트렁크, 컴퓨터 파일도 동일한 방법으로 정리하길 바란다. + 예쁜 쓰레기 집에 들이지 않기.

( 적용: 이번주 차 청소, 정리하기, 주말: 거실정리, 읽지 않는 책 정리하기/ 장기: 여름방학때 아이들 옷방, 세탁실 개조 후 정리 하기)


책을 읽으며 부자의 그릇이 되기 위해서는 작은것부터 달리 보고, 행동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삶의 자세에 대해서. 삶의 태도에 대해서.


적용

  1. 내 주변부터 깨끗하게 정리하기
  2. 투자에 대해 공부하기. ( 매일 꾸준함의 힘을 믿고 공부하는 자리에 있는것)
  3. 소비에 있어서 작은돈이라고 쓰지 말고(쓸데없는것 싸다고 사지 않기) , 작은 돈도 잘 모으기
  4. 경제 신문 구독한것 아침에 읽기!
  5. 실패를 두려워 말고 도전하기!!

댓글


찬란한햇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