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아주작은습관의힘>독서 후기['4주동안 독서에 미7조' 엄꿈]

  • 23.09.26


1. 책 제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 클리어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3.09.24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열중반의 마지막 필수 독서인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은 성공은 습관이 겹겹이 쌓인 결과이며 습관을 만들기 위한 계획은 결코 거창한 것이 아닌 책 1장 읽기와 같이 작은 것에서 출발한다는 사실을 알게 해준다.



# 매일 1퍼센트씩 달라졌을 뿐인데



매일 1퍼센트의 성장이 얼마나 중요한지 말해준다. 눈에 보이지 않는 성장처럼 느껴지지만 1년이 지났을 때는 처음 그 일을 했을 때보다 무려 37배는 성장해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습관의 시작 , 그리고 성공의 출발이다.


빨리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에 남들이 주는 정보에 의한 주식을 사고 팔며 큰 손해를 본 나의 경험들 , 매일 조금씩의 저축 ,절약 없이는 결코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은 없었다.


매일 아끼고 종잦돈을 모으는 습관부터 만들어져야 주식도 부동산도 내가 바라는 성공 습관을 만들어 줄 수 있다는 사실이다.


매일 1퍼센트씩 나쁜 습관이 아닌 좋은 습관을 쌓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알 수 있다.



# 환경이 행동을 결정한다


책에서도 왜 집보다 스타벅스에서 공부가 더 잘되는지 그 이유를 말해준다.

나 또한 집보다 시끄러운 커피숍이 오히려 집중이 잘된다.


"주변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 우리가 그것들과 맺고 있는 관계에 따라 행동한다."


내가 이곳에 가면 책을 읽고 노트북을 켜고 공부하는 그 관계가 나를 행동하게 만드는 것이다.


환경부터 셋팅하는 것이 습관을 만들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이다.


나는 침대가 같이 있는 책상에서 강의를 듣거나 책을 읽을 땐 오랫동안 꾸준히 하기가 힘들다는 사실을 안다.

조금 피곤해 지고 졸리면 엎드렸다가 어느새 침대로 이동해서 '잠깐만 쉬어야지 '가 다음날 아침이 되는 경우가 너무 많았다.


그래서 지금 내가 바꾼 것도 퇴근하고 집에서 챙겨야 할 일들을 하고 동네 스터디카페로 이동한다.

거기선 아무리 피곤하고 힘들어도 잠깐 조는 경우는 있어도 내가 계획한 것들을 하고 올 수가 있다.

이 환경으로만 들어가면 나약해지는 내 의지를 이길 수 있으니 나는 일단 무조건 집 밖으로 나가야 한다.




# 긍정적인 느낌을 만들어라


만들기 어려운 습관도 긍정적인 경험과 연결 시키는 법을 배운다면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다고 한다.


내가 만들기 가장 어려운 습관 중 하나가 '운동'이다.


운동이야 말로 과업처럼 느껴질 만큼 에너지가 있어야 시간이 있어야 할 수 있을 것처럼 느껴졌다.

그 중요성은 머리로는 알기에 늘 to do list 에만 들어가 있다.

한번 씩 실천을 하다가도 꾸준히 유지하기가 힘들었다.


이 저자가 말한대로 긍정인 느낌과 연결지어 생각해 보니 마음가짐부터 달라진다.


나에게 운동은 내 약한 체력을 기는 시간이야 ! 내가 임장을 다닐 수 있게 투자 공부를 할 수 있는 힘을 줄거야 !

나에게 절약은 '궁상'이 아닌 부동산을 살 수 있는 종잣돈을 마련해 주는거야 !


이렇게 '동기부여 의식'을 하고 그 행동을 해보기로 다짐했다.




# 습관은 반복된 행동을 통해 점차적으로 자동화되면서 만들어진다.



어떠한 시스템이 원활하게 돌아가게 하기 위해선 자동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들 하는데 습관에도

이렇게 자동화 가 중요하다.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들이냐 보다 얼마나 많은 횟수로 반복 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자동화는 각 단계를 떠올리지 않고도 행동을 수행하는 능력으로 , 행동이 무의식에 새겨질 때 일어난다.


반복 횟수를 늘려 따로 크게 힘 들이지 않아도 되는 '자동화' 단계까지만 만들면 더 이상 이것을 하기 위해 큰 에너지를 쓰지 않아도 무의식으로 할 수 있는 것이다.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은 횟수다,"





이 책을 통해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은 거창한 계획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터무니 없는 사소한 것부터 행동해야 한다는 사실이 중요함을 알았다.


'매일 운동해야지' 가 아닌 전 날 밤에 일어나면 바로 입고 나갈 수 있는 운동복부터 준비해둬야겠다.


좋은 습관은 눈에 보이게 나쁜 습관은 노출부터 되지 않게 하는 것부터 실천해 봐야겠다.


투자자가 되기 위한 길도 독강인투라는 습관을 쌓아야지 성공한 투자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겠다.

한번에 새로운 습관을 쌓으려고 하지 말고 한개씩 익숙해질 때마다 얹힐 수 있도록 욕심 부리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너무 잘 알고 있다.


언제나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이 다르듯이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오늘 부터 아니 당장 행동하겠다 ~!!




댓글


엄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