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책 제목 : 원씽
2.저자 및 출판사 :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 비즈니스북스
3.읽은 날짜 : 2024.05.19
4.총점 (10점 만점) : 9점/10점
#초점 좁히기 #집중
p.18 '파고든다는 것'은 곧 자신이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일을 무시하고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모든 일의 중요성이 똑같지 않음을 인식하고, 가장 중요한 일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이 '하는' 일과 자신이 '원하는' 일을 연결 짓는 아주 단호한 방식이다. 탁월한 성과는 당신의 초점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우선순위 #계획과 목표
p.48 그들은 잠시 시간을 내어 무엇이 중요한지 결단을 내리고는, 바로 그 일을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운영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다른 이들이 나중에 하려고 하는 일을 먼저 하고, 다른 이들이 먼저 하려는 일은 뒤로, 때로는 무기한으로 미룬다. 이 둘의 차이는 의도가 아니라 방식의 옳고 그름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다.
#자기통제력 #옳은 일
p.75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자기관리에 철저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에 필요한 수준만큼의 통제력을 갖추는 것이다.
#불균형 상태 인정
P.110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불균형 상태를 유지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라. 길게 가면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다른 것들을 희생시키는 한이 있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다.
#나와의 약속
p.216 확보한 시간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을 변경하거나 미룰 수 없다는 생각을 확고히 하는 것이다. 누군가 그 시간에 당신에게 다른 일을 시키려 한다면 이렇게 말해라. "미안하지만 그 시간에는 이미 약속이 있어요." 그러고 나서 다른 시간이나 대안을 제시하라. 자신과 한 가장 중요한 약속을 반드시 지키는 것이다.
#한계 없애기
p.227 무슨 일을 할 것인지 정할 때 한계를 두어선 안 된다. 인생에서 돌파구를 찾고 싶다면 새로운 아이디어와 일하는 방식에 대한 생각을 넓힐 필요가 있다. 이때 목적의식을 가진 사람은 '색다른 결과를 내려면 무언가 색다른 일을 할 필요가 있다'라는 단순한 규칙을 따른다. 이것을 당신의 신조로 삼아라. 그러면 난관을 극복할 새로운 실마리가 보일 것이다.
#믿음의 힘
p.261 남다른 성과로 가는 길은 다른 무엇보다도 믿음을 바탕으로 다져진다. 자신의 목적의식과 우선순위를 믿을 때에만 비로소 단 하나를 추구할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의 단 하나에 대한 확신이 들면 그 일을 행하기 전에 가졌던 그 어떤 망설임도 이겨 낼 힘이 생길 것이다. 믿음은 결과적으로 행동으로 이어지고, 행동을 함으로써 우리는 지금까지 한 모든 일을 약화시키거나 제자리로 돌려놓을 '그것'을 피하게 된다. 그것은 바로 '후회'다.
1.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강의듣고 조모임하며 다들 원씽을 외치니까 큰 의미 없이 그냥 해야하는 루틴 같은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다른 건 몰라도 이것 하나만큼은 꼭 해내겠다는 의미인 건 알았지만, 이 원씽을 함으로써 내가 원하는일과 연결 짓는다는 생각은 크게 못했던 것 같다. 앞으로 원씽을 정할 때 이게 갖는 중요성과 힘에 대해 한번씩 더 생각 해봐야겠다.
2.중요한 일을 무조건 먼저 해야 한다는 생각도, 실천도 잘 못했던 것 같다. 내가 지금 완료하기에 편해 보이는 것 부터 시작 하다보니 결국 가장 에너지를 많이 써야 하고 집중해야 하는 중요한 일에서 능률이 떨어지는 걸 느낀적도 많다. 나름 시작을 쉽게 하기 위해서 택했던 방법이었는데, 바꿔야겠다. 그리고 내가 당장 즐거움을 주는 일의 유혹을 쉽게 뿌리치지 못하는 만족지연에 서툰 사람인것도 반성하게 되었다.
3.모든 일을 완벽하게 할 수 있는 실력이 되어야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모든 일을 완벽하게 제대로 해야 성공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지금 내가 하는 일이 최종목적지로 가는 데에 옳고 맞는 일인지 점검하는게 더욱 중요하다는 걸 느꼈다. 그 외에는 힘을 빼야겠다.
4.워라밸이 목표였던 나인 만큼, 투자 공부 시작하면서 가장 마음이 힘든 부분이다. 나의 최종 목적지가 얼마나 큰 목표인지 가끔 잊기도 하는 것 같다. 그냥 아예 마음을 내려놓고, 한쪽씩 푹 몸을 담가야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겠다.
5.거절하는 건 언제나 어렵지만, 나와의 가장 중요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선 용기를 내야 한다. 거절하면서 다른 대안을 제시하면 상대방도 분명 이해해줄 것이다. 가족들의 요청을 거절하는 건 사실 너무 어렵지만, 그래도 미래를 위해선 단호한 태도가 필요하다.
6.현재 스스로 나에게 한계를 둔 건 없는지 되돌아 보게 되었다. '실전반 신청'이 그랬다. 거기가면 엄청 힘들다던데 나는 그렇게 할 체력적 준비도, 마음의 준비도, 따라 갈 투자 실력의 준비도 전혀 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나 스스로를 내가 만든 상자안에 계속 가두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스로 한계를 넘은 동료들의 이야기를 떠올리며 나도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자.
7.지금까지 열중반 필수 선택도서들을 읽으며 '믿음'에 관한 이야기는 어떤 책이든 늘 나온다는 걸 깨달았다. 믿음이 있어야 행동으로 이어지고, 두려움이나 망설임 등 부정적인 감정도 이겨 낼 수 있다는 걸 자꾸 간과하게 되는 것 같다. 진심으로 내가 해낼 수 있다는 걸 믿고, 내가 설정한 최종 목적지에 다다를 수 있다는 것에 대한 믿음을 확신의 정도로 바꿔야겠다.
1.원씽을 외치기에 앞서 우선순위 점검하기
2.원씽에 해당하는 가장 중요한 일을 가장 먼저해서 에너지 집중하기
3.목실감 매일 쓰면서 하루 복기하기
4.우선순위에서 밀리는 일들엔 힘을 빼고 너무 애쓰지 말기
5.서울 갈아타기 목표 이룰 때 까지는 투자 공부에 훨씬 더 많이 집중하기
6.어떤 일이 있어도 하루 최소 2시간은 무조건 투자 공부에 몰입하기
7.어차피 광클이 결정한다. 되든 안되는 실전반 신청 해보기.
p.96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댓글
와~~ 코코밀키님.. 독서 후기 넘 멋지게 정리하셨네요... 벌써 5월도 거의 다 지나가네요.. 힘내서 이번달도 잘 마무리하고 6월초에 뵈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