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57조 오파이어]

  • 24.05.22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5.16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2장. 도미노 효과]

#도미노효과 #도미노는등비수열 #핵심은오랜시간

한 개의 도미노는 자신보다 1.5배가 큰 것도 넘어뜨릴 수 있는 힘을 가진다. 등비수열이 적용되는 것이다. 첫 번째 도미노의 크기는 고작 5센티미터이지만 57번째 도미노는 지구에서 달에 이르는 거리만큼이나 크다. 복잡한 실제 세상에서 큰 성공을 거두는 사람들은 이러한 원리를 알고 매일 우선순위를 새로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이런 방법이 통하는 이유는 훌륭한 성공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선형으로 시작된 것이 기하급수적으로 변한다.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그다음에 또 한 가지 올바른 결정을 내린다. 시간이 흐르면서 이것들이 쌓이다 보면 성공의 잠재력이 봇물 터지듯 발산된다.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배운 것이다. 돈이 많은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번 것이다. 핵심은 오랜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Chapter1. 7장.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마시멜로테스트 #의지력의수명 #의지력이높을때중요한일을우선처리

마시멜로 테스트는 마시멜로 먹는 것을 참았던 '우수한 만족 지연자들'이 얼마나 높은 성과를 보이는가를 증명했던 실험으로 의지력이 성공에 결정적이라는 주장을 했다. 하지만 의지력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잘 활용하는 관건은 그것을 이용하는 타이밍에 있다. 왜냐하면 의지력에는 수명이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항상 의지력이 높으면 좋겠지만 힘겨운 하루를 보내고 나면 밤늦게 야식을 먹고 싶은 유혹을 뿌리치기 힘들어지는 것처럼 의지력은 한정된 자원으로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Chapter1. 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일과삶의균형 #기적은항상극단에서일어난다 #중심잡기

1980년대 중반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표현이 생겼고 이러한 발상은 우리의 생각과 상상력을 사로잡았다. 하지만 중도적인 삶을 살 때는 어떤 일에든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가 힘들어지고, 탁월한 성과는 극단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언제 중도를 택하고 언제 극단을 달려야 할지 아는 것이 본질적으로 지혜로운 삶을 사는 방식이다. 시간은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 무언가를 지나치게 극단으로 몰아가며 뒤로 미루다간 그것을 영영 만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균형'이란 말 대신 '중심 잡기'라고 해보자. 무게를 맞추는 삶을 사는 것이다.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부분들은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아라. 훌륭한 삶이란 곧 다른 여러 부분의 무게를 맞추는 삶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탁월한 성과는 당신의 초점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2. 크게 생각하고 크게 살아야만 자신의 삶과 일에서 진짜 잠재력을 경험할 수 있다.

3. 자신만의 해답을 찾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의 연구와 경험을 공부하라. 그곳은 최고의 탐색 장소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믿음/건강/관계/일/경험 등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위해 해야할 가장 중요한 한가지씩을 정하고, 꾸준하게 해나간다.

2. 직장에서 매일 1~2시간 방해받지 않는 시간을 정하고 집중한다.

3. 의지력도 피곤함을 느끼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한다.

4. 나의 목적의식은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한다.

5.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 확보를 하고 이를 보호한다.

6. 식사할 때 80%만 먹는다.

7. 기상 후 바로 유튜브 켜는 것을 하지 않는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24) 성장 위주의 사고방식을 갖춘 학생들은 고정된 사고방식의 학생들보다 더 나은 학습 전략을 쓰고, 무력감을 덜 느끼며, 더 긍정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을 보였고, 학습 성적도 더 좋았다.

(P. 143) 초점탐색 질문은 다음의 세 파트로 나뉜다. 1.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2. 그 일을 함으로써 3.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P. 161) 해답으로부터 최대한 많은 것을 얻고 싶다면 그것이 당신의 컴포트존 바깥에 있음을 먼저 깨달아야 한다. 큰 해답은 훤히 보이는 곳에 있지도 않고, 그것을 찾으러 가는 길 역시 험난하다. '가능성이 있는 것'은 이미 알려진 것과 이미 행해진 것 너머에 있다. 큰 해답은 본질적으로 새로운 해답을 의미한다. 현재 나온 모든 해답들을 건너뛰고 기존에는 없었던 놀라운 해답을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던져야 할 질문은 '최대한 힘을 발휘할 때' 쓰는 접근법과 같다. 즉 "지금까지 누군가가 이것 혹은 비슷한 것을 연구하거나 이룬 적이 있었는가?" 하고 묻는 것이다. 거기에서 무엇을 배우든 그것을 이용해 다른 최고의 성과를 올린 사람들이 했던 일을 연구, 즉 벤치마킹과 트렌딩을 실시해야만 한다. 달리 말해 당신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은 자신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줄 단서와 역할 모델을 찾는 것이다. 다른 이들이 무엇을 배우고 깨달았는지 알아보는 것이 당신의 첫 번째 조사가 될 것이다.

(P. 188) 성공에는 한 가지 진실이 있다. 이번의 순간에 무엇을 하느냐가 다음 순간에 무엇을 경험하느냐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당신의 '현재 지금'과 모든 '미래 지금들'은 분명 당신이 이 순간에 설정하는 우선순위에 따라 결정된다.

(P. 213) 매주 한 시간을 따로 떼어 연간 목표와 월간 목표를 검토하라.

(P. 221) 시간 확보하기를 통해 남다른 성과를 올리려면 세 가지 약속을 지켜야 한다. 첫째, 자신의 일을 완벽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최고의 경지에 이르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둘째, 끊임없이 최적의 길을 찾으려 노력해야 한다. 노력에 상응하는 결과를 가져다주지 못하는 방식을 써서는 아무리 최선을 다해도 소용이 없다. 그리고 마지막인 셋째, 자신만의 단 하나를 달성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고 있다고 기꺼이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약속을 지킨다면 탁월한 성과를 경험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P. 263) 가치 있는 삶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확실한 것은 그 삶에 후회가 얼마나 있느냐를 알아보는 것이다.



댓글


김말
24. 05. 23. 00:06

저두 목적의식이 뭔지 계속 고민하게 되네요~ 세번째 읽는 책인데 왜 처음 읽는거 같은지...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