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낀점
- 유진아빠님께서는 강의를 볼 때 이 강의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보시고 키워드를 뽑는다고 하셨다. 나에게 아직 이 능력이 부족한 것 같지만, 강의를 멍하게 보는 것이 아니라 각 강의들을 보고 적용할 점을 뽑아내는 노력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지방과 수도권의 투자의 본질, 그 차이와 흐름에 대해 다시 복기할 수 있었다.
- 핵심요약에서는 임대/협상/계약 상황별로 어떤 마인드로 접근해야하는지까지 짚어주셨다. 내 물건 1등만들기! 즉 싸고 좋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리스트 관리에서 고수와 하수가 나뉜다. 시장상황에 맞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세금 욕심내지 말고 추후 회수할 전세금에 대해 생각하기!
- 하락장과 상승장 투자법의 실전 사례에서 각각 어떤 과정으로 투자가 진행됐는지 구체적으로 그려주셔서, 처음 강의를 듣는 입장에서 대체 임장보고서는 어떻게? 무엇을? 작성하는 것인지 궁금했는데 (물론 실재로 내가 쓰기까지는 추가적인 강의가 필수이겠지만)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손품 발품을 번갈아가며 어느 과정하나 놓치지 않고 꼼꼼히 레시피대로 꼭 수행해볼 것!
- 하락장에서는 입주물량에 따른 투자물량이 중요하고, 임대 관리 즉 계약연장, 역전세 등 시기와 협상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상승장에서 투자할 때, 서울 수도권이 동시에 오르는 일은 없다. 반드시 순서가 있는데, 아직 안오른 곳을 기회로 볼 수 있다.
적용할 점
- 좋은 책은 반복해서 읽는 것이 중요하다. 느낀점/깨달은점/적용할점(구체적으로)을 적는 것. 실행하지 않으면 배운 것이 아니다.
- 출산으로 인해 다음 강의가 언제가 될지 예상이 안되지만, 몸이 회복되는 대로 강의를 들으면서 환경안에 있기!
- 하루에 계획한 것은 반드시 실행에 옮기기.
- 남편이 출근하고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많은데 그럴 때 집중하기 위해 중요한 일을 하기 전 거실에 있는 테이블을 싹 정리하고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거실에 소파 없애길 잘했다.)
- 내일부터 강의 끝이다! 쉬자! 하지 않고..강의 복습 일정잡고 모르는 내용 찾아보고 그래도 모르면 동료들에게 질문하기.
- 현실조언! 친구 끊고 술도 끊고 sns도 정리하고, 취미 게임 쇼핑 멈추기. 이 중 90%는 실천하고 있는 것 같은데 실천하지 않는 10%도 차차 정리해보면서 '왜 저렇게 까지 하나' 소리 들어보기
- 가계부의 목적은 내가 목표한대로 저축을 하는 것. 강의를 들으면서 남편과 통장 합치기에 성공했으니 이번 달 첫 가계부 써보기! (매월 1일로 정하기)
4주동안 월부에 처음 들어오기만 했는데.... 남편과 나누는 대화가 바뀌었고, 보는 콘텐츠들이 예능에서 경제 콘텐츠로 바뀌었다.
매일 매일 원씽을 적고 실행하는 데 성공하며 매일 아침 뿌듯하고 또 설레는 마음으로 기상한다.
주부이지만 나름 소소하게 벌이고 있는 일에서도 각성이 되어 변주를 주며 일하고 조금씩 보상도 따라오고 있다.
아직 입지와 가치 판단에 대해 서툴지만 배운 내용을 토대로 분위기 임장도 가보고, 아파트 시세도 살펴본다.
4주 동안 밀려오는 많은 변화들에 들뜨는 마음도, 빨리 성장하고 싶은 조급한 마음도 드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강의에서 책에서, 또 조원들의 조언 속에서 내가 지금 당장 하고 있는 한 스텝 한 스텝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진득하게 나아가 오래 투자 시장에 머물 수 있는 큰 그릇의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다.
레시피대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