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 37기 30일동안 7권 읽조 따사]#6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2. 저자 및 출판사: 홍춘옥

3. 읽은 날짜: 2024.05.23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39 특정시점에 A국이 금광을 발견하여 통화량이 급격히 증가한다면? 물론 A국이 생산능력이 뛰어나 화폐 공급량이 늘어난 만큼 신속하게 각종 물건을 생산할 수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A국의 생산 능력에 한계가 있다면 결국 늘어난 통화량으로 인해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다.

76 가산금리가 높아질 때는 경기가 나빠지며 원금이나 이자 지급을 제때 하지 못하는 기업들이 늘어날 것이라는 시장 참가자들의 우려가 반영된다고 볼 수 있다.

117 화폐 공급이 줄 때 경기가 나빠진다.

118 통화 공급은 크게 두 가지 요인에 의해 움직이는데, 하나는 정부의 통화 공급이고 다른 하나는 은행 등 금융기관을 억제하는 가운데, 은행 위기가 발생하면 예금-대출 경로마저 막히면서 발생한 비극이라 할 수 있다.

159 생산성 증가가 빠른 혁신 국가에 투자하라.

경제가 꾸준히 성장하는 나라, 다시말해 생산성 주도의 경제성장을 이루는 나라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나라가 호황을 이뤄 좋은 투자처로 떠오를 때는 그 호황이 생산성 향상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요인에 의해 빚어진 일인지를 구분하는 것이 투자의 첫 단계라 할 수 있다.

183 시장 금리가 오르면 발생하는 두 가지 문제를 살펴보자. 첫번째 문제는 대출 이자율의 상승이 곧 투자 수익의 악화로 연결된다는 것이고, 또 다른 문제는 일부 투자자들 중에서 대출 금리 상상을 계기로 주식보다 채권 투자가 더 매력적이라고 판단해 부채를 상환하기 위해 보유 주식을 매각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214 불황이 시작될 때에는 단호하게 행동하라! 불황이 닥쳤을때에는 단호하게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소 부작용을 낳을 수 있지라도 불황이 경제 전체에 끝없는 악순환을 유발하기 전에 과단성 있게 대응해야 한다.

221 변동환율제도에 대해 설명하자면, 환율을 외환시장에서의 수급에 의해 결정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반면 고정환율제도는 '금본위제'처럼 특정 귀금속이나 통화에 대해 교환비율을 통일시킨 제도이다.

280 물론 다른 선진국에 비해 일본이 빠른 성장세를 보였고, 상대적으로 도시화율이 낮았던 것이 일본 주택가역의 상승 원인으로 작용했지만, 경제 성장 탄력이 둔화되고 도시화 흐름이 일단락된 뒤에도 급등세가 이어진 것은 결국 과잉 유동성에 따른 '버블'에 원인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책 제목대로 돈의 역사를 알고 싶어서 읽기 시작했으나, 이해하기에 쉽지 않았던 책.

유럽 역사를 잘 모르고 있던터라 내용이 쉽지 않았지만, 그나마 1900년대 아시아쪽은 그나마 이해할 수 있었다.

일본이 왜 장기 불황을 겪었는지, 우리나라의 경제 부분은 재미있게 읽었다. 우리나라도 일본처럼 장기 불황을 겪는건 아닌지 우려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우리는 그와 같은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앞으로 경제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는 과거를 통해서 알 수 있다.






댓글


람지쓰user-level-chip
24. 05. 29. 07:18

따사님 벌써 6권이나 읽으셨다니 대단하세요..👍

user-avatar
일개미탈출user-level-chip
24. 05. 29. 10:21

우와 역사적으로 파해치는 경제^^ 멋지세요 늘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