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1기 로럽]

  • 23.09.26


STEP2. 책에서 본 것


[Part1.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시스템 #정체성

- 목표는 방향을 설정하는데 필요하며 시스템은 과정을 제대로 해나가는 데 필요하다. 그러나 목표를 생각하느라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고 시스템을 고안하는데 시간을 투자하지 않을 때 문제가 발생한다. 습관을 바꾸기가 어렵다면 자신이 문제가 아니라 시스템이 문제이다. 우리가 변화하고 싶지 않아서가 아니라 나쁜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목표를 높이지 마라. 시스템의 수준을 어렵지 않게 낮춰라.

- 진정한 행동 변화는 정체성 변화에 있다. 정체성은 경험을 통해 습득되고 익숙해진다. 습관은 정체성을 만들어나간다. 습관은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변화시킬 수 있다.

- 좋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 분명하게, 매력적으로, 하기 쉽게,.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습관의 궁극적인 목적은 적은 에너지와 노력으로 인생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다.


[Part2. 분명해야 달라진다.]


#실행의도 #습관쌓기

-행동 변화의 과정은 인식에서 시작한다. 확인하고 외치는 것으로 습관을 의식적인 단계로 끌어올린다.

-새로운 습관을 어제 어디서 수행할지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실행의도)

- 습관에 시간과 장소를 부여하라.

- 새로운 습관을 세우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이미 매일 하고 있는 현재의 습관 위에 새로운 행동을 쌓아올리는 것이다.(습관쌓기).

-새로운 습관을 특정 시간, 장소와 짝 짓는 것이 아니라 현재 습관에 짝짓는 것이다. ‘현재의 습관’을 하고 나서 ‘새로운 습관’을 할 것이다.

- 환경이 행동을 결정한다. 새로운 환경에서는 습관을 바꾸기가 쉽다.

- 유혹에 저항하기 보다는 피하는 편이 쉽다. 자제력은 단기적 전략일 뿐이다.

 

[Part3. 매력적이어야 달라진다.]


#유혹묶기

- 유혹 묶기 전략은 습관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한 가지 방법이다. 즉, 원하는 일과 해야하는 일을 짝짓는 것이다. 습관은 긍적적인 느낌과 연관될 때 매력적인 것이 되고, 부정적인 느낌과 연관될 때 매력적이지 않은 것이 된다. 어려운 습관을 행동으로 옮기기 직전에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게 하는 동기부여 의식을 만들어라.


[Part4. 쉬워야 달라진다.]


#동작과 실행 #2분규칙

- 동작은 계획을 세우고 전략을 확립하고 배우는 것이다. 좋은 일이지만 결과를 만들어내지는 않는다. 반면 실행은 행위로서 결과를 도출한다. 행동을 취하지 않고 최선의 접근법을 생각해내는데만 몰두하는 섣부를 접근 법은 수렁에 빠지게 한다. 즉 최선은 선(good)의 적이다.

동작은 준비를 한 것 뿐이다. 준비가 ‘미루기’의 다른 형태가 되어서는 안된다. 실제로 변화하는게 중요하다. 어떤 습관에 통달하려면 ‘반복’이 가장 중요하다. ‘실행’하는데 초점을 맞춰라.

-인간은 노력이 가장 적게 드는 선택지에 끌린다. 좋은 행동과 관련된 마찰을 줄이고, 나쁜 행동과 관련된 마찰을 늘려라. 중요한 행동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라.

- 새로운 습관을 시작할 때 그 일을 2분 이하로 하라. 즉, 터무니 없이 사소할 것.


[Part5.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굿하트의 법칙

- 시각적 측정 수단은 우리가 과정 하나를 해냈다는 것을 명확히 보여주는 징표가 된다. 이런 것들은 우리의 행동을 강화하고, 어떤 활동에 대한 즉시적 만족감을 높인다.

- 습관은 두 번째 실수에서 무너진다. 처음의 실수가 절대 나를 망치지는 않는다. 하지만 뒤이어 또 실수할 수 있다. 한 번 거르는 것은 사고다. 두 번 거르는 것은 새로운 습관의 시작이다.

- 0으로 만들지 마라. 손실이 그 동안의 성과를 먹어치우게 두지 마라.

- 측정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된다. 측정은 안내자로서 큰 크림에 맥락을 부여할 떄만 유용할 뿐 여기에 사로잡혀서는 안 된다. 숫자 하나하나는 전체 시스템 속에서 피드백을 받은 낱낱의 조각들일 뿐이다.


[Part6. 최고의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골디락스 법칙

- 습관에도 적성이 있다. 성공가능성을 극대화하는 비결은 경쟁할 분야를 제대로 선택하는 것이다. 그리고 스포츠든 비즈니스든 분야에 최적화된 습관이 존재한다.

- 나에게 딱 맞는 습관은 따로 있다. 무엇이 자신에 잘 맞는지 알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자신이 그 일에 얼마나 시간을 쓰고 있는지를 보면 된다.

- 자신이 할 수 있는 적합한 일을 할 때 동기가 극대화되는 경험을 한다. 관리 가능한 수준의 도전이어야 한다.(골디락스 법칙)

- 편할 떄만 명상하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된다. 어떤 일을 탁월하게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하고 또 하는 것에 끝없이 매력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 전문가들은 일정을 따른다. 아마추어들은 되는 대로 한다.

- 습관을 한 번도 복기해보지 않는 건 거울을 한 번도 보지 않는 것과 같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굳게 결심하고 어떤 일을 시작하더라도 유지하지 못하고 흐지부지해지는 경우가 많았는데 전적으로 나의 의지력과 끈기의 문제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시스템의 문제였다. 환경 안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을 고안하고 실행해야 했다.

2. ‘동작’과 ‘실행’의 설명히 명쾌하고 와 닿았다. 나에겐 '동작'이 아닌 '실행'이 필요하다. 최선은 선(good)의 적이었다.

3. ‘0’이 되지 않게 해야 한다. 아주 사소하게 시작해야 한다.

4, 나한테 맞는 습관이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독서나 수강 시 휴대폰 무음 설정해 놓는다.

2. 아침에 일어나면 신전동작 1회 실시한다.

3, 아이들 등교 후 바로 빨래 돌린다.

4. 책과 컴퓨터 셋팅해 둔 다음 집안 일 시작한다.

5. 탄산음료 사두지 않기. 맥주캔 보이지 않는 뒷 칸에 두기

6. 수업, 스터디와 운동은 늦더라도 빠지지는 않는다.

7. 스터디 가기 전 1시간 전에 도착하여 공부한다.

8. 임장할 때(3시간이상) 까페에서 좋아하는 음료 한잔 사 먹는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18) 결과를 지속시키는 비결은 발전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일하는 것을 멈추지 않는다면 성과를 낼 수 있다. 운동을 그만두지 않는다면 건강을 얻을 것이다. 배움을 그만두지 않는다면 지식을 얻을 것이다. 저축을 멈추지 않는다면 부를 쌓을 것이다. 배려를 멈추지 않는다면 우정을 얻을 것이다. 작은 습관들은 더하기가 아니다. 그것들은 복리로 불어난다.

이것이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다. 변화는 미미하다. 하지만 결과는 상상 그 이상이다. 끝.



댓글


목백
23. 09. 26. 22:18

강의도 열심히 듣고 책도 열심히 읽으시는 로럽님~ BM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