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0기 76조 오리둥절]

  • 23.09.26

*월부닷컴 로그인-닉네임 클릭-내강의실에서 ‘독서후기 작성’을 클릭해 작성하세요!

*과제 제목: 이웃집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법칙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00기 오리둥절]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클리어/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3.09.23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5. 책에서 본 것+깨달은 것+적용할 점+기억하고 싶은 문구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 한줄평

- 인생은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으로 이루어진다.

* 이제 ‘습관’하면 ‘효율’이란 단어가 먼저 떠오를 것 같다. 부지런하다, 성실하다 이런 말들을 떠나서 습관은 효율이다. 한정된 에너지, 의지력을 잘 쓰려면 결국 효율이 가장 중요하다. 습관은 효율을 만들어준다.

내가 가진 자원은 한정적이다. 의지력,집중력,시간,돈 모두. 그렇다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효율이 필요하다. 최고효율은 습관들에서 나온다. 습관의 연쇄작용이 계속해서 더 큰 성공을 만든다.  

⭐ 이번 책과 지금까지 읽은 책을 떠올리며 적용할거리 찾기

* 습관이 삶을 바꾼다. 습관은 시스템이다. 시스템은 성과와 직결된다. 그렇다면 성공하는 삶, 만족스러운 삶, 그리고 부자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지금 내 삶에 어떤 시스템이 필요한가?

- <원씽> 행복한 부자가 되기 위해, 지금 내 삶에 구축해야 하는 단 하나의 시스템은 무엇인가?

- <이웃집 백만장자~> 이웃집 백만장자들의 공통점이었던 절제. 절제를 위해 내가 구축해야 되는 습관은 뭘까?

- <이웃집 백만장자~> 부자는 내 삶을 통제하고, 내 자산을 속속들이 알고, 자기효능감을 선명하게 느끼는 사람. <세이노의 가르침> 부자는 경제에 관심 있는 사람. 다른 것이 아니라.

그렇다면, 난 경제에 좀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은데, 여기서 좀 더 자기효능감을 느끼는 경험을 쌓아야 할 것 같은데. 그렇다면 어떤 습관이 필요한가?

- 이미 가지고 있는 좋은 습관은 뭐가 있나? 좋은 습관에 좋은 습관을 붙이자. 이어 붙이자.

이미 가지고 있는 좋은 습관은 아침을 즐기는 습관, 집에 오자마자 폰을 내려두는 습관, 주말 아침에도 일찍 일어나서 하루를 계획하는 걸 즐거워하는 습관. 매일 하루 스케쥴을 계획하고 하루를 시작하는 습관.

그렇다면 출근 전후 시간의 좋은 습관에 다른 원하는 습관을 이어 붙여보자.

어떤 습관을 만들고 싶나?

- 습관을 만들고 싶을 때 원하는 정체성을 생각하랬다. 내가 원하는 정체성은 뭘까?

‘기준이 있는 투자자’가 되고 싶다. “왜 그 재화를 샀어요?(집이든 물건이든 서비스든)”라고 누가 물어보면 내 기준을 말하고 싶다. 스스로 납득할만한, 그리고 누군가를 납득시킬 수 있는 기준이 있을 때 재미있고, 자기효능감을 느낀다.

- 그렇다면 ‘기준 있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 지금 만들 수 있는/ 만들고 싶은 습관은 뭘까?

- 일단은 임장보고서를 쓰는 훈련을 하고 싶다. 임보가 쌓이면 기준이 내재화될 수 있을거라 믿는다. 하지만 현재는 임보를 쓰는 게 아직 부담이 큰 상태다. 어떻게 하면 할만한 동시에 했을 때 성취가 있는 수준으로 습관을 세팅할 수 있을까?

- 자실로는 임보를 쓸 수 없는 수준이다. 실준반 수강신청을 했다. 일단 임보를 쓸 때 칭찬받고 격려받고 함께 힘낼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 그렇다면 이번 실준반 수강은 습관 세팅하기 좋은 환경이 될 수 있겠다.

지난 실준반 수강이 ‘임보써보기! 무조건 따라 나서기!’ 였다면 이번에는 좀 더 난이도를 높여야겠다.이번에는 좀 더 시스템을 만들어서 수강하고, 임장하고, 임보를 써보고 싶다. 어떤 시스템을, 습관을 갖춰볼까?

 

⭐ 습관만들기

- 아침 시간에 강의를 듣는 게 집중도와 효율면에서 좋았다. 이동시간보다 집 책상에서 듣는게 집중도가 가장 좋았다. 일어나서 스킨케어 하고 바로 자리에 앉아서 강의를 듣는다. 강의 시작 전까진 자리에 앉아 아침에 월부 카페 들어가는 것만 해본다. 점차 익숙해지도록.

자리에 앉아서 월부홈페이지 로그인하면 일단 성공

- 임장을 가기 전 갖고 있던 좋은 습관은 임장을 마치고 난 후를 상상해보기. 임장을 다녀오면 느낄 감정을 떠올려보기. 뿌듯함! 자기효능감! 성취감! 여기에 뭘 더해볼까.

임장 다녀온 곳을 남편에게 나중에 투자를 묻는 친구들에게 그때 이런 걸 봤고, 이런 걸 고민했고, 이런 기준으로 했다고 설명해주는 상상하기. 멋지군.

 

 


댓글


오리둥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