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독서 후기 [열중 37기 5랫동안 함께 7ㅏ자조 김말]

  • 24.05.27


돈의 심리학

2021.1.13 (주)인플루앤셜


읽은 날짜 2024.5

총점 10점 만점 / 9점



저자 - 모건 하우절(Morgan Housel)

"수많은 부자를 만나면 만날수록

경제위기에 관산 기사를 쓰면 슬수록

돈 문제는 재무 관리가 아닌 역사와 심리학을 통해

이해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

사람들이 빚더미이 앉은 이유를 이해하려면

금리를 고부할 게 아니라 인간의 탐욕

불안정성, 낙관주의의 역사를 연구해야 한다.

하락장 바닥에서 주식을 매도한 이유를 알려면

기대 수익률에 대한 수학 공식 대신

인간의 고뇌를 알아야 한다.

가장 크게 성곡한 투자자, 가장 크게 파산한 투자자

모두를 만나보고 깨달은 한가지는

진정으로 부를 이해하고 부를 얻고 싶다면

인간의 심리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전 <월스트리트 저널> 기자.

현재 미국 최고의 경제 매거진이자 팟캐스트<모틀리플>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벤쳐캐피털사 콜라보레이티브

펀드의 파트너이기도 하다.

미국 비즈니스 편집자 및 작가 협회에서 수여하는 최우수

비즈니스 상과 <뉴욕타임스> 시드니상을 두 차례 수상했다.

비즈니스와 금융 분야의 가장 뛰어난 기자에게 수여하는

제럴드 롭상 금융저널리즘 부분 최종 후보에 두 번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지난 13년간 날카로운 통찰력과 유려한 글솜씨를 발휘하여

금융과 재정에 대한 다양한 글을 블로그와 트위터에 올렸고,

이에 수많은 열성팬을 거느리고 있다. '소설가의 기술을 가진

금융 작가' '어려운 이야기를 동화처럼 들려주는 투자 멘토'

등의 찬사를 받으며 돈과 투자에 대한 편향을 일깨우고 있다.


특히 2018년 그가 블로그에 올린 보고서 '돈의 심리학'은

1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의 열띤 호응을 얻었다. 돈을 다룰때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잘못된 행동 원인, 편향 결함 중

가장 중요한 20가지를 골라 정리한 그 보고서는 큰 반향을

일으켰고, 이에 하우절은 관련 주제를 더욱 깊이 연구하고

확장시켜 한 권의 책으로 발전시켰다.


그렇게 탄생한 첫 책 <돈의 심리학>은 출간 전부터 월스

트리트저널의 찬사를 받으며 단번에 아마존 투자분야 1위에

올라섰고, 출간 후 수개월이 지난 지금도 투자 분야 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책에서 본것 1~4화

key words : #소프트스킬 #겸손 #복리의기적

내용요약

금융 성과가 지능, 노력과 상관없이 운에 좌우된다고 이야기 한다.

금융은 소프트 스킬이고, 소프트 스킬은 아는 것보다 행동이 더 중요하다. 이 소프트 스킬을 가르켜 '돈의 심리학'이라 부르는데, 돈의 기술적 측면보다 심리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이야기 하려는 책이다.

행운과 리스크는 어떻게 올지 우리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항상 준비되어 있으라고 하며 겸손하라고 말한다.

작은 습관들이 시간이 쌓이고 쌓여 복리의 기적을 낳을 수 있다.




책에서 본것 5~10화

key words : #생존 #꼬리가몸통을흔든다 #무조건저축

내용요약

부자로 남기 위해선 생존해야 한다. 생존하기 위해선 겸손한 태도를 가지고 리스크를 대비해 놓아야 한다. 그리고 현명한 낙관주의자가 되어야 한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리스크가 발생할 수 밖에 없음을 알고 대처 하는 수 밖에 없다.

100% 다 이길 수는 없다 이겼을 때 어떻게 이겼고 졌을 때 어떻게 졌는지 아는가이다.

돈이 있다는 건 내 시간을 내 마음대로 쓸 수 있다는 거다. 돈이 행복의 전부는 아니지만 어느정도의 돈은 필요하다.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가진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 부는 쓰지 않는 소득이기 때문에 나중에 무엇을 사기위한 선택권이기도 하다. 그러기 위해선 저축만이 살길이다.




책에서 본것 11화~20화

key words : #안전마진 #끈기 #수수료 #매력적인허구

내용요약

세상에는 예측불가한 일들이 생기기 마련이다.

실수의 여지를 생각하고 투자하는 것이 옳다. 살아남기 위해선 내가 감당한 수준에서의 투자만 하는 것이 맞다.

모든 것의 핵심은 끈기다. 투자든 커리어나 인관관계 모두 말이다.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른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 대가는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로 지불 된다. 이런것들을 수수료라 생각하고 피하지 말고 기꺼이 지불하라.

간절히 바라면 사실이 아닌것을 사실이라고 믿게 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을 꼭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책에서 깨달은 것

행운과 리스크는 언제나 공존하며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출 때 성공할 확률이 높아 진다.

오늘 내가 살수 있는 것을 사지 않을 때 부가 만들어 진다.

돈은 밤잠을 설치지 않고 안심할 수 있는 방법으로 투자하도록 하자.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이다. 기다린 사람에게는 그 결과를 보여 줄것이다.

뜻대로 되지 않는 일은 언제나 일어난다. 세상은 원래 그런 것이다.

리스크는 존재할 수 밖에 없기에 리스크를 사랑하라. 그러나 파산 할 정도의 리스크는 조심하라.




책에서 적용할 점

행운이 올때도 리스크가 올때도 있으니 항상 준비된 마음으로 살아가자.

생존한다. 끝까지 살아 남는다.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습관들을 꾸준히 해 나간다. 시간의 복리의 기적을 믿자.

저축!! 그것만이 살길이다.

성공을 위해서는 수수료가 필요하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수수료를 기꺼이 지불하자.




기억하고 싶은 문구

p.43 돈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누구나 미친 짓을 한다. 거의 모두가 이 게임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당신에게는 미친 것처럼 보이는 일이 나에게는 합리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미친 사람은 없다. 누구나 자신만의 경험에 근거해서 주어진 순간에 자신에게 합리적으로 보이는 의사결정을 내릴 뿐이다.


p.52 행운과 리스크는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을 말해준다. 우리가 살면서 맞닥뜨리는 모든 결과가 단순히 개인의 노력 말고도 여러 가지 힘에 의해 좌우된다는 현실을 보여준다.


100퍼센트 우리의 행동이 100퍼센트 우리의 결과를 좌우하기에는 세상이 너무 복잡하기 때문이다.

행운과 리스크를 만들어내는 힘은 동일하다.


나의 통제를 벗어난 행동의 우연한 효과가 내가 의식적으로 취한 행동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p.53 우리가 행운과 리스크를 제대로 존중한다면 사람들의 경제적 성공을 판단할 때 겉으로 보이는 것만큼 좋은 경우도, 나쁜 경우도 결코 없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p.54 교육의 질이나 기회의 문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크게 관련된다.


p.55 어떤 의사결정이 현명했는지 통계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가능하다. 그러나 우리는 그날그날의 현실 세계에서 그런 것을 측정하지 않는다. 측정하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이다.


p.56 실패는 보통 잘못된 의사결정 탓이고, 나 자신의 실패는 보통 리스크의 어두운 면 때문임을 깨달았다.


p.57 우리가 가진 뇌는 복잡한 것을 꺼리고 쉬운 답을 원한다. 그러니 우리가 따라 하거나 피해야 할 특징들을 알아내는 것은 고통스러울 만큼 어려울 수 있다.


p. 63 행운이란 우리가 안정적으로 흉내 낼 수 있는 무언가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앞으로의 시간을 잘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 더 행복한 인생을 사는 경향이 있음을 깨닫는다면, 그리고 그 처럼 폭 넓고 흔한 관찰 결과를 바탕으로 삼는다면, 우리도 뭔가 해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p.63 상황이 극히 잘 돌아가고 있다면 다음의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어쩌면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상황은 좋치 않을 수도 있다. 당신은 무적이 아니다. 행운이 당신에게 성공을 가져다 준 사실을 인정한다면, 행운의 사촌격인 리스크의 존재 역시 믿어야 한다. 리스크는 당신의 스토리를 단숨에 역전시킬 수 있다.


p.69 당신에게 중요하지 않은 무언가를 위해 당신에게 중요한 무언가를 건다는 것은 그냥 말도 안되는 짓이다.


p.77 결과에서 기대치를 뺀 것이 행복이다.


p.78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면 그 천장은 너무 높아서 사실상 아무도 닿을 수 없다. 절대로 이길 수 없는 싸움이다. 유일하게 이기는 방법은 처음부터 싸움을 하지 않는 것이다. 이 정도면 충분하겠다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내가 가진게 주변 사람보다 적더라도 말이다.


p.79 '충분하다'는 것은 그 반대로 했다가는(즉 더 많은 것을 향한 채울 수 없는 갈증을 계속 느꼈다가는) 후회하리라는 사실을 깨달았다는 뜻이다.


p. 80 가족과 친구는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날 사랑해주기를 바라는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일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행복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이것들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리스크를 언제 멈춰야 할지 아는 것이다. 내가 '충분히' 가졌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p.88 우리가 빙하기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이렇다. 어마어마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반드시 어마어마한 힘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작은 것이 불어나면 그러니까 작은 성장이 미래 성장의 동력 같은 역할을 하게 되면, 그 출발점이 거의 논리를 거부하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비상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p.90 워렌 버핏 그의 비밀은 시간이었다.


p.94 최고의 수익률은 일회성이어서 반복할 수 없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꽤 괜찮은 수익률을 계속해서 올리는게 더 훌륭한 투자다.


p.99 부자로 '남는' 방법은 하나뿐이다. 겸손함과 편집중이 어느 정도 합쳐져야 한다.


p.103 돈을 버는 것은 버는 것이다. 이를 유지하는 것은 별개다.

금전적 성공을 한 단어로 요약한다면 나는 '생존'이라고 말하겠다.


p.104 번 돈의 적어도 일부는 행운의 덕이므로 과거의 성공을 되풀이 할 거라 믿지 말고, 겸손한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전멸하는 일 없이, 포기하는 일 없이 오랫동안 살아남는 능력이 가장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투자든 커리어든, 사업이든 상관없이 생존이 여러분의 전략에서 기본중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


p.106 버핏이 무엇을 '하지 않았는지'를 주목하는 것이다. 그는 빚에 흥분하지 않았다. 그는 패닉에 빠져 주식을 파는 일 없이 14번의 경기침체를 견뎠고 살아남았다.

그는 스스로를 녹초로 만들거나, 중도 포기하거나, 은퇴하지 않았다. 그는 살아남았다. 생존이 그의 장수비결이다.


p.107 "유리한 고지에 서는 것과 살아남는 것은 전혀 별개의 문제다. 전자는 후자를 필요로 한다. 파국은 피해야 한다. 무슨 일이 있더라고."


p.109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계획이 계획대로 풀리지 않을 때를 대비한 계획이다.


p. 111 낙관 없이 투자를 할 순 없다. 그러나 동시에 무엇이 그 미래를 방해할 것인가 끊임없이 걱정하는 양면적 성격이 필요하다. 현명한 낙천주의는 확률이 나에게 유리하며, 중간에 많은 고난이 있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균형이 맞춰져 좋은 결과가 나올 거라는 믿음이다.


p.112 진보를 위해 파괴가 일어날 수 있으며, 파괴는 과도함을 제거하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p.127 소수의 몇몇이 전체를 책임진다.


p.129 우리가 투자의 천재를 휼륭하게 정의해 본다면 '주변 사람들이 모두 미쳐갈 때 평범한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꼬리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


p.139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게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p.143 사람들은 자신에게 통제권이 있다고 느끼고 싶어한다. 우리가 사람들에게 뭔가를 시키려고 하면 그들은 힘을 뺏긴 기분을 느낀다 그래서 원래는 기꺼이 하려고 했던 일조차 싫다고 하거나 다른 짓을 한다.


p.156 네가 원하는 것은 남들로부터의 존경과 칭찬이다.


p. 157 존경과 칭찬이 목표라면 그것을 추구하는 방법에 유의해야 한다. 겸손, 친절, 공감이 더 많은 존경을 가져다 줄 것이다.


p.164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가진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 이는 부를 축적하는 유일한 길일뿐 아니라. 바로 부의 정의이다.

부는 숨어 있다. 부는 쓰지 않은 소득이다. 부는 나중에 무언가를 사기 위해 아직 사용하지 않은 선택권이다.


p.174 부를 쌓는 것이 나 자신의 검소함과 효율을 통해 촉진할 수 있는 일이라 생각하면, 미래는 더 분명해 보인다.


p.176 어느 정도 선을 넘어서서 소비를 하는 것은 대개(자신의 소득과 관련된) 자존심의 반영이며, 내가 돈이 있다고 혹은 있었다고 사람들에게 보여주려는 행위다.

저축을 늘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다.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p.177 저축은 최악의 순간 우리를 기절초풍하게 만들 수 있는 불가피한 가능성에 대한 대비책이다.


p.178 지출 목표가 없는 저축은 우리에게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며 내가 원하는 기회가 올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능력을 준다. 생각할 시간을 준다. 내 뜻대로 방향을 바꿀 수 있게 해준다.


p.224 실수에 대한 대비책을 만들어두는 것이 지혜로운 이유는 불확실성, 임의성, 여러 가지 확률들이 삶에 늘 존재하는 일부이기 때문이다. 이런 불확실성을 상대하는 유일한 방법은 '발생할 거라고 예상 하는 일'과 '실제로 발생하는 일'이 크게 차이 나더라도 계속해서 싸울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한는 것이다.


"안전마진의 목적은 예측을 불필요하게 만들기 위한 것."


p.226 버틸 수만 있으면 확률이 낮은 상황에서도 이득을 취할 때까지 살아남을 수 있다. 아주 큰 이득은 자주 발생하지 않는다. 자주 없는 일이기도 하거니와 불어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p.247 끈기가 핵심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의 정체성이 바뀌어가는 경향이 있음을 고려하면, 인생 모든 지점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미래의 후회를 피하고 끈기를 높을 수 있는 전략이 된다.


p.248 변화라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최대한 빨리 다음으로 넘어가는 것이다.


p.255 성공적인 투자엔느 대가가 따라 붙는다. 그 대가는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로 지불해야 한다.

투자에 대가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보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공짜로 무언가를 얻으려 한다.


p.333 일이 잘 풀릴 때는 겸손을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일이 잘못될 때는 용서과 연민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댓글


김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