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4.05.2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노동이 아닌 방법으로 거둔 소득이 정말 잘못된 것이라면, 도대체 당신은 언제까지 일을 할 것인가
일단 마인드 부터 바꿔야 한다. 노동으로만 번 돈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물론 전문직은 다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다. 예전에는 노동으로 정당하게 돈을 벌어 묵묵히 아끼고 모아 돈을 벌고 모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버는 돈을 높이기 위해 나의 가치를 높이려고 했고 대기업에 들어가면 모든게 해결될 줄 알았다. 그런데 아니었다. 투자도 노동이 들어간 소득이라고 생각한다. 저자가 부동산 투자 초반 임장을다니고, 자료를 정리하고, 본인의 자유시간을 줄여가며 노력했기 때문에 현재의 위치에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본인의 노동이 들어간것이라고 생각한다.
내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의 일이라면 내 생각을 바꿔야 한다.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 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한다.
내 예전 모습을 보고 하는 말 인줄 알았다. 집값이 천정부지로 오를때 나는 왜 오르는지, 아니 올라도 이렇게나 많이 오를만한 이유인지 그런것은 생각해보지도 않고 그저 정부를 탓하기만 했다. 그리고 포기했다. '앞으로 집은 못사겠다. 정말 청약이라는 제도 말고는 방법이 없겠다. 전세로 살다가 나중에 청약 조건이 충족되면 그때 가서야 내집마련이 가능하겠다' 이런 수동적인 생각만 하면서 살았다. 그런데 최근 부동산 공부를 하고 경제 공부를 하면서 그때 왜 집값이 그렇게나 많이 올랐는지, 그럼 나는 현재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지를 고민하고 생각하며 살아가고있다. 저 말은 비단 부동산에만 적용되는 말은 아닌것 같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우리 힘으로는 어떻게 하지 못하는 일들이 많은데 그럴때 마다 포기하거나 방관하지 않고,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생각 할 수 있게 만드는 말 인것 같다.
내가 가진 재능과 경험을 사람들에게 나눔으로써 좋은 영향을 미치면, 그들이 나를 더 좋은 사람으로 만들어주며, 그 결과 내 주변에 어느덧 최고들이 모이게 된다는 것이다.
항상 남에게 베푸는 마음을 가지고 살면 결국 나중에 나에게도 좋은 일이 찾아온다고 믿으며 살고 있다. 그러나 삶을 살아가다 보면 욕심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있다. 내가 가진것을, 내가 아는것을 남들과 나누지 않고 혼자 가지고 싶은 마음이 들 때가 있다. 그러나 작가는 그런 마음으론 절대 최고가 될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혼자 알고 혼자 성장하는 것 보다, 같이 알고 같이 성장하는 것이 결국 최고가 될 수 있는 길이라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부동산 시장에도 비수기가 있다는 것.
장마철 시작 6월초 ~ 휴가철 8월 중순, 11월초 ~ 설 명절 1월 말
그리고 세상 모든 사람들이 나의 간절함에 귀 기울여야 할 의무가 없다는 것.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 협상의 기본은 주는것에 있다.
부동산 거래를 할 때 내가 받고싶은 것만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게 내가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먼저 생각해보고 '내가 이만큼 해드릴테니 내 부탁 이정도도 들어주세요' 하는 마인드를 가지는 것.
- 내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의 일이라면 내 생각을 바꿔야 한다.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 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한다.
그저 불평불만을 할 것이 아니라 현재 내가 할 수 있는게 무엇인지 생각하고 행동하기.
-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그저 행해라!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20 위대한 인물에게는 목표가 있고, 평범한 사람에게는 소망만 있다
60 노동이 아닌 방법으로 거둔 소득이 정말 잘못된 것이라면, 도대체 당신은 언제까지 일을 할 것인가
64 당신이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때 까지 일을 해야 할 것이다
66 우리 직장인은 결국 시간과 돈을 교환하고 있다
111 세상 모든 사람들이 나의 간절함에 귀 기울여야 할 의무는 없다
113 한두 번의 운좋은 성과를 거둔 초보 투자자일 경우, 자신이 잘해서 성과가 나 거라 착각하는 순간 언젠가 그 자만심이 큰 화로 되돌아올 수 있다.
119 투자 적합한 물건 찾기 쉬운 수월한 시기 장마철 시작 6월 초~ 휴가철 8월 중순, 11월 초~ 설 명절 1월말
130 협상의 기본은 주는 것에 있다
139 전장에 나가는 군인이 자신이 가진 총알 개수를 알아야 하듯, 투자자는 대출가능액 등을 점검하여 자신이 유용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을 확인해둬야 한다.
155 투자할지 말지 판단하는 과정에서 ‘앞으로 이렇게 저렇게 되면 이곳이 정말 좋아질거야’와 같은 기대는 애초에 하지 않는다. 그저 철저히, 가치를 볼때 가격이 저렴한 편인지 아닌지에 집중한다.
187 자본 재배치를 통해 무조건 돈부터 만들 게 아니라,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춰야 한다.
241 다주택자라면, 시세차익이 발생한 물건 중 매도할 물건의 순서를 미리 정해두어야 한다.
-조인스랜드부동산 : 전세가율이 높은 아파트를 따로 검색할 수 있는 테마가 있다.
297 하지만 내가 마땅히 대접받아야 하는 손님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부딛혀보라.
299 본격적인 매매 협상 시 직접 매도자에게 말하기보다 중개인을 통해 전달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자칫 뒷조사를 했다는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302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건 다름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해라. 몸이 힘들면 자연스럽게 마음도 약해진다.
308 매도자에게 무조건 가격만 깎아달라고 요청할 것이 아니라, 내가 해줄 수 있는 건 없을지 생각해서 그것을 협상의 도구로 활용하라는 뜻이다.
322 내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의 일이라면 내 생각을 바꿔야 한다.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 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한다.
326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그저 행해라!
340 아직은 부족한 것이 많고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능력도 없는 내가 최고의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방법은 하나뿐이다.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는것.
내가 가진 재능과 경험을 사람들에게 나눔으로써 좋은 영향을 미치면, 그들이 나를 더 좋은 사람으로 만들어주며, 그 결과 내 주변에 어느덧 최고들이 모이게 된다는 것이다.
354 마음이 급하다고 무작정 자전거에 올라타서 폐달부터 밟으려고 하지말고, 우선 당신이 가려고 하는 길에 놓인 장애물 부터 치워라.
장애물이란 원래부터 못 할 사람에겐 핑곗거리가 되고, 반드시 해내고자 하는 사람에겐 에피소드가 된다.
댓글
제주감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