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12조 달콩유니]

  • 24.05.29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 너나위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 2024.05.23 ~ 2024.05.23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Chapter2. 01 직장인의 투자 전략] 

#돈을 버는 두 가지 방식 #돈을 쓰는 두 가지 방식 

우리 직장인은 결국 시간과 돈을 교환하고 있다.

지금 당신이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에 해당한다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해야 한다.

직장에 다니면서 모을 수 있는 돈을 최대한 확보하는 동시에, 그 돈을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을 사는 데 써야 한다.


돈의 속성에서도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것에 대한 언급이 있었다. 내가 일하는 것과 돈이 일하게 하는 것은 다르다. 내가 쉬고 있는 시간에도 일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하며, 나의 시간의 가치를 다르게 해야 한다. 돈을 이용해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 성공 원리 임을 깨달아야 한다.


[Chapter2. 03 내가 부동산을 택한 이유] 

#부동산 #레버리지 

투자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그 투자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인플레이션을 상쇄하는 수준인가 하는 것이다.

환금성이 좋다는 장점은 자신만의 투자 철학이 없을 경우엔 그저 손쉬운 소비 자산 마련이 수단이 될 뿐이다.

임차인으로부터 받은 전세금에는 따로 이자를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반면, 은행에서 받는 대출엔 이자 비용이 발생한다는 사실이다.

그저 나는 임차인이 2년 동안 그 집에 편히 머무르는 데 필요한 서비스만 제공하면 된다.


자산의 크기를 키워나가는 과정에서 내가 가진 돈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무이자로 빌릴 수 있는 전세금을 레버리지로 활용한다. 뒷부분에 나오는 시세차익형 투자와 전세 투자 비교만 보아도 전세투자를 통해 자산의 크기 자체를 불려 나가는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더 주요한 전략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P. 127) 명심하라. 부동산은 발로 하는 것이지, 책상에서 kb 시세로 그래프를 그려가며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나 역시 이 사실을 깨닫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

(P. 209) 당신의 두 다리가 튼튼하고 굳은 의지와 열정만 있다면, 차트나 엑셀, 시계열, 통계 같은 것을 몰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부동산 투자는 결국 발로 하는 것이니 말이다.


열중반 3주차 강의 첫시간에도 너바나님께서 말씀하셨다. 부동산은 발로 하는 것이라고..이번 열중반은 임장과 임보가 없어 시간이 조금 남지 않을까하여 지난 달에 마무리 하지 못한 분당구 임장을 마무리 하려고 했는데 서있으면 앉고 싶고, 앉아있으면 눕고 싶다고 열중반 시작하기 전 첫 주만 잠깐 다녀오고 계속 미루고 있다. 실력이 모자라면 발로 메꾸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장거리를 여행하는 철새는 혼자 나는 법이 없다. 꾸준히 월부환경안에 머물고 좋은 동료를 만들고 좋은 동료가 되도록 노력하자. 최고인 사람들과 함께 하자.

2. 내가 강의를 듣고 독서를 하고 과제를 할 수 있는 건 아내와 아이의 배려임을 잊지말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320) 돈은 당신의 간절함이 아닌, 당신의 실력에 담긴다.

(P. 326) 이 책의 마지막 책장을 덮은 뒤 현실을 바꾸는 경험을 하고 싶다면 그래서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그저 행하라!


댓글


달콩유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