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나에게 맞는 투자지역 찾는 법
양파링, 게리롱, 식빵파파, 주우이
일단 먼저 너바나님의 열중반 마지막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된 것에 대해 매우 행운이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다음에 열반스쿨 기초반에서 너바나님 다시 뵙고 싶어요 ^^
밥잘님의 1강, 게리롱님의 2강 강의도 매우 만족하며 들었지만 너바나님의 경험과 통찰이 담겨 있는 3강은 저한테는 매우 뜻깊게 다가왔습니다. 2010년경 부동산 투자는 끝났다고 가볍게 생각하며 주식에만 몰두해온 저로써는 지난 수도권 하락장에서 상승장으로 넘어가는 것도 뒤늦게 알아챘을 정도로 부동산에 무지하였습니다. 물론 중간에 몇 번의 아파트 매수매도 경험은 있었지만 제대로 된 투자 기준은 부족했고 임장이라는 것도 수박 겉핥기 수준에 불과했었습니다. 그러한 저와는 달리 너바나님은 부동산에 진심이셨습니다. 몇 년 동안이나 주 60시간을 갈아넣어 임장하고, 분석하고, 투자하고... 이러한 경험으로 인해 너바나님은 남들과는 다른 수준의 부동산 투자의 역량을 얻게 되었고 시간은 흘러 시장은 다시 예전의 가치를 회복하였으며 그로 인한 자산의 급상승은 자연스러운 과정이었을 것입니다. 이제서야 저도 한국 부동산의 가치 (다른 나라의 경우 은행이 부동산 투자자 개인들에게 대출해주며 가져가야 할 예대마진의 이익을 한국 부동산 시장에서는 전세라는 제도를 통해 임대인과 임차인이 서로 나눠 갖는 구조, 이로 인한 레버리지의 극대화 가능) 를 조금이나마 알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강의 중후반부에서는 목표 금액을 달성하며 투자자로 성장해나가는 과정을 머니레벨에 맞추어 설명해 주셨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공감도 많이 되었고, 투자자로써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고민하고 있던 저한테는 정말로 귀중한 말씀으로 다가왔습니다. level 8의 후반부에서 level 9를 앞두고 약간 정체되어 있던 저로써는 앞으로 어떻게 투자 생활을 이어나가야 할 지 많은 생각을 해보게 되는 강의였습니다. 특히 level 10부터는 전혀 다른 차원의 것이 필요하다며 감사, 겸손, 건강, 나눔, 검소 라는 키워드를 하나하나 자세히 풀어주시며 그 중요성에 대해 강조, 또 강조하시는 모습을 보며 정말 제대로 마음에 새겨야겠다... 라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저한테는 기존의 나름의 투자로 얻은 종자돈이 제법 있어 매우 감사한 상황입니다. 아직 월부 입문자로써 해야 할 일도 많이 보이고 갈 길이 아득하기만 하지만 조급해하지 않고 하나하나 해나가면서 제대로 된 사과나무를 심어 나가 보겠습니다.
이번 수도권 하락장에서는 반드시 기회를 잡아 10년 후에는 후회 없는 현명한 투자자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댓글
웨더베인님~ 현명한 투자자 되는 그 날까지, 조급해하지 않고 함께 성장해요! 홧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