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68조 크자]

  • 24.05.29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저 /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4.05.20 - 2024.05.24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경제적 자유보다 우선인 것]

#투자의목적 #1단계노후준비 #2단계경제적자유

..나는 부자가 되기 위해, 흔히들 말하는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투자하는 것은 투자의 첫 번째 목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는 투자의 첫 번째 목적은 바로 ‘노후 준비’다.

이러한 이유로, 나는 투자라는 수단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할 때, 크게 2단계로 나누어 생각할 것을 제안한다. 1단계는 바로 나와 내 가족에 대한 경제적 위험 요인을 제거하는 것, 즉 노후 준비다. 많은 이가 막연히 머릿속에 그리고 있는 경제적 자유나 풍요로운 부자의 삶은, 1단계 목표를 달성한 후 도전해도 늦지 않은 2단계 목표라는 걸 기억하자. 이것이 현실적인 목표 설정이며, 이 같은 목표를 세워야만 투자에 대한 시각이 ‘한 방에 인생역전’과 같은 잘못된 인식에서 ‘차근차근 미래를 준비하는 것’으로 바뀔수 있다. 그렇게 바뀐 시각이야말로 앞으로 예기치 않은 어려움을 만나도 쉽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용돈 몇 푼 벌 것인가, 인생을 바꿀 것인가?]

#용돈벌이투자vs인생을바꾸는투자

…투자 경험이 많지 않은 사람은, 부동산 투자로 돈을번 다는 건 주택을 사고팔기를 반복하며 그 차익을 얻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B도 이 유형에 속했다. 다행히 운이 좋았던 탓에 앞선 몇 차례의 투자를 통해 썩 괜찮은 시세차익을 얻었을 것이다. 이 같은 용돈벌이 투자는, 천천히 자산 규모를 키워나가는 게 아닌, 짧은 시간 안에 시세차익을 얻는 게 목적이므로 거래가 자주 발생한다. … 정말 운이 좋았을 경우 3억-5억 원 가량을 벌었을 수도 있다. 그런데 한번 생각해 보자. 그렇게 jackpot이 터지는 대단한 투자를 했을 지라도 그 투자 성과 하나만으로 노후 준비를 완전히 마쳤다고 할 수 있는가? 혹은 이젠 돈 걱정 없이 조기 은퇴를 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가? 완벽한 노후 준비나 경제적 자유 달성처럼 인생을 바꾸는 결과를 만들어내려면, 순자산 5억원 정도로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결국 단기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 용돈 몇 푼 벌기 위한 방식의 투자로는 인생을 바꿀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른다.

게다가 잃지 않고 단기 시세차익을 계속 이어간다는 것은, 투자와 관련된 모든 시장과 상황이 내가 원하는 대로 흘러가야 한다는 전제 조건이 붙는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경제적자유를 목표로 월부에 입성했지만, 너나위님이 말씀하신대로 뭔가 멀고 허황된 목표같기도 해서 헤매고 있었다. 우선 더 앞선 목표인 노후준비부터 해내고, 그 다음 스텝의 목표를 경제적 자유로 삼기로 했다.

2. 용돈벌이 투자 글은.… 읽으면서 ‘난가..?’ 싶었다. 첫 투자에서 아직까지 마이너스가 나지않은 건 정말로 운이 좋은 것이었구나, 나는 운빨로 투자하고 있었구나 라고 생각이 들고, 아찔해졌다.

두번째 투자도 장기투자를 고려하지 않았다 보니, 지금도 세금 문제로 머리를 쥐어짜며 매도 계획을 짜고 있다…. 투자자로서의 그릇을 넓히면서, 현재의 용돈벌이 투자 방식에서 인생을 바꾸는 투자 방식으로 바꿔나가야지.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내 인생의 목표 다시 점검 (이전에는 경제적 자유였지만, 노후를 위해 필요한 돈 재계산, 비전보드 수정)

2. 독강임투하며 용돈벌이 투자에서 인생을 바꾸는 투자 방식으로 변경하기: 너나위 님이 제시한 투자메뉴얼 (월부식) 참고하여 시스템 투자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505 (ebook 기준)) 기회는 오늘도 새롭게 탄생한다.


댓글


JJEON
24. 05. 31. 10:56

일주일 동안 고생많으셧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