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깔끔하고 명료한 정리와 설명이 돋보이는 월급쟁이부자들의 기초강의 교과서로 강추!
열반스쿨 기초반을 속성으로 다시 듣는 느낌!
#생산자산
(p.81) 직장인이 돈을 쓸 수 있는 세 가지 방법 (1) 옷이나 차, 그 외 생필품이나 사치품 등의 ‘소비 자산’을 사는 데 쓴다. (2) 필요한 곳에 아껴서 사용하고, 남는 돈을 통장에 넣어둔다. (3) 필요한 것을 사고, 남은 돈으로 향후 가치와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 ‘생산 자산’을 사는 데 쓴다.
// 최근 몇년간 차를 바꾸고 싶어서 고민하는 중이었는데, 폐차할 때 까지 쓰기로 결심했다. 이유가 명확해 졌다.
#잊지말아야할원칙들
(p.116) 내가 투자를 결정할 때 첫 번째 기준으로 삼는 것은 ‘해당 물건이 현재 저평가된 상태냐 아니냐’ 하는 것이다. ’이것이 잃지 않은 투자’의 선결 조건이다.
(p.155)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다음 세 가지를 갖춰야 한다. 첫째는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는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째는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p.239~242) 절대 무너지지 않을 리스크 관리법 (1) 처음부터 전세가 하락에 대한 우려가 적은 물건에 투자한다. (2) 신규 주택 입주 물량이 예정된 곳이라면 신중하게 접근한다. (3) 마이너스 통장이나 신용대출 등으로 현금을 확보한다. (4) 세제 혜택 등을 위해 매입하는 물건을 임대용으로 등록하는 임대사업자라고 해도, 매도해 현금화가 가능한 투자 물건을 한두 개 정도는 남겨둔다.
// 구구단같은 기본원칙. 반복해서 듣다보면 그저 당연하다는 생각이 드는 것을 경계해야한다. 누구든 내게 물어보면 대답해줄 수 있을 만큼 체화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등기부등본
(p.299) 등기부 등본에는 대출 여부와 매도자가 그 집을 매수한 시기와 가격 등이 나와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한 정보 외에 추가적인 사항도 파악할 수 있다. 만약 매도자가 얻을 시세차익이 크거나 대출이 많은 경우라면 가격 조정이 더욱 수월할 수 있다.
// 등기부 등본을 세입자가 아닌 매수자일 때 미리 떼어보는 것은 미쳐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디어.
#태도
(p 302)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몸이 힘들면 자연스럽게 마음도 약해진다. 이제 막 투자를 시작한 당신이 맞닥뜨린 낯선 현장에서, 처음 다잡았던 마음을 잃고 약해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 아직 약해질 만큼 시도한 것도 아니지만, 매일 되새김질 하듯 내가 왜 이 것을 시작하기로 했는지를 점검해본다.
#독서훈련
(p.330) 수험생처럼 주변과 차단된 시간과 장소를 정해두고 하루에 1권, 적어도 이틀에 1권씩 읽어 투자 전에 100권 이상 읽겠다는 자세로 임했다.
// 조급해진 마음을 멀리 보내기 위해서는 애초에 생각한 로드맵을 좀 수정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당분간 책읽기에 매진해보겠다. 올해 여름의 원씽은 독서! 그리고 운동.
‘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댓글
JAY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