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6. 아기곰님의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 클래식 [열중 37기 매일 37 page 독서3매경 프리메라]

  • 24.05.29


안녕하세요,

가치를 아는 현명한 투자자 프리메라입니다.


열중반 3주차 선택 도서는

아기곰님의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입니다.


이 도서는

3주차 강의를 해 주신

너바나님의 추천 도서인데요.


수업에서

“재테크에 관한 클래식한 책”이라고

소개해 주셨습니다.


그 말씀처럼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은

‘재테크를 왜 해야 하는지(why)’부터

재테크를 시작하는 방법(how)’,

그리고 ‘부동산과 주식 투자에서 변하지 않는 지침(what)’ 등

재테크에 대한 변하지 않는

본질적인 이야기를 풀어놓고 있습니다.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을 읽으면서

기존의 알고 있던 내용을 재확인하는 부분도 있고,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제대로 의미를 깨친 부분도 있었으며,

3주차 필수 도서인 너나위님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와

유사한 메시지도 있어서 반가웠습니다.


그러면, 새로 깨치게 된 내용과 인상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후기를

써내려가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출을 줄여라


지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중 제일 좋은 것은 예산 제도(budget system)이다.
회사에서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계정 과목별로 예산을 할당하고 이에 맞추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42페이지


여러분은 지출 관리를 하실 때 지출 항목별로 비용을 사전에 책정해 놓으시나요?


저는 이 생각을 해 본 적이 없는데요.

만약 고정비를 제외하고 100만원의 생활비를 쓴다고 하면 저는 식비+강의료+교통비 같은 변동비를 모두 퉁쳐서 100만원이라고 제한을 두었습니다.


하지만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에서는 ‘식비에 얼마, 강의료에 얼마, 교통비에 얼마’를 딱 정해놓고 그 제한선을 넘지

않도록 하며 제한선을 넘었을 때는 왜 넘었는지 살피라고 조언합니다.


아...왜 진작 이 생각을 못했을까요.


비용을 퉁쳐서 생각하다보니 지출이 무계획으로 이루어지고 잘 통제되지 않으며 늘 제한을 넘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6월부터는 변동비를 항목별로 제한선을 산정해 놓고, 그 범위 안에서 써보도록 노력할 생각입니다.

이렇게 쓰다보면 가계부를 통해 ‘이번달에 여기에 많이 썼네’라고 그냥 넘겼던 이전과 달리, 지출 비용을 분배하고 그 속에서 좀 더 지출을 통제하고 ‘왜’ 예산보다 더 지출했는지 잘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 가계부에 이렇게 추가했습니다!!!



#가계부는 휴지통에 버려라


한 달에 한 번 또는 분기에 한 번 10분만 투자를 하면 자신의 재테크 성적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하여 지난 기간을 반성하고 앞으로의 목표를 재점검하는 좋은 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87페이지


아기곰님은 가계부 쓰는 것을 잘 지속하지 못한다면, ‘대차대조표’를 작성하라고 조언하는데요.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에 나온 대로 ‘대차대조표’ 형식대로 작성하고 채워보았습니다.



저는 그간 월별 자산 현황을 만들고 있었는데요,

아기곰님의 조언대로 한 시트에 내용을 다 담으니 확실히 월별 비교가 쉽습니다.


어느 달에 자산이 얼마가 줄거나 늘고, 어느 자산이 열심히 얼마나 일했는지가 눈에 들어오네요.

아직은 열심히 일하는 자산이 없어 줄고 느는 폭이 크지 않지만,

앞으로 ‘부동산’란을 열심히 채워서 자산의 변화를 꼭 느껴보겠습니다.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부동산 시장에서는 여러 지역에 분산하여 투자를 하게 되면 자신이 투자한 지역을 객관적으로 보는 눈이 생기게 된다.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피해야 할 것이 특정 종목에 너무 심취하는 것이다.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132페이지


한 지역에 몰빵하듯이 투자하지 말라는 말씀인데요.

이 내용을 읽자마자 너나위님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가 떠올랐습니다.


처음 10채의 부동산을 마련하기까지 나는 다른 지역, 다른 평형, 다른 상황에 도전했다.
분당, 평촌, 의왕, 서울, 부천, 용인, 고양 등 지역도 달랐고,
10평형, 20평형 초반, 20평형 중반, 30평형 초반까지
국민주택규모 이하의 모든 면적에 도전했다.
너나위님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135페이지


너나위님의 분산 투자 목적은 위험 분산도 있을 테지만 경험의 분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지역과 평형, 거주자 형태를 각기 다른 곳에 투자함으로써 다양한 경험치가 쌓이고 그만큼 자신감이 쌓였다고 말씀하시죠.


아기곰님은 한곳에만 심취하면 그 지역을 자신도 모르게 과대평가할 수 있어 투자의 객관성을 위해 지역을 분산해 투자하라고 조언하십니다.


월부 수업에서도 한 지역에 여러 채를 매수했다가 역전세 때문에 힘들어한 사례를 들어본 적이 있는데요.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서든 그 지역을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기 위해서든 지역 몰빵 투자는 절대 피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직주근접의 참의미


직주근접의 정확한 의미는 본인의 직장과 본인의 주거지가 가까이 있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집을 사 줄 만한 사람의 직장과 본인의 집이 가까이 있는 것을 말한다.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203페이지


즉,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내 직장’의 위치가 아니라 ‘내 집을 사줄 그 사람의 직장’ 위치가 중요한 것이죠.

‘내 집을 사줄 그 사람의 직장’ 위치를 알 수 없기에 직장수가 많은 곳이 투자처로 안전하다는 메시지입니다.


이 설명을 곰곰히 생각해 보니, ‘직주근접’도 결국은 ‘수요’와 연결되는 듯합니다.

저는 그간 직주근접을 ‘직장’과 ‘투자 단지’ 간의 ‘물리적 거리’로 생각을 했는데,

아기곰님의 설명에 따라 ‘내 집을 사줄 그 사람의 직장이 많이 몰려 있는 곳’의 개념으로 전환하니 ‘직주근접’도 결국에는 ‘수요’의 문제로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강남, 강남하는구나’ 생각했습니다.


이때 아기곰님은 일자리 수도 중요하지만 일자리의 증가 추세와 양질의 일자리인지도 중요하다고 설명하는데요.

지금까지는 일자리 수만 챙겼는데,이제는 임보에 일자리 증가 추세도 넣어볼 계획입니다.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을 통해 너무나 익숙했던 개념을 새로 깨치게 되고, 임보 장표 한 장도 추가하게 되어 감사하네요.


#불확실성


누구도 오를지 내릴지 모르는 불확실성이 있었기에 몇 달 전의 가격이 현재 가격보다 상대적으로 쌌던 것이고, 그 불확실성이 제거되었기 때문에 가격이 오른 것이다.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258페이지


저는 이 문장을 읽고 탄식을 내었습니다.

아기곰님의 설명대로라면, ‘불확실하기 때문에 좀 더 있다가 사겠다’는 말은 자산 가격이 높아지는 수준에서 사겠다는 말과 같습니다.


가격이 싸게 나왔다면 그건 자산 혹은 자산 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기 때문이고, 불확실성이 없다면 자산 가격이 싸게 있을 이유가 없으니까요.


그러니 싼 가격은 불확실성 덕분이라고 요약할 수 있겠네요.

‘사람들이 환호할 때 두려워하고, 사람들이 두려워할 때 용기를 내라’는 격언도 결국은 불확실성이 매수 기회를 주고 수익을 얻게 해 준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또 아기곰님은 불확실성을 두려하는 사람은 자산 가격이 상승할 때 추격 매수를 하는 성향이 있다고 꼬집는데요.

이는 앞서 투자한 사람들의 수익률을 높여주는 꼴밖에 되지 않는다고 조언합니다.

이러한 추격 매수가 전형적안 ‘가격이 상승할 것 같아 하는 매수’인 셈입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보다 한 발 앞서 움직이거나, 가격이 하락해서 아직 상승하지 않은 곳을 매수하라고 권하죠.

문제는 상대적으로 덜 오른 지역이거나 떨어진 지역을 잘못 선정해 투자하면 앞으로도 오르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는데요.


‘아직 오르지 않은 지역’과 ‘앞으로 오르지 않을 지역’을 구분하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럴 때는 오르지 않는 이유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 이유가 그 지역의 수요 감소 등 장기적 추세의 변화 때문이라면 반등의 기회는 좀처럼 오지 않을 것이다.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260페이지


강의에서도 ‘이제는 사두면 무조건 오르는 시장은 끝났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단지 선별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그래서 보다 자세하게 들여다보라고 강조하시죠.


강의와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에서 설명하는 부동산 입지 요소를 바탕으로 단지에 대한 고민을 더 밀도 있게 해야 하는 시점 같습니다.


------------------------------------------


책을 다 읽은 후 너바나님이

왜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이 ‘클래식한 책’이라고

말씀하셨는지 알 것 같았습니다.


이 책은 재테크와 관련해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10년 후에도 변하지 않을

핵심 메시지를 담고 있기 때문인데요.


재테크를 시작하는 태도와 자세부터

재테크의 원리, 변하지 않는 부동산 투자법까지

재테크와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꼭 숙지해야 할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초심을 잃기 시작하거나

초심에서 벗어나는 행동을 할 때

저를 잡아줄 책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럴 때 또 다시 펼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찐대지
24. 05. 29. 23:43

프리메라님 너무나 잘 읽었습니다. 저는 아기곰님의 특강으로 잠깐 만나뵈었었는데 책도 읽어봐야겠네요 ^^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조징2
24. 05. 30. 06:59

아기곰! 너바나님 강의 처음에 나와서 표지랑 제목이 참 귀엽다 라고 생각했는데 내용은 귀엽지 않고 맵내요..😅 저는 가계부를 쓰지 않고 시금부로 위안삼고 있는데, 본문에 나와있는 대차대조표를 사용해볼까 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프리메라님!🕶